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픈도어는 4월 13일부터 5월 12일까지 진행되는 라마단 기간,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SSA, Sub Sahara Africa) 기독교인들을 위한 특별 기도 자료를 공개했다.

라마단(Ramadan)은 무슬림 달력의 9번째 달로, 이슬람의 다섯 기둥인 샤하다(Shahada·신앙고백, ‘알라 외에 다른 신은 없으며 무하마드는 알라의 예언자’라고 고백), 쌀라트(Salat·기도, 하루 5번 메카의 카바신전을 향해 기도), 하지(Hajj·순례, 무하마드 출생지인 메카, 사망지인 메디나, 예루살렘을 일생에 한 번 순례 의무), 소움(Sawm·금식, 라마단은 공식적 금식 기간), 자카트(Zakat·종교세, 1년 소득의 2.5%나 생산물 등으로 납부) 중 하나다. 이 기간 무슬림은 일출부터 일몰까지 음식, 물을 포함한 음료, 담배, 성행위와 모든 부도덕한 행동을 금한다.

라마단 기간, 낮 동안 매우 조용한 SSA 지역의 거리에 서 있는 MBB 자매 소피.
▲라마단 기간, 낮 동안 매우 조용한 SSA 지역의 거리에 서 있는 MBB 자매 소피. ⓒ한국오픈도어
라마단과 같은 이슬람 행사 기간은 SSA 전역의 기독교인들에게는 긴장과 외로움이 고조되는 시기다. 또 이 기간 무슬림들의 과격한 헌신이 나타나고, 비동조자에 대한 극단적인 공격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한국오픈도어는 “2018년 케냐 북동부의 한 현지 셰이크(Sheikh, 이슬람 종교 지도자)는 일부 과격한 이슬람 교도들이 ‘라마단 기간 행해진 공격들은 더 큰 보상을 받는다’고 믿고 있다는 보안 브리핑을 인정했다”고 말했다.

무슬림들이 지배하는 지역에서 금식을 하지 않는 기독교인들은 종종 두려움을 겪게 되며, 신중해야 한다. 2018년 나이지리아 북부에서는 프란시스라는 기독교인이 점심을 먹는 것이 눈에 띈다는 이유로 무슬림의 공격을 받았다.

케냐 동부의 한 교회 지도자는 “우리는 라마단 기간 기독교인들 사이에 두려움이 증가한 것을 본다. 사람들은 이전처럼 자유롭게 움직이지 않고 집에 머물기 시작한다”면서 “많은 기독교인이 공격에 대한 두려움으로 교회에서 멀리 떨어져 머물기 때문에 이것은 교회 출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독교 사업가들, 특히 작은 식당을 가진 사람들은 이 기간 낮에 문을 닫아야 하거나 비이슬람 고객들이 표적 공격에 대한 두려움으로 기독교인들을 멀리하기 때문에 많은 것을 잃는다”고 덧붙였다.

무슬림 출신 기독교인(MBB, Muslim Background Believers) 가운데서도 비밀 신자는 라마단 기간 기도와 단식에 참여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크다. 한 MBB는 “내가 친구들과 거리에 있을 때, 그리고 그들이 기도하러 갈 때 나도 모스크에 가서 그들과 함께 기도해야 한다”며 “나는 죄책감을 느끼고 그곳에 속하지 않는다고 느끼지만, 그들과 함께 가지 않으면 내 인생은 끝이다. 나는 분명히 죽임을 당하게 될 것”이라고 토로했다.

한국오픈도어는 “하지만 라마단은 또한 무슬림들의 영적 인식이 고조되는 시기이기도 하다”며 “매년 우리는 이 시기 많은 무슬림이 그리스도를 향한 여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기도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SSA 기독교인을 위한 전체 기도제목과 5명의 개인 스토리와 기도 요청을 공개했다. 아래는 전체 기도제목.

1. 이 시기에 기독교 공동체에 대한 공격은 흔한 일입니다. 이번 라마단 기간 동안에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 있는 기독교인들의 신체적 보호를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오.

3. 오픈도어 전문가는 “MBB들을 고통스럽게 해서 이슬람으로 되돌리기 위해 MBB들과 싸우는 강한 영들이 있다”고 말합니다. MBB들이 이 시기에 이슬람으로 되돌아가려는 유혹을 받지 않도록 영적인 보호를 위해서 기도해 주십시오.

4. 교회가 MBB들의 필요에 깨어나기를 기도해 주십시오. 이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매를 맞고, 거절당하는 일들로 인해 깊은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MBB들을 옹호하고, 그들을 제자 삼고, 그리스도의 삶을 그들에게 실제로 본보기로 삼을 수 있는 기독교인들이 시급하다”고 오픈도어 전문가는 말합니다. 교회들이 라마단 기간 동안 MBB들이 따뜻하게 환영받고 예외적인 감정적 돌봄을 누리는 곳이 되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5. 무슬림들이 기도와 명상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듯이 주님께서 그분의 영을 통해서 일하여 주시기를, 의에 대한 굶주림과 갈증을 일으켜 주시고 이것들이 오직 그리스도 예수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만 온다는 이해를 갖기를 기도해 주십시오.

6. 무슬림 배경 신자들을 돌보는 교회들 사이에 오픈도어의 훈련이 결실을 맺도록, 그리고 이 시기에 새로운 신자들이 환영받고 사랑스러운 보살핌을 받을 수 있기를 기도해 주십시오.

7. MBB들에 대한 우리의 경제적 지원이 결실을 맺기를, 그리고 무슬림 배경의 신자들이 생계를 유지하기를, 가족과 공동체들이 그들을 거부한 후에 직면하는 연약함을 끝내고 가족들을 부양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8. 교회들이 라마단 기간 동안 무슬림 이웃들과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눌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복음이 가능한 모든 방식으로 전해지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9. 주님께서 MBB 공동체 내에서 남성, 여성, 그리고 청소년을 돌볼 수 있는 많은 역량 있는 지도자들을 세워 주시기를 기도해 주십시오.

10. 성령께서 나이지리아의 보코하람(Boko Haram), 말리의 알카에다(AQIM), 중앙아프리카공화국(CAR)의 셀레카(Seleka), 콩고민주공화국(DRC)의 반군단체(ADF), 소말리아의 알샤바브(Al Shabaab)와 같은 이슬람 급진주의자들 가운데 역사하시기를 기도해 주십시오.(자료 링크 http://www.opendoors.or.kr/board/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