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New Noamal·새로운 일상) 시대를 예측하는 세계적인 석학들은 경쟁 사회에서 공생 사회로, 이기적인 삶의 방식에서 이타적인 삶의 방식으로 바뀌는 등 가치관이 크게 변할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이는 기독교 가치관, 성경적 가치관과도 통합니다. 이타적이고 생명을 살리는 일에 앞장서야 하는 교회가 그동안 본질을 잃어버렸다면, 오히려 코로나로 인해 교회가 교회다워질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미래목회포럼 중앙위원인 박동찬 일산광림교회 목사는 22일 뉴노멀 시대를 맞아 빠르게 진화하는 미래 환경과 교회 상황을 예측하고, 미래 목회의 대안과 구체적인 목회 방안을 한국교회에 제시했다.

미래목회포럼 제16-3차 포럼
▲박동찬 목사는 뉴노멀 시대의 새로운 목회 방안으로 “온라인 교회 시스템 구축, 획기적인 사고의 전환, 즐겁고 도움이 되는 교회로 전환할 것”을 제안했다. ⓒ이지희 기자

박 목사는 이날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에서 열린 ‘미래목회포럼 제16-3차 포럼’에서 ‘뉴노멀 시대, 뉴미니스트리’라는 주제로 발제했다. ‘위드 코로나’ 시대에 변화된 환경으로는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었고,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미국의 경우 집 앞마당에 오피스를 설치하는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줌이나 프리즘, 스카이프 등 편리한 화상회의 프로그램의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으며, 코로나 블루(우울증)가 증가하는 등 불안, 공포, 위기를 느끼는 정서적 변화도 여러 통계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교회의 상황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대면예배보다 비대면 예배의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인터넷 교회가 늘고, 이에 따른 가나안 성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인터넷 스타 목사의 등장으로 출석 교회의 온라인예배를 드리는 성도 수는 감소할 것으로 봤다.

그 근거로 지난 7월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한목협)가 발표한 통계에서 지난 3월 말에 비해 ‘코로나 종식 후 예전처럼 동일하게 교회에 출석해 예배를 드리겠다’는 대답이 10% 정도 줄었고, ‘필요한 경우 온라인/기독교 방송으로 예배보는 가정예배를 드리겠다’ ‘교회에 잘 안 가게 될 것 같다’는 대답이 각각 4%씩 증가했다고 소개했다. 주일성수에 대한 인식 변화도 4개월 동안 ‘반드시 교회에서 드려야 한다’는 대답이 12% 감소하고, ‘온라인 예배 또는 가정예배로도 주일성수를 할 수 있다’는 대답은 7% 정도 증가했다고 말했다.

미래목회포럼 제16-3차 포럼
▲왼쪽부터 중앙위원 박동찬 목사, 총괄본부장 이상대 목사, 대표 고명진 목사, 직전 이사장 고명진 목사. ⓒ이지희 기자

박동찬 목사는 “대면예배보다 비대면예배를 선호하고, 반드시 예배를 드려야 한다는 인식이 점점 더 희박해지고 있다”며 시급한 대안으로 ‘신학화 작업’과 ‘한국교회 이미지 쇄신’을 제안했다. “신학 작업은 우리 교회가 설 수 있는 기초석이자 토대이며 방향을 설정해 준다”며 “과거 가나안 성도가 비대면 예배를 드리는 것을 잘못된 것처럼 이야기하고 모이지 않는 예배는 예배가 아니라고 했는데, 코로나로 인해 모두 그렇게 예배드리게 되면서 예배, 성만찬의 정의와 집례 방법에 관한 신학 작업, 교회 공동체에 관한 신학적 정의, 선교에 대한 신학화 및 새로운 방안 제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7월 멤브레인 트렌드모니터의 조사에서 불교, 천주교 신자는 ‘온화한’ ‘따뜻한’ 이미지라는 응답이 높은 반면 개신교 신자는 ‘거리를 두고 싶은’ ‘이중적인’ ‘사기꾼 같은’ 이미지라는 응답이 높게 나왔고, 지난 8월 개신교 8개 언론사의 조사에서 응답자의 74%가 ‘개신교가 코로나19 대응을 잘 못 한다’고 평가했다며 “한국교회 이미지 쇄신이 시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종교의 대사회적 영향력이 점점 증가하는 만큼 봉사활동 및 약자 보호 프로그램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한국교회 방역 안전 인증제도를 위한 제품을 개발 중이며, 한국교회 TTT(Think Tank Team)를 구성하여 한국교회의 청사진을 만들고 어떻게 대응할지 폭넓게 연구하고 생각을 모아야 한다고 요청했다.

미래목회포럼 제16-3차 포럼
▲미래목회포럼 제16-3차 포럼 단체 기념사진. ⓒ이지희 기자
새로운 목회 방안으로는 △온라인 교회 시스템 구축 △획기적인 사고의 전환 △즐겁고 도움이 되는 교회로 전환할 것을 요청했다. 박 목사는 “하나님이 모세에게 ‘네 손에 있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시니 모세가 ‘지팡이니이다’고 말한다. 우리는 손에 핸드폰이 있다”며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해 필요한 교육내용, 말씀묵상 등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주고, 온라인 교육콘텐츠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획기적인 사고의 전환’을 위해서는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하고 혹 전통이 본질을 훼손하는 것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하며,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할 것을 요청했다.

일산광림교회가 다음세대 사역을 위해 획기적인 시도를 한 사례로 △교회학교의 이미지 쇄신을 위해 ‘꿈통랜드’로 명칭을 변경하고 △분반 시스템을 동아리 시스템으로 바꿔 ‘드림트리 동아리’를 운영하고 △교육 내용도 견학, 문화탐방, 미래 직업 교육 등 아이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내용에 기독교적 가치관을 섞어 소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소개했다. △진학상담 프로그램 △토요 삼겹살 파티 △간지(간식 지정) 배달 △3분 심방 △사랑의 꽃 가꾸기 등의 프로그램도 호응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목회포럼 제16-3차 포럼
▲대표 고명진 목사가 이날 포럼 총평을 하고 있다. 고 목사는 “하나님을 감동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역사의 거룩한 흔적을 남기는 미래목회포럼이 될 수 있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이지희 기자

미래목회포럼 총괄본부장 이상대 목사의 사회로 진행된 포럼은 부대표 김희수 목사의 기도 및 인사말, 박동찬 목사의 발제, 질의응답, 대표 고명진 목사의 총평, 직전 이사장 정성진 목사의 포럼 평가 및 마침기도로 진행됐다.

고명진 목사는 “박동찬 목사님께서 매우 시의적절하고 실제 대안이 되는 발제를 해주셔서 귀하고 감사하다”고 말하고 “미래목회포럼은 먼저 하나님의 관심과 시선을 끄는 일에 초점을 맞추고, 그다음 목회자들과 성도들이 기뻐하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일, 아직 예수 믿지 않는 분들이 좋아하는 일, 정치·경제·문화·예술분야에서 영향력을 끼치는 오피니언 리더가 관심을 갖는 사역을 감당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을 감동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역사의 거룩한 흔적을 남기는 미래목회포럼이 될 수 있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정성진 목사는 “한국교회를 살릴 팀이 이루어지며 미래목회포럼 임원들이 더욱 성실한 마음으로 인재를 모아 한국교회의 미래를 살리길 원한다”고 기대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