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국가와 국제기구, 언론 등에서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에 대해 계속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이때 이스라엘의 역사를 다룬 책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Mary Nell Wyatt, 리진만 역)이 지난해 12월, 발간 1개월 만에 2쇄를 인쇄할 만큼 한국 크리스천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모세가 탄생한 때(주전 1526년)는 투트모세 Ⅰ세가 아직 부왕 아모스로부터 애굽의 통치권을 물려받지 못해 제1의 수도인 테베 궁전이 아니라, 테베 궁전에서 북쪽으로 약 600km 떨어진 멤피스에 거할 때였다. 투트모세 Ⅰ세의 딸이 바로 모세를 강에서 건진 핫셉수트 공주였다. 핫셉수트 공주의 아버지인 투트모세 Ⅰ세는 정실부인을 통해서 4자녀를 낳았지만, 그의 3자녀는 모두 고대 왕실의 형제자매간 결혼 관습, 즉 근친결혼에 유전적인 문제가 발생해 일찍 병으로 사망했다. 따라서 핫셉수트는 왕실에 남은 유일한 왕위 계승자가 되었다.

‘물에서 건져내다’란 뜻의 이름을 가진 모세는 120년을 살았고, 생애 첫 40년은 이집트의 왕궁에서 성장했다. 그는 생후 3개월 때 갈대상자에 넣어진 채 나일강에 버려졌으나 마침 목욕하러 강에 나왔던 이집트 공주 네페루레의 도움으로 구출되어 이스라엘 민족을 출애굽 시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한 영도자가 된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재미있는 주제 중 하나는 고대 이스라엘 민족을 이집트에서 탈출시킨 출애굽 영도자, 구약성경 첫 다섯 권의 저자, 구약을 대표하는 인물인 ‘모세’를 나일강에서 구한 애굽의 공주는 누구인가로, 궁금증에 대한 답을 아랫글에서 얻게 될 것이다. 출애굽 진실에 관한 저자의 30여 년간의 끈질긴 탐구 결과물로, 익히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 영문판은 ‘미국 아마존 화제의 도서’로 영어권 크리스천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아왔다. 본지는 이 번역본을 주제별로 발췌해 소개한다. <편집자 주>

네페루레=핫셉수트=마트케레

핫셉수트 왕위 계승자 마트카레
▲핫셉수트 왕위 계승자 마트카레 ⓒMetropolitan Museum of Art

핫셉수트(Hatshepsut)는 그녀가 기념비와 비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이름이다. 그녀는 자신을 위해 왕좌를 확보하기를 원했던 무자비하고 야심 찬 여성으로 알려졌다. 일부 학자들은 네페루레가 핫셉수트의 딸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이는 이름만 다른 동일인이기 때문에 잘못된 주장이다. 핫셉수트에 관한 서로 다른 이론을 푸는 것은 매우 복잡하지만, 이야기가 전개됨에 따라 나타나는 증거가 다른 이야기를 해 줄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가 핫셉수트에 대해 알고 있는 많은 정보는 테베에서 나일강을 가로질러 데이르 엘바리 절벽 아래에 위치한 그녀의 영안실 사원 제세르 제세루에서 나온다.

네페루레가 모세를 구출하다

멤피스에서 처음으로 네페루레라고 불렸던 파라오의 딸은 아모스가 살아있는 동안 그녀의 양자인 모세를 왕궁으로 데려오지 못했다. 그러나 이제 그녀의 아버지가 황제가 된 젊은 네페루레는 모세를 삼각주 지역에 있는 그의 집에서 테베의 궁전으로 이주시켰다. 그곳에서 그녀는 모세를 자기 아들로 키우기 시작했다.

당시 모세가 12세 정도였으니 모세와 그의 가족들에게는 트라우마였을 테지만, 그가 가족들과 연락을 끊지 않았다는 증거가 있다. 우리는 그의 궁전에서의 처음 몇 년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지만, 그가 약 18세였을 때 매우 특이한 일이 일어났다.

제18왕조 카이로 박물관에 있는 방주 모양의 바구니. 아기를 쉽게 안을 수 있는 크기이다. 이것은 아기 모세를 안고 있던 바구니가 어떻게 생겼는지 이해를 돕기 위한 모조품이다.
▲제18왕조 카이로 박물관에 있는 방주 모양의 바구니. 아기를 쉽게 안을 수 있는 크기이다. 이것은 아기 모세를 안고 있던 바구니가 어떻게 생겼는지 이해를 돕기 위한 모조품이다. ⓒMary Nell Lee

투트모세 Ⅰ세는 후계자가 없었다

황제 또는 선임 파라오로서 투트모세 Ⅰ세에게는 멤피스에서 다스릴 남성 후계자가 없었기 때문에 아무도 임명하지 않았다. 그의 아멘호테프 I세 이름보다 더 많은 투트모세 I세라는 이름의 고대 기록은 그가 아들을 가졌으나 그들이 어렸을 때 죽었음을 암시한다.

