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전하는 모세의 일생과 전기(傳記)를 들여다보면 그의 생애에 두 번의 커다란 전환점을 발견할 수 있다. 두 번의 커다란 전환점은 그 주기가 정확하게 40년이다. 두 번의 터닝포인트를 지날 때마다 모세의 삶은 완전히 달라졌다.

모세의 삶은 그리스도 삶의 모형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종살이와 속박으로부터 구원해 약속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였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선지자였다. 모세는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처럼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다룬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Mary Nell Wyatt, 리진만 역)에서 발췌한 아랫글에서 독자들은 40년 주기로 전혀 다른 모습과 환경 속에서 하나님의 구속사에 그리스도 삶의 전조(前兆)가 된 모세의 삶에 대해 놀라운 역사적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출애굽 진실에 관한 저자의 30여 년간의 끈질긴 탐구 결과물로, 지난해 12월, 발간 1개월 만에 2쇄를 발간할 만큼 한국 크리스천들에게 커다란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익히 영어 원서 『Battle for the Firstborn』은 ‘미국 아마존 화제의 도서’로 영어권 크리스천 독자들에게도 호평을 받아왔다. <편집자 주>

세넨무트를 위해 시작된 TT71 묘지

또한 같은 재위 7년에 세넨무트를 위한 묘지가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이미 묘지의 비문은 세넨무트가 가장 주목할 만한 인물임을 보여준다. 그 위치는 그가 왕실과 매우 가까웠음을 나타낸다. 묘지의 첫 번째 비문은 다음과 같다.

[....] 신성한 땅에 있는 사람....세넨무트 [....] 아문 세넨무트의 청지기를 위해, 정당한, 고관 라모스.... 그의 [....] 어둠의 그는 태양의 원반을 볼 수 있습니다. 라(Ra) 신을 숭배하여 눈(Nun)에서 부활한 자를 달래고, 그가 원하는 대로 모습을 드러내고, ‘그의 카(ka)가 만족할 수 있도록’ 그의 무덤에서 그의 의지를 행사할 수 있도록 [....] 아문 세넨무트의 곡물 창고 감독자. 『The Tombs of Senenmut』, Peter Dorman, p. 31

테베에서 나일강 건너 세이크 압델 엘-쿠르나(Sheikh Abd el-Qurna)에 있는 세넨무트를 위해 건설된 최초의 묘지
▲테베에서 나일강 건너 세이크 압델 엘-쿠르나(Sheikh Abd el-Qurna)에 있는 세넨무트를 위해 건설된 최초의 묘지 ⓒElin Tountiaire Haugvik Berglund
텍스트 6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세습 왕자 백작.... 청지기.... 세습 왕자 백작.... 청지기.... 세넨무트....’

‘유전’이라는 단어는 세넨무트가 왕실과 관련된 무언가를 준비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첫 번째 표시이다.

다음 본문인 7번은 왕궁이 언급된 것처럼 그가 이미 권력을 휘두르기로 결심했음을 분명히 한다. 세습 왕자, 궁전에서 권위를 가진 백작, 세넨무트는 아문의 곡물 창고 감독자로 정당화되었다.

‘그의 어머니 하트노퍼 집의 여주인. 봉헌물 만들기, 두 배로 순수한 민호텝, (11~13열은 훼손되었다) 청지기 세넨무트가 정당화됨, 그의 사랑하는 아버지 라모세가 의롭다 하심을 받다.’

그의 부모인 하트노퍼(Hatnofer)와 라모스에 대한 언급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투트모세 Ⅰ세와 그의 딸 핫셉수트는 자신 부모의 아들로 알려지길 바라는 모세의 열망을 존중했다. 또한 다른 텍스트에는 아메넴하트(Amenemhat)라고 불리는 그의 형제와 ‘그의 사랑하는 여동생 아호텝(Ahhotep)’이 언급되어 있다. 우리는 성경기록을 통해 모세에게 형 아론과 누이 미리암이 있었다는 것을 안다. 이것은 그의 묘지에 있는 실제 가족의 묘사를 허용함으로써 사랑스러운 입양 어머니와 입양 할아버지의 그림을 그린다.

나는 이것이 모세의 이야기에 큰 의미가 있다고 주장한다.

