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들어 대한민국은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대통령의 구속이라는 상황에 직면했다. 또한 미국에서는 트럼프가 그의 두 번째 대통령직에 취임하며 캐나다와 그린란드 합병 및 파나마 운하 지배권 환수를 당당히 주장하고 있다. 오직 미국을 위한, 미국에 의한 세계 질서를 재편하겠다고 거리낌 없이 공표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이스라엘과 하마스는 휴전을 선포하고 분쟁을 종식하기로 합의했다.
격변하는 이 시대에 수천 년 전 세계최강의 이집트 왕국이 어떻게 쇠퇴하였는가를 고찰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물론 고대 민족의 흥망성쇠에 대한 불완전한 기록만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고대 민족과 역사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우리는 성경과 그 안에 담긴 진리를 믿는다.
이스라엘의 출애굽 역사를 다룬 책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Mary Nell Wyatt, 리진만 역)은 출애굽 진실에 관한 저자의 30여 년간의 끈질긴 탐구 결과물로, 익히 영어 원서 『Battle for the Firstborn』이 ‘미국 아마존 화제의 도서’로 영어권 크리스천 독자들에게 호평을 받아왔다. 오늘의 시대에 이 책에 나와 있는 이집트의 쇠퇴 원인을 들여다보고 앞으로 우리의 나아갈 길을 찾는데 반면교사로 삼는다면 유의미한 일이 될 것이다. <편집자 주>
EA 20에서는 접근할 수 없는 교신이 더 많이 이루어진 것 같다. 투쉬라타는 이집트에서 받은 금이 전혀 금이 아니라고 불평했다. 투쉬라타는 “이집트에는 금이 흙보다 더 풍부하다”고 언급했기 때문에 이것을 이해할 수 없었다. 그는 파라오가 자신에게 화가 났다고 상상했지만,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확신했다고 말했다.
분명히 파라오는 투쉬라타의 딸을 아직 보내지지 않았다고 불평했기 때문에 투쉬라타는 여전히 그녀를 위해 할 ‘일’이 있기 때문에 6개월 후에 그녀를 보낼 것이라고 말함으로써 그를 달래려고 한다. 이는 행사를 위해 그녀를 준비하거나 그가 계속 요구하는 금을 미루고 바라는 것을 의미한다.
투쉬라타가 황제 파라오인 아멘호테프 III세가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그러나 이 편지들을 보면 이집트인들이 할 수 있는 한 오랫동안 비밀을 지키려고 노력했음이 분명하다.
EA 26은 투쉬라타가 아멘호테프 III세의 아내 티예에게 작성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제 아멘호테프 III세가 더 이상 살아 있지 않고 티예의 아들이 왕좌에 있음을 아는 것이 분명하다. 그는 티예에게 남편에 대한 큰 사랑과 남편이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고 있다고 거듭 강조한다.
그런 다음 그는 티예의 아들이 도금된 나무 조각상을 보냈다고 불평한다.
“왜 당신 자신이 당신의 입으로 나에게 한 말을 납부레야(Napburreya) 앞에 드러내지 않았습니까? 여러분이 그것을 그의 앞에 드러내지 아니하고 잠잠하면 누가 알겠습니까?
납부레야가 나에게 순금 조각상을 보내게 해주세요! 그는 나에게 어떤 고통도 일으키지 않아야 합니다. [...]. 사랑과 존경의 증거로 아버지보다 10배나 더 잘 대해 주십시오.”
EA 29에서 투쉬라타는 이제 티예의 아들 아크나톤에게 편지를 쓰고 있다. 그는 아크나톤의 아버지인 아멘호테프 III세가 이 파라오가 이행하지 않는 특정 약속을 했다는 점을 지적하려는 것 같다.
“님무레야(Nimmureya)의 아버지인 [...]이 나의 할아버지인 아르타타마(Artatama)에게 편지를 썼을 때, 그는 나의 할아버지의 딸이자 나의 아버지의 누이를 요구했습니다. 그는 5, 6번 요구했지만, 그녀에게 전달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할아버지에게 7번 편지를 보냈을 때 그런 압력을 받고서야 그녀에게 전달했습니다. 당신의 아버지 님무레야가 내 아버지 수타르나 (Suttarna)에게 편지를 써서 내 아버지의 딸, 내 누이를 요구했을 때, 그는 요구를 3, 4번 했지만 그는 그녀에게 전달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5, 6번을 썼을 때, 그런 압력을 받았을 때만 그는 그녀에게 주었습니다. 당신의 아버지인 님무레야가 나에게 편지를 써서 내 딸을 요구했을 때, 나는 거절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그의 사자에게 처음으로 “당연히 보내겠습니다”라고 말했을 때... 내 동생 님무레야가 죽음을 맞이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내가 들은 바로는, 어떤 것도 냄비에 요리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고 들었습니다. 그날 나 자신도 울었습니다...”
그는 또한 이 편지에서 아멘호테프 III세의 아들이 이제 왕좌에 올랐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얼마나 기뻤는지, 그리고 그것이 그의 유일한 위로였다고 말한다. 그는 파라오의 어머니인 티예가 그들의 관계가 얼마나 우호적인지 알고 있었다.
그러나 아멘호테프 III세는 길루케파가 이집트에 왔을 때 두 개의 금 조각상을 약속했고, 그가 현 파라오로부터 받은 것은 단지 나무 도금 조각상이었으며, 투쉬라타는 그 문제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그 의미는 아멘호테프 III세가 투쉬라타의 누이인 길루케파와 결혼을 준비하던 중에 그가 홍해에 빠졌을 때였다. 이것은 그녀가 그의 아내로 이집트에 온 것에 대해 출애굽의 해인 ‘10년’에 그가 발행한 풍뎅이 문양에 의해 확인된다. 분명히 그녀는 모든 지급 교환이 이루어지기 전에 많은 수행원과 함께 도착했다.
금을 보내지 않았다는 사실은 당시 이집트가 처한 상황을 반영한다. 이집트에 ‘먼지처럼 많았던’ 금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떠날 때 애굽인들의 너무 많은 것을 가져갔기 때문에 갑자기 매우 가치 있는 상품이 되었다.
![]() |
이것은 이집트에 문제가 되었고 밀사들은 4년 동안 구금되었다. 이것은 이집트를 안정시키는 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는 것을 나타낸다. <계속>
※이 글은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에서 발췌해 소개합니다.
글: 메리 넬 와이엇(Mary Nell Wyatt) 번역: 리진만 선교사(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