“핫셉수트의 처음 입양된 아들 세넨무트(모세)
요셉처럼 애굽에서 두 번째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었어
90개 이상 칭호 가져, 모든 직책에 합당함 증명했을 것”
우리가 출애굽기를 통해 아는 모세에 관한 이야기는 ‘요셉을 알지 못하는 새 왕’이 등극한 이후 모세는 출생했고, 영아 모세는 애굽 공주의 눈에 띄어 나일강에서 구출되어 왕궁 생활을 하게 된다. 궁중에서 왕실 교육을 받으며 성장한 그는 그 시대의 몇몇 히브리 사람들(홉니, 비느하스, 므라리 등)처럼 ‘모세’라는 이집트식 이름을 갖게 된다.
모세는 성장하면서 자신이 히브리인이라는 자의식을 지니게 되고, 동족을 핍박하던 애굽 노예 감독을 살인한 후에 미디안 광야로 도망쳐 그곳 제사장 이드로의 가문에 들어간다. 40년의 세월을 미디안에서 생활하던 모세는 야훼(YHWH)를 만나는 체험을 한 후 이집트에 돌아가 히브리 노예들을 출애굽 시켜 광야로 탈출한다.
전 세계 국가와 국제기구, 언론 등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이때, 이스라엘의 역사를 다룬 책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Mary Nell Wyatt, 리진만 역)이 지난해 12월, 발간 1개월 만에 2쇄를 발간할 만큼 한국 크리스천들에게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이 글에서 독자들은 40년 주기로 전혀 다른 모습과 환경 속에서, 하나님의 구속사에 그리스도 삶의 전조(前兆)가 된 모세의 삶에 대해 놀라운 역사적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특별히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모세의 왕궁 생활에 대한 보다 상세한 자료, 곧 출애굽 진실에 관한 저자의 30여 년간의 끈질긴 탐구 결과물로 이집트의 역사적 사건과 결부된 출애굽의 자료를 보게 될 것이다. 본지는 이 번역본을 주제별로 발췌해 소개한다. <편집자 주>
투트모세 I세 18년은 그의 세드 축제가 축하받았을 때였다. 북부 수도인 멤피스에서 공동 섭정을 맡았을 때 아멘호테프 Ⅰ세로부터 세어 보니, 그가 파라오로 재직한 지 30년이 되는 해였다.
그것은 또한 핫셉수트의 정규 12년이었다. 확실히 변화가 일어났다. 핫셉수트는 이제 ‘위대한 왕비, 왕의 누이, 왕의 어머니’로 불렸다. 그녀는 더 이상 ‘왕’이라고 불리지 않았다. 핫셉수트의 합법화를 통해 젊은 히브리인에게 그의 조상 요셉이 그랬던 것처럼 이집트 국가에서 두 번째로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는 길이 마련되었다.
모세가 이집트에서 겪은 일들을 보면서 파라오가 지녔을 지혜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누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한 많은 논쟁이 있지만, 나는 핫셉수트의 아버지가 매우 현명했고 매우 유능한 관리를 선택했다고 믿는다. 세넨무트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90개 이상의 칭호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세넨무트의 공식 생활에서 점진적으로 상승한 비문을 보여주기 때문에 그는 모세에 대해 신중한 것으로 보인다. 나는 세넨무트가 처음 핫셉수트의 입양된 아들이었기 때문에 그녀가 분명히 많이 사랑했고, 그가 이러한 직책을 받았음이 분명하지만, 자신이 모든 직책에 매우 합당하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믿는다.
아멘호테프 I세로 그의 연도에 따른 황제의 희년 또는 세드 축제의 해는 투트모세 I세가 공식적으로 모세를 투트모세 II세의 위치로 승격시킨 해였다. 정보가 부족하지만 모세는 멤피스로 이사하지 않고 테베에 머물렀던 것 같다. 양할아버지가 죽으면 그가 황제로 즉위할 것임을 암시한다. 한동안 그는 여전히 파라오와 파라오 딸의 보호와 감독 아래 있었다. 그리고 곧 논의하겠지만, 또 다른 청년이 그의 공동 섭정으로 선택될 것이다.
