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충북지방회 회장이자 지난 6일 충북지방회 ‘365일 틈새전도 대회’ 주 강사로 섬긴 저는 이후 365일 틈새전도 훈련을 먼저 솔선수범하기 위하여 7일부터 10일까지 3박 4일간 제주도에서 365일 틈새전도를 펼쳤습니다. 제주도에서 만난 외국인 중 네팔인, 캐나다인, 중국인, 아일랜드인, 에티오피아 엄마와 2자녀, 인도네시아 무슬림 부부 등에게 틈새로 예수 복음을 전했습니다.

2월 6일 (그교협 충북지방회 365일 틈새전도대회)

새벽기도 후 아내와 함께 새로남교회로 이동합니다. 오전 10시에 도착합니다. 플래카드 등 전도 도구를 챙깁니다. 365일 틈새전도 PPT 발표 준비를 완료합니다. 이어서 365일 틈새전도대회가 시작합니다. 365일 틈새전도 시작점으로 4분 틈새전도(브릿지 전도법) 동영상을 시청합니다. 그리고 선원들을 대상으로 한 틈새전도 사례를 소개합니다. 배에는 개신교 사람이 전혀 없고 다만 카톨릭, 힌두교, 불교, 이슬람과 정교회 선원들입니다. 또 특별하게 개신교처럼 일정한 예배처소도 없고, 작업 중인 배 안 식당에서 틈새로 선원들에게 접근하여 3~5분간 허락받고 복음을 전하기 시작합니다. 혈액투석을 11년 동안 받으며 소태그리스도의교회에서 평택항까지 왕복 3시간을 다니며 365일 틈새전도를 개척했습니다. 평택항에서 승선하려면 3가지의 퍼즐이 통과되어야 합니다. 첫 번째는 세관에서 승선허가서 승인을 받는 일입니다. 두 번째는 게이트를 통과하고, 세 번째는 승선 후 선장의 허가가 완료되어야 합니다.

1시간 동안 365일 틈새전도 강의를 통하여 그교협 충북지방회 목사님과 사모님들에게 365일 틈새전도 개념을 심어주었습니다. 그리고 그교협 충북지방회 목회자와 사모들에게 365일 틈새전도를 솔선수범하기 위해 3박 4일간 제주도 365일 틈새전도를 실천했습니다.

제주도에서 진행한 365일 틈새전도 실천 모습
▲제주도에서 진행한 365일 틈새전도 실천 모습 ⓒ김윤규 목사
제주도 365일 틈새전도

2월 7일
1case

새벽기도 후 수요예배를 준비합니다. 오후 2시에 모든 교회 예배 일정을 마치고 제주도 365일 틈새전도를 위해 충주터미널로 떠납니다. 칠월 권사님과 신 권사님을 픽업합니다. 충주터미널에서 청주공항으로 오후 4시에 이동하면서 만나는 사람마다 틈새로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2case
청주공항에 오후 5시에 도착합니다. 청주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수많은 사람에게 틈새전도를 시작합니다. 저녁 식사하면서 식당과 주변에서도 틈새로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3case (청주공항 네팔 근로자 틈새전도)
청주공항에서 네팔 근로자를 만납니다. 그는 친구들과 만나기 위해 제주도로 간다고 합니다. 전도자는 네팔인에게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예수님은 구원자, 예수님은 나와 당신을 위해 십자가에 죽으시고 사흘 만에 다시 사신 하나님, 예수님은 천국에 왕이라고 증거합니다. 그에게 복음을 전한 뒤 교제를 나눕니다. 그는 시간이 있을 때 가끔 교회에 나간다고 합니다. 네팔인과 손잡고 그를 위한 기도를 하면서 정보를 교환합니다.

4case
제주행 비행기 탑승시간 전까지 1시간 남았습니다. 1시간 동안 수많은 승객들과 기장, 승무원 등에게 틈새전도를 합니다.

5case
비행기 탑승 줄을 섭니다. 줄 사이를 다니며 틈새로 복음을 선포합니다.

6case
비행기 끝까지 가면서 저음으로 틈새로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비행기 안에서 오늘 365일 틈새기도문과 틈새전도 간증문을 작성합니다.

7case
00 숙소로 이동합니다.

2월 8일
1case

오늘은 제주도 00 숙소에서 개인적으로 국가와 민족, 직장선교 6대 기관, 365일 제주도 틈새전도를 위해 새벽기도 합니다.

2case
새벽기도 이후 00 숙소 지하층에서 간단히 아침 식사하면서 식당에서 식사하는 사람들에게 틈새로 예수 복음 선포합니다.

3case (00 숙소 근처 틈새전도)
00 숙소 근처를 돌아다니며 소수의 사람들에게 틈새로 예수복음을 선포합니다.

4case
서귀포소방서 근처로 이동합니다. 점심시간 동안 드문드문 만나는 사람들에게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점심식사를 하고 식당에 온 사람들에게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5case (중국인 관광객 틈새전도)
카멜이아라는 수목원으로 이동합니다. 너무 많은 중국 사람들이 버스를 대절하고 관광 중입니다. 이때 나는 중국어로 ‘니하오’라고 중국 관광객들에게 인사하고, 예수 복음을 선포하면서 성령님께 맡깁니다. 식물원에서 중국인 한 사람과 인사를 나눕니다. 그리고 어디서 왔는지 질문합니다. 우리는 365일 틈새전도 플래카드를 함께 들고 기념사진을 찍습니다.