히브리서 11:24 믿음으로 모세는, 어른이 되었을 때에, 바로 왕의 공주의 아들이라 불리기를 거절하였습니다

나는 그에게 주어진 이름인 ‘세넨무트’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세넨무트의 이집트 이름은 ‘어머니의 형제’를 의미한다. 성경에 따르면 모세는 파라오의 딸인 핫셉수트의 아들로 알려지기를 거부하고 자기 부모와 국적을 유지하기를 고집했다.

나는 그가 핫셉수트를 매우 사랑했고 그의 생명을 구해준 그녀에게 깊이 감사했다고 믿는다. 나는 또한 모세에 대한 그녀의 사랑이 이타적인 사랑이라고 믿는다. 그에게 주어진 이름으로 볼 때, 나는 그와 파라오의 딸과의 관계가 그에게 받아들여질 만한 방식으로 관련되어 있다고 믿는다.

하트노퍼(Hatnofer)와 라모스(Ramose)의 묘지
세넨무트의 부모(요게벳과 아므람)

처음 발견되었을 때의 묘지 그림
▲처음 발견되었을 때의 묘지 그림 ⓒLansing & Hayes 1937, 퍼블릭 도메인

1936년 1월 앰브로스 랜싱과 윌리엄 헤이스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을 위해 고대테베에서 나일강을 건너 발굴하던 중, 그녀의 양아들에 대한 핫셉수트의 사랑을 확실히 보여주는 흔적이 발견됐다.

이것은 세넨무트의 묘지 조성이 시작된 같은 해였다. 이 발견에 대해 알게 되었을 때, 나는 그것에 관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는 사실에 다시 한번 매우 흥분했다. 나는 진정으로 이들이 모세의 부모로 성경에 이름이 언급된 사람들이라고 믿었다.

묘지와 그 발견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려웠다. 마침내 사진이 있는 원본 보고서를 찾았다. 보고서를 읽고 사진을 분석하면서 경외감을 느꼈다. 그 증거는 모세의 가족에 많은 빛을 비춰주었다.

하트노퍼는 세넨무트의 어머니였다. 즉, 그녀는 투트모세 I세 7년 그 당시에 18세인 모세의 어머니였다.

황금 마스크를 쓴 하트노퍼의 미라
▲황금 마스크를 쓴 하트노퍼의 미라 ⓒLaming & Hayes m7, Public Domain

그녀의 미라는 훌륭한 방식으로 보존되었으며 그녀가 극도의 주의를 기울여 치료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녀의 관은 아름답게 칠해진 석관이었고 미라 안에는 아름다운 금박 미라 마스크가 있었다. 묘지는 일반적으로 왕실 또는 거의 왕실 매장에 포함되는 모든 품목으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묘지벽에는 일반적으로 왕실 매장과 관련된 벽화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그것은 그 안에 모든 것을 담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공간이었다.

아름답게 칠해진 또 다른 관 안에는 모세의 아버지인 라모세의 미라가 있었다. 그러나 그의 미라는 하트노퍼의 미라와 같은 상태가 아니었다. 사실 그것은 주로 뼈였다.

“대조적으로 동일하고 정교한 외부 아마포가 제공되지만, 라모스의 미라는 뼈에서 피부와 살이 크게 손실되어 대부분 골격화 된 것으로 밝혀졌다. 그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두꺼운 갈색 머리카락이었다. 수많은 아마포 층 사이에 실제로 일부 뼈가 잘못 수습되었기 때문에 입관 당시 몸이 완전히 온전한 것도 아니다. 하트노퍼와 달리 아버지의 미라는 장신구, 장례식 가면, 파피루스 두루마리, 글자가 새겨진 수의로 장식되지 않았다.” 『Family burial and Commemoration in the Theban Necropolis』, by Peter Dorman, p. 6

라모스의 유골 상태로 볼 때 그가 원래의 묘지에서 발굴되어 하트노퍼의 매장 당시 이 묘지로 옮겨졌음이 분명하다. 다른 두 개의 관에는 세 명의 젊은 여성과 세 명의 어린이 유해가 들어 있었다.