투트모세 II세로 그의 시간에 대해 많이 알려진 것은 없다. 우리는 세넨무트라는 이름이 네페루레라는 이름처럼 기록에서 사라진 것을 알고 있다. 이집트 군대는 누비아의 봉기를 진압하기 위해 원정대를 계속 배치했으며 쿠시 왕국 케르마를 정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투트모세 II세 재위 1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아스완의 바위를 깎은 비문은 내가 문서로 찾을 수 있었던 유일한 그의 통치 날짜이다. 그것은 통치자의 아들을 제외한 모든 적의 죽음을 초래한 쿠시의 봉기를 묘사한다. 이 아들은 인질로 이집트로 다시 끌려갔고 이에 따라 그들과의 모든 문제가 효과적으로 해결되었다.
투트모세 Ⅱ세와 관련하여 찾을 수 있는 모든 자료의 단편을 조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역사가들과 이집트 학자들의 공통된 믿음은 한 파라오가 먼저 죽은 후에야 왕좌를 차지했다는 것이지만, 이 생각은 증거를 드러내는 것이 아니다. 투트모세 II세의 다음 비문은 투트모세 I세가 투트모세 Ⅱ세 1년 동안 여전히 살아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오케페르케레(투트모세 Ⅰ세)에 이어 ‘영원히 산다’라는 언급은 그가 이 시대에 살고 있었음을 증명한다. 나는 한 왕이 죽고 다른 왕이 왕위에 올랐다는 이 믿음이 이네니와 아모스-펜-네크베트의 묘지 전기에 부여된 무게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전 사람은 하늘로 날아가거나 죽었다. 예를 들어, 이네니는 투트모세 I세 아래에서 복무했고, 그가 사망했을 때 투트모세 II세가 왕좌에 오른 것을 회상했다.
“왕은 기쁜 마음으로 그의 세월을 마치고 하늘로 올라가 그곳에 살며 쉬었다. 둥지에 출현해 있는 매는 상하 이집트의 왕인 오케페르네레(C'-bpr-n-R C, 투트모세 II세)로 나타났다. 그는 검은 땅의 왕이자 붉은 땅의 통치자가 되었고, 두 지역을 승리로 점령했다.” 『Ancient Records of Egypt, Vol. II』, by Henry Breasted, pp. 48~9
그러나 아스완에 있는 위의 비석은 투트모세 Ⅰ세와 투트모세 II세가 둘 다 누비아와 쿠시의 반란 동안 살아 있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아모스- 펜-네크베트는 투트모세 II세가 아시아에 진출한 유일한 기록을 제공한다.
투트모세 II세의 주제는 그에 대한 묘지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당황한 역사가와 고고학자들에게 미스터리임이 입증되었다.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그가 전통적인 왕릉 대신에 하트노퍼와 라모스의 아들인 세넨무트의 이름으로 된 그의 묘지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확실히 알려진 유일한 것은 투트모세 II세 세넨무트가 그랬던 것처럼 기록된 역사에서 갑자기 사라졌다는 것이다. 나는 핫셉수트를 남성 ‘왕’으로 묘사하는 사원 벽의 모든 조각상과 장면이 그가 공동 섭정이 되고 마침내 황제 파라오가 되었을 때 모세의 이름을 반영하도록 변경되도록 의도된 것이라고 제기한다.
내가 보기에 그 증거는 처음부터 잘 짜인 계획으로 보인다. 윌리엄 F. 에저튼의 『투트모시스 왕조 계승(The Thutmosid Succession)』에서 저자는 투트모세 III세가 그녀의 아버지인 투트모세 I세와 투트모세 모두의 것으로 수많은 핫셉수트의 비문과 기념비를 변경하는 데 책임이 있다는 이론과 관련된 모든 사용 가능한 자료를 검토했다. 그는 투트모세 II세, 핫셉수트와 투트모세 III세 통치의 정확한 연대기를 제공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역사적 도식의 토대를 마련한 초기 학자들 사이의 많은 논쟁을 고통스럽게 제시한 것이다. 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저자는 룩소르에서 시카고 대학의 동양연구소에서 일하던 중, 개인적으로 변경 사항과 관련하여 논란이 되거나 잘못 이해된 비문의 많은 사례를 조사하기 위해 답사했다. 그의 논문에서 그가 언급한 내용은 ‘왕’으로서 핫셉수트의 기둥머리의 소용돌이 장식이 모세가 그 자리를 맡았을 때 투트모세 Ⅱ세의 이름으로 변경되도록 의도되었다는 나의 믿음을 뒷받침한다.