이는 왕의 혈통이 파라오의 딸인 왕모와 위대한 왕비를 통해 이어졌기 때문에 문제가 되었다. 이것이 가능한 유일한 방법은 형제자매 결혼을 통해서였다. 아마도 근친결혼에 유전적 문제가 발생하여 아들이 부족하거나 일찍 죽은 아들이 생겼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것이 하나님께서 모세를 왕족으로 인도하고 머리에 얹혀 질 일을 위해 그를 준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사건들을 일으키셨다고 주장한다.

핫셉수트, 왕실 후계자로 선언

핫셉수트의 영안실 사원, 고대 테베에서 나일강 건너편에 있는 제세르 제세루
▲핫셉수트의 영안실 사원, 고대 테베에서 나일강 건너편에 있는 제세르 제세루 ⓒWikimedia Commons -Marc Ryckaeri

투트모세 Ⅰ세 7년에 파라오는 자기 딸을 왕위 계승자로 선언했다. 테베 파라오는 남성 상속인이 없기 때문에 멤피스에서 파라오를 임명할 수 없었다. 대신 그는 북부 도시를 통치할 때 알고 신뢰하게 된 강력하고 충실한 관리들로 북부를 확보했다.

그러나 그는 미래의 파라오를 위한 길을 준비함으로써 이집트 미래의 안전을 준비해야 했다. 그의 딸 네페루레라는 이름이 계속 나타나고, 테베로 이사했을 때 딸은 핫셉수트(Hatshepsut)라는 이름을 받았다. 그녀는 투트모세 Ⅰ세 재위 7년에 왕위 계승자가 되었을 때 마트케레라는 왕명을 추가로 받았다.

핫셉수트의 이야기와 그녀가 ‘왕’이 된 과정은 데이르 엘 바흐리, 제세르 제세루에 있는 그녀의 영안실 사원 벽에서 가져온 것이다. 그녀의 탄생은 벽에 있는 그림으로 나타나며 장면은 테베의 최고 신인 아문 앞에서 다양한 신들이 모이는 것으로 시작된다. 장면이 진행됨에 따라 토트 신은 아문을 핫셉수트의 어머니인 아모스 여왕의 방으로 인도한다.

아기 핫셉수트를 부모에게 바치는 모습을 묘사한 벽화. 분명히 알 수 있듯이 제시된 아기(들)는 남자아이다.
▲아기 핫셉수트를 부모에게 바치는 모습을 묘사한 벽화. 분명히 알 수 있듯이 제시된 아기(들)는 남자아이다.

다음 장면은 아문이 여왕을 마주 보고 앉아 그녀의 코에 대고 ‘생기’를 주입하는 모습을 묘사한다. 앙크(생기)는 신성한 생명의 숨결을 상징한다. 크눔(Khnum) 신은 도자기 물레에서 핫셉수트와 그녀의 카(Ka)를 만든다. 그런 다음 여신 헥트(Heqt)는 아기에게 생명의 숨결을 불어넣는다. 다음 장면은 토스 신이 임신한 여왕에게 나타나 출산 시간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장면이다. 크눔과 헥트는 그녀를 출산실로 안내한다.

마지막에 아기가 출산하고 아기의 이름은 핫셉수트이지만, 그려진 아기는 남자이다. 다른 장면에서는 핫셉수트가 아기를 안고 있다! 이러한 점은 엄청난 잘못된 생각과 오해의 증거이며, 사실일 수 있는 시나리오는 단 하나뿐이다. 아이의 ‘바’와 ‘카’를 나타내는 두 명의 아기가 그려졌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이것이 사람 영혼의 일부라고 믿었다.

오시리스를 묘사한 조각상이 줄지어 있는 핫셉수트의 장제전 앞. 그는 사후 이집트 왕을 대표했다.
▲오시리스를 묘사한 조각상이 줄지어 있는 핫셉수트의 장제전 앞. 그는 사후 이집트 왕을 대표했다. ⓒWikimedia Commons -Fanny Schertzer
‘카’는 아마도 사람의 생명력이었다. 그것은 죽음에서 살아남았지만, 심판이 끝날 때까지 묘지에 갇혀 있었다. ‘카’는 말하자면 집을 가질 수 있도록 매장 준비가 이루어졌다. 미라가 필요했지만, 필요한 경우 다른 사람의 몸에서 미라를 공급받을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바’는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었고, 묘지를 떠나가고 싶은 곳이면 어디든 방문할 수 있었다. 원한다면 지하 세계를 방문할 수도 있다. 그것은 ‘카’와 재결합할 때까지 몇 번이고 묘지로 계속 돌아갔다고 한다.

그들의 심판 장면은 고인의 운명을 결정하는 ‘마음의 무게’를 묘사한다. 묘지는 심판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자신의 선행에 대해 말하는 거주자의 비문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심판 후에 ‘카’와 ‘바’는 재결합하여 모든 것이 잘 되는 한 행복한 내세로 들어갈 수 있다.