6case (제주도 시내 틈새전도)
은행 창구직원과 우편물 취급 직원들, 고객들에게도 틈새전도를 합니다.

7case
제주 시내에 숙소를 다시 예약합니다. 중식당에서 주문하고, 식사하는 사람들에게 저음으로 틈새전도를 합니다. 오늘 제주도에서의 틈새전도는 너무 힘들고 지칩니다. 숙소로 돌아와서 365일 틈새기도문과 365일 귀츨라프 틈새전도글을 작성합니다.

2월 9일
1case

오늘 제주도 365일 틈새전도는 제주 시내에서 시작합니다. 제주도 시내 숙소를 중심을 돌며 365일 틈새전도를 시작합니다. 일단 365일 틈새전도 플래카드를 들고 밖으로 나가 만나는 사람들에게 노방에서 1시간 동안 틈새전도합니다.

2case
제주도 서귀포소방서 근처에서 365일 틈새전도를 합니다. 점심시간입니다. 점심식사를 하면서 주변의 사람들에게 예수 구원을 선포합니다.

3case (아일랜드인 틈새전도)
점심식사 후 성이시돌 센터로 이동합니다. 이곳은 천주교 사제가 남긴 유서 깊은 곳입니다. 말 목장이라는 곳입니다. 날씨가 너무 추워 카페센터로 들어오는 방문객들을 중심으로 365일 틈새전도 펼칩니다. 너무 바람이 세게 불어옵니다. 이곳에서 외국인인 아일랜드 출신 천주교 신도들을 만납니다. 간단하게 틈새로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2월 10일
1case (호텔 사우나탕 틈새전도)
새벽기도 후 호텔 사우나탕에 틈새전도를 위하여 들어갑니다. 사우나에서도 365일 틈새전도는 계속됩니다. 아이들과 교제를 나눕니다. 아이들에게 예수님은 하나님이시고, 세상 모든 것을 만드신 창조주이시며, 너희와 나의 죄 때문에 돌아가시고 죽은 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신 하나님이니 꼭 예수 믿고 구원 받고 가까운 교회에 나가서 신앙생활을 잘 해야 된다라고 틈새로 복음을 선포합니다. 예수님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것 같아 성령님께 전도를 부탁합니다. 사우나탕에서 온탕과 열탕을 다니면서 샤워하는 사람들에게 저음으로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예수 믿고 구원 받으세요’라고 365일 틈새전도를 선포합니다.

2case (중국인과 말레이시아 무슬림 틈새전도)
점심은 흑돼지 집에서 딸과 사위가 대접했습니다. 365일 틈새전도를 하느라 딸과 만나지 못했습니다. 이제 마지막 날 딸과 사위와 만나서 점심 식사를 맛있게 합니다. 점심식사 후 바로 딸과 사위 집으로 이동합니다. 딸의 집은 결혼 후 처음 방문합니다. 깨끗한 공무원아파트입니다. 모든 것이 감사합니다.

시간이 촉박합니다. 설날 가족 예배를 드립니다. 다시 긴급하게 렌터카를 반납하기 위하여 렌터카 센터로 이동합니다. 랜터카 센터에서 기다리는 손님들에게 365일 틈새전도를 합니다. 잠시 기다리면서 계속 만나는 사람들에게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바로 리무진 버스에 탑승하고 제주도에서 청주공항으로 이동합니다. 제주 공항 입구에서 중국인 청년을 만납니다. 틈새로 복음을 선포합니다. 제주공항에 들어가면서 교제를 나눕니다. 언어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틈새전도를 성령님께 의뢰합니다. 함께 기념사진을 찍습니다.

또 말레이시아 무슬림들을 만납니다. 틈새로 예수구원을 선포합니다. 청주공항 내부에도 수많은 승객들에게 다니며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예수 믿고 구원 받으세요’라고 365일 틈새전도를 펼칩니다. 저는 긴급하게 이동하면서 수많은 대기 승객자에게 틈새전도를 선포합니다.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수많은 사람에게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비행기 탑승시간이 촉박합니다. 달려가면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계속 틈새로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마지막 게이트가 닫히기 일보 직전까지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겨우 비행기에 탑승합니다. 좌석에 앉아 있는 승객 등에게 저음으로 ‘안녕하십니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며 365일 틈새전도를 선포합니다.

제주발-청주공항 비행기가 이륙한 지 1시간 후 서서히 착륙합니다. 비행기를 나가면서 틈새 복음을 선포하고, 청주공항에서도 틈새로 수많은 사람에게 예수복음을 선포합니다. 청주공항역으로 이동합니다. 청주공항에서 청주기차역까지 걸어가기는 좀 지칩니다. 충주로 가기 위해 청주공항역으로 갑니다. 청주기차역에서 사람들에게 틈새 복음을 선포합니다. 잠시 후 충주행 기차를 타고 가면서 틈새 전도합니다.

1시간 후 충주역에 도착합니다. 다시 택시를 타기 위해 플랫폼에서 택시를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택시를 타고 충주 소태그리스도의교회에 도착합니다. 택시 기사님에게도 요금을 지불하면서 마지막으로 예수 복음을 선포합니다.

김윤규 목사
한국기독교직장선교목회자협의회 직전 상임회장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충북지방회장
소태그리스도의교회 담임목사
평택외항국제선교회 대표 선교사
세계기독교직장선교연합회 지도목사
선교학 박사(Ph.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