데이르 엘 바흐리에 있는 핫셉수트의 하토르 사원 벽, 특히 내부 성소 E방에 있는 비문에 대해 논의할 때 그는 다음과 같이 썼다.
“핫셉수트는 두 개의 긴 벽(북쪽과 남쪽 벽) 각각 한 곳에서 그리고 다른 모든 곳에서 원래의 투트모세 III세가 여전히 그녀 뒤에 무릎을 꿇고 있다. 그녀의 그림은 손대지 않은 것 같다. 그녀의 기둥머리는 모두 지워졌지만, 일반적으로 너무 가볍게 해서 모든 표시를 여전히 명확하게 읽을 수 있다. 지워진 모든 기둥머리에서만 페인트로 대체가 이루어진 것 같다. 그리고 ( )을 암시하는 많은 수평선과 투트모세라는 이름을 암시하는 흔적은 일반적으로 대체된 이름을 투트모세 I세 및 II세로 제한한다.
단 한 가지 경우에만 두 곳, 즉 소의 뿔 바로 뒤에 있는 북쪽 벽(미공개) 중에서 결정할 수 있다…. 적어도 이 하나의 기둥머리는 투트모세 II세에 적합했다; 핫셉수트의 다른 기둥머리는 아마도 그나 투트모세 I세를 위해 건축했을 것이다.” 『The Thutmosid Succession』, by William F. Edgerton, pp. 11~12
그의 논문은 매우 기술적이고 독자가 상형문자에 익숙하다고 가정하지만, 증거에 대한 그의 설명과 그 증거가 의미하는 바는 간단하다. 그는 핫셉수트의 이름이 지워지고 투트모세 II세의 이름으로 대체된 이유에 대해 다른 학자들의 다른 이론을 제시한다. 그가 제시한 한 가지 이론은 이것이 제19왕조에 의해 수행되었을 수 있다는 것이지만 그는 그 생각을 곧 무시한다.
“논쟁은 본질적으로 소수의 가장 위대한 파라오(특히 투트모세 Ⅲ세)만이 후세에 깊은 인상을 심어 후대 왕들이 그들의 이름을 영속시키도록 감동하였다는 것이다. 그의 이름이 나중에 삽입된 기념비와 직·간접적으로 어떤 실제적인 관련이 있었고, 투트모세 Ⅱ세와 같은 하찮은 통치자의 이름을 후대 왕이 기념비에 삽입한 것은 투트모세 Ⅱ세 이후까지 시작되지 않은 것이다. 사망하고 끼워 넣은 실제 작성자를 명명하는 문구가 없었다면 완전히 비교할 수 없을 것이다.” (Edgerton, p. 25)
또한 보헨(Beuhen) 사원의 벽에 투트모세 I세와 투트모세 II세의 이름에 대한 몇 가지 원본 표현이 언급되어 있으며 투트모세 I세는 우리에게 알려진 것보다 훨씬 오래 살았다는 증거이다. 진실은 인용할 수 있는 증거가 사건에 대한 완전한 그림이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는 그 시간 동안 이집트의 상황에 대한 우리의 핵심 신념에 따라 그것을 함께 조각할 수 있다. 각 증거가 알려지면 론의 이론에 비추어 평가해야 했다. 점점 더 그것은 양어머니와 함께 파라오의 궁정에서 모세의 삶에 대한 일관된 관점으로 결합하였다.
※이 글은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에서 발췌해 소개합니다.
글: 메리 넬 와이엇(Mary Nell Wyatt·사진) 번역: 리진만 선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