핫셉수트를 묘사하는 출생 장면의 가장 중요한 면은 그녀가 남자아이로 제시된다는 사실이다. 예술가들이 실수했다고 가정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 이 사실만으로도 다른 증거가 된다. 나는 시간이 지나면 핫셉수트의 이름을 대신하여 다른 이름이 벽에 새겨질 것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나는 미래 군주의 이름이 언젠가 성벽에 새겨지도록 의도된 것이라고 믿는다. 미래의 군주는 아버지의 죽음으로 왕좌를 차지하도록 준비되어 있던 그녀의 양자인 모세이다.

핫셉수트의 사원 벽에 있는 그녀의 아버지

오른쪽에 보이는 핫셉수트 신전 벽의 부조(浮彫)에는 아모스 여왕과 투트모세 Ⅰ세
▲오른쪽에 보이는 핫셉수트 신전 벽의 부조(浮彫)에는 아모스 여왕과 투트모세 Ⅰ세, 그녀의 부모, 그리고 네페루비티라는 이름을 가진 어린 소녀가 그려져 있다. 저자 넬은 이것이 그녀의 이름 철자가 다른 젊은 네페루레라고 주장한다. 넬은 다른 아이, 특히 다른 곳에서 언급되지 않은 아이가 그녀의 관자놀이에 그려질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Public Domain -K.R. Lepsius
핫셉수트에 대한 오해는 최근 역사에서 그녀의 묘지 사원이 처음 재발견되면서 시작되었다. 한 가지 중요한 쟁점은 그녀의 아버지인 투트모세 Ⅰ세를 가리키는 것으로, 그녀의 사원 벽에 나타나는 왕의 정체를 다룬다. 그는 아멘호테프 I 세라는 추가 이름을 가지고 있었지만, 황제 파라오로서 대부분의 기념물에 그의 투트모세 이름을 선호했다.

일부 고고학자와 학자들은 어떤 경우에 ‘투트모세 Ⅰ세’를 지칭하는 이름이 익숙한 방식과 다르게 쓰였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이유로 그들은 묘사된 것이 그녀의 아버지가 아니라 투트모세 III세라는 이름으로 ‘미래의 왕’이라고 주장한다.

이집트 제18왕조 핫셉수트. 남성 왕의 옷을 입고 있지만 여성적인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집트 제18왕조 핫셉수트. 남성 왕의 옷을 입고 있지만 여성적인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 ⓒWikimedia Commons -Postdlf
철자 ‘Menkheperkare’에는 아버지의 일반적인 철자와 다른 이름에 추가로 ‘카(ka)’가 있다. 놀랍게도 학자들은 그것이 그녀의 아버지를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투트모세 III 세라는 이름의 변형인 ‘Menkheperre’라는 사실을 인정했다.

이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나는 그녀의 묘지 사원에 있는 이 비문이 실제로 핫셉수트의 아버지인 투트모세 Ⅰ세를 언급하고 있으며, 그의 이름의 변형이라고 주장한다. 이 문제는 핫셉수트 삶 그림의 많은 부분을 바꾼다. 아멘호테프 Ⅰ세는 황제가 되자마자 투트모세 이름을 취한 최초의 왕이었으며, 그의 통치 기간과 서기관에 따라 약간 다른 형태를 취하면서 이름이 진화했다고 제안한다.

그녀의 사원에 있는 그녀의 어린 시절에 대한 모든 비문에는 그녀의 아버지가 새겨져 있다. 투트모세 III세는 수년 후 그가 왕위에 오를 때 그녀의 사원 벽에 새겨지지만 그것은 시일이 한참 지난 후이다.

또한 이 사원은 여러 곳에서 서로 다른 왕명의 삭제와 변화로 가득 차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학자들은 이것을 핫셉수트의 기억에 대한 공격으로 해석했지만, 나중에 분명해질 완전히 다른 문제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핫셉수트라고 불리는 많은 조각상이 여전히 존재한다. 그들은 그녀의 풍뎅이 모양의 부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이 핫셉수트의 모습을 전혀 대표한다고 믿지 않는다. 나는 다른 사람이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고대 이집트 역사책에 나오는 이야기는 왕이 되고 싶었고 국가를 통치하기를 원했던 여성 핫셉수트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녀는 야심 차고 무자비하며 그 과정에서 많은 적을 만드는 것으로 묘사된다.

그러나 나는 이 결론을 도출하는 데 사용된 동일한 증거가 다른 이야기를 해 준다고 믿는다. 나는 그녀가 아름다운 히브리인 아기와 사랑에 빠진 사랑스러운 어린 소녀였다고 믿는다.

리진만 선교사
▲리진만 선교사
※이 글은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에서 발췌해 소개합니다.

글: 메리 넬 와이엇(Mary Nell Wyatt) 번역: 리진만 선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