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태그리스도의교회
▲지난 26일 소태그리스도의교회 성도들과 구국기도회를 가졌다. ⓒ김윤규 목사 제공
충주 산골 소태그리스도의교회에서는 6월 26일 수요일, 반포직장인 정오예배(지도목사 김윤규 목사)에서는 6월 28일 금요일 177회 예배에서 각각 74주년 6.25 예배와 구국기도회를 가졌습니다. 성경 본문은 고린도전서 10장 13절로, 승리를 확신하는 대한민국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하였습니다.

또 6.25 전쟁에 관해서도 설명하였습니다. 6.25 전쟁 또는 한국전쟁(Korean War)은 1950년 6월 25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폭풍작전’ 계획에 따라, 대한민국이 삼팔선 전역에 걸쳐 기습적으로 침공을 당하면서 발발한 전쟁입니다. 유엔군과 중국인민지원군 등이 참전하여 세계적인 대규모 전쟁으로 비화할 뻔하였으나, 1953년 7월 27일 22시에 체결된 한국 군사 정전에 관한 협정에 따라 일단락되었습니다.

휴전 이후로도 현재까지 양측의 유무형적 갈등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공산·반공 양강 진영으로 대립하게 된 세계의 냉전적 갈등이 전쟁으로 비화한 대표적 사례로, 냉전인 동시에 실전이었으며, 국부전인 동시에 전면전이라는 복잡한 성격을 가졌습니다. 이는 유엔군을 비롯해 중화인민공화국과 소비에트 연방까지 관여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의 전쟁입니다.

전쟁 이전 미리 중화인민공화국의 마오쩌둥과 소련의 이오시프 스탈린의 협조와 지지를 얻은 김일성은 1950년 6월 25일 새벽 3시 30분 38도선과 동해안 연선 등 11개소에서 경계를 넘어 삼팔선 이남으로 선전포고도 없이 진격하였습니다. 조선인민군의 대공세에 유엔은 미국을 주축으로 바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제82를 의결하고, 이 전쟁에서 대한민국을 원조하기로 하고 파병하였습니다. 그리하여 7월 7일 더글러스 맥아더 원수를 총사령관으로 하는 유엔군이 조직되었습니다. 인민군은 무방비 상태였던 중부지방과 호남지방을 삽시간에 휩쓸었습니다. 연합군은 낙동강 방어선에서 배수진의 결전을 전개하였습니다.

연합군은 더글러스 맥아더의 9월 15일 인천 상륙 작전을 시작으로 대대적인 반격을 개시하여, 10월 10일 평양에 이어 압록강 부근까지 이르렀으며 내만주에 핵폭탄을 공격해야 한다고 했으나 못했습니다. 11월 중순 중국인민지원군이 개입하여 전세가 다시 뒤집히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혜산진까지 진격하던 국군은 1951년 1월 4일 서울을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이를 1.4 후퇴라고 합니다. 그러나 전열을 가다듬은 국군과 유엔군은 우세한 화력을 앞세워 다시 인민군을 몰아붙여 3월 15일에 서울을 되찾았습니다.

반포직장인 정오예배
▲반포직장인 정오예배 참석자들과 구국기도회를 가졌다. ⓒ김윤규 목사 제공
저는 설교를 통하여 6.25에 대한 역사적 사건을 되돌아보면서 한국교회들이 북한과의 복음통일을 위해 열심히 구국을 위한 기도를 하고, 주님의 능력이 이 땅에 임하도록 그날의 기쁨을 표현하는 태극기를 흔들었습니다.

특별히 충주 산골 소태그리스도의교회 교인들은 주로 80세가 넘은 어르신들이라, 6.25의 아픔을 누구보다 실제로 경험하며 살아오신 분들이라 의미가 새로웠습니다. 74주년 6.25 예배와 구국기도회 후 기념 촬영을 하고 다과를 나누었습니다. 다음은 구국기도회에서 나눈 기도제목입니다.

1. 국가와 민족을 위한 기도
- 북한의 김정은 정권이 이른 시일 안에 회개하고 예수님께로 돌아오고 북한의 백성들에게 먹을 것과 입을 것을 배급하여 아사 상태까지 가지 않고 복음통일되게 도와주소서(고무풍선으로 오물을 살포하지 않도록). 대한민국에서 다시 전쟁이 도발되지 않도록 기도합시다.
- 북한의 지하교회 성도들이 안전하게 예배를 드릴 수 있는 처소가 마련되게 하소서
- 용산에 직장선교회와 기도처소가 준비되어 위정자들을 위해 기도하고 예수님께로 인도하게 하소서.
- 대한민국 국민이 6.25의 참상을 잊지 말고 자녀들에게 6.25를 교육하여 잊지 않도록, 유엔 참전용사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며 참전국 중에 지금도 어려운 국가를 돕고, 특히 주한 미군들을 보호하여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2. 한국교회를 위한 기도
- 현재 대한민국에 모스크를 건립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곳과 국내 이단들을 막아 주소서. 동성애법과 차별금지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도록 도와주소서.

3. 직장선교를 위한 기도
- 직장선교 6대 기관이 연합과 일치로 신방화 직장선교센터가 잘 활용되도록
- 반포직장인 정오예배가 주님의 은혜로 주변의 직장인들을 만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4. 소태그리스도의교회를 위한 기도
- 소태 복탄 마을과 주변 조천리 마을에서 틈새전도를 할 때 성령님께서 마을 사람들의 마음을 열어 예수님을 믿고 교회에 출석하도록 기도합니다.

김윤규 목사
한국기독교직장선교목회자협의회 직전 상임회장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충북지방회장
소태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담임목사
평택외항국제선교회 대표 선교사
세계기독교직장선교연합회 지도목사
선교학 박사(Ph.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