“더 피상적으로 방에 있는 여섯 명의 익명 미라를 감싸고 있었는데, 그것은 세 명의 젊은 여성과 세 명의 어린이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들 유해는 뼈 더미에 불과했고, 살점이나 결합 조직이 거의 없었다. 분명히 함께 모여 압축된 상태로 아마포로 묶였다. 분리된 미라 중에서 발굴자들은 짚 덩어리, 갈대 돗자리, 흙, 모래 및 자갈 덩어리를 발견했으며, 적어도 한 구의 미라는 야자나무 갈대로 보강되어 있었다. 이렇게 뒤죽박죽 합쳐진 뼈는 분명히 정상적인 방부처리를 하지 않고 오히려 탈구된 뼈 사이에 포함된 원래 갈대 매트의 잔해와 함께 다른 위치에서 발굴되었음을 나타낸다.” (by Peter Dorman, p.6)

라모스는 그의 아내 하트노퍼보다 먼저 사망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이것은 모세가 파라오의 존경을 받기 이전이었을 것이다. 그의 몸은 분명히 방부 처리되거나 미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즉, 히브리인이기 때문에 단순히 땅에 묻혔다. 흰색 관에 있는 시체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들은 모두 땅에 매장된 후 발굴되어 하트노퍼의 죽음과 함께 이곳으로 옮겨졌다.

하트노퍼에 있던 미라 마스크. 이 묘지의 모든 출토품은 뉴욕시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다. 그들이 발견되었을 때 발굴은 MET의 후원을 받았다.
▲하트노퍼에 있던 미라 마스크. 이 묘지의 모든 출토품은 뉴욕시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다. 그들이 발견되었을 때 발굴은 MET의 후원을 받았다. ⓒMary Nell Lee

하트노퍼가 미라로 만들어져 잘 보존되었다는 사실은 그녀가 죽었을 때 테베의 모세 근처에 살았을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낸다. 그녀의 남편은 그 시간 이전에 죽었고, 그의 집 근처 삼각주 지역에 묻혔다.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다른 미라들도 이스라엘 사람들의 북쪽 집에 묻혔을 가능성이 높다.

매장은 세넨무트의 가족이 왕실 칭호가 없었음에도 매장 당시 왕실로부터 높은 존경을 받았음을 보여준다. 하트노퍼(Jochebed)는 ‘집의 여주인’이라는 칭호를 받았고, 라모스(Amram)는 ‘합당한 자’로 불렸다.

묘지 내부의 기사에서 발견된 이름에는 네페루레, 핫셉수트 및 마트카레가 포함되었으며, 같은 해에 핫셉수트는 왕실 이름을 획득했다. 이것은 이 무렵에 그녀의 이름이 마트카레로 변경되기 전후 왕실에서 칭호가 내려졌음을 나타낸다.

발굴자들이 약 10년 전에 발견한 또 다른 묘지의 널빤지를 기억했을 때, 이것을 세넨무트의 가족으로 식별했다. 이 묘지인 세넨무트의 데이르 엘 바흐리(Deir el-Bahri) 묘지(TT353)에는 세넨무트, 하트노퍼 및 라모스의 부모와 아들을 묘사한 널빤지가 있었다.

이 묘지는 세넨무트를 위해 지어진 첫 번째 묘지인 테베 묘지 71(TT71)로 알려진, 세넨무트를 위해 지어진 묘지 바로 아래에 있다. 셰이크 압드 엘 쿠르나(Sheikh Abdel Qurna)의 고대 테베(Thebes) 맞은편 나일강 서쪽에 자리 잡고 있다. 하트노퍼와 라모스의 묘지는 세넨무트의 묘지에서 나온 무늬목으로 덮여 있었는데, 이는 그들의 묘지가 먼저 지어졌음을 보여준다.

이 매장에서 수집한 풍부한 정보가 있다. 근처에는 세넨무트의 애완동물이었을지도 모르는 말과 작은 유인원의 부장품도 있다. 노래 부르는 사람이었던 하모스(Harmose)의 관도 세넨무트의 묘지 아래 잔해에서 발견되었다. <계속>

리진만 선교사
▲리진만 선교사
※이 글은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에서 발췌해 소개합니다.

글: 메리 넬 와이엇(Mary Nell Wyatt) 번역: 리진만 선교사(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