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나 조직, 기업, 국가, 시장의 흥망성쇠를 보여주는 생명주기 곡선(Sigmoid Curve, 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에서 대게는 성장세가 둔화되는 변곡점에 다다르게 되면, 어느 순간 퇴보를 경험하다 쇠퇴기를 맞는다. 하지만 그중 일부는 위기를 넘어 재도약하게 되는데, 미래목회학자 로버트 데일(Robert Dale)은 그의 저서에서 재도약이 가능하기 위해 ‘다시 꿈꾸기’를 강조한다. 10일 줌(ZOOM)으로 진행된 10월 기독경영포럼에서 신형섭 장신대 교수(기독교교육연구원 원장)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갑작스러운 코로나19 사태까지 더해지면서 한국교회 신앙 전수가 더욱 어려워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하나님의 꿈을 다시 꾸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혁신적으로 시도할 것”을 요청했다.
신 교수는 우리가 맞이한 4차 산업혁명시대는 초공간, 초시간, 초연결, 초개인화, 초지능 사회 등의 특징을 보이며, 특히 디지털 플랫폼은 10대뿐 아니라 전 세대에 걸쳐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코로나로 그 영향력이 더욱 확대됐다고 소개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상황에 코로나19가 얹어지면서 주일예배를 가정에서 온라인 예배로 드리는 상황에 길어졌고, 한 통계에서는 코로나 상황이 끝난 후 현장예배를 드려야겠다는 대답이 10명 중 3명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한국교회가 정체, 쇠퇴가 아닌, 재도약을 위해서는 다시 하나님의 꿈을 선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신 교수는 “(이들 교회를 보면) 목적이 분명해지니까 형식은 깨어졌다”며 “친구가 예수님을 만나면 살 것이라는 꿈을 꾸고 지붕을 뚫은 네 친구의 믿음처럼, 하나님의 현재적 꿈을 꾸고 길이 막히면 새로운 길로 가면 된다. 하던 대로 하면 안 되는 것을 인정하고, 지붕을 뚫을 때 혁신이 일어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한된 자원에 열정이 더해지면 놀라운 혁신이 일어나고, 우리의 한계에 믿음이 더해진다면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신 교수는 “‘가나안 성도’들 안에 교회에 다시 가고 싶어 하고 신앙을 회복하고 싶어 하는 현상,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지인 모임’ 등을 통해 외로움을 달래려는 현상 등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세상은 의미 있는 소그룹을 원하는데 청년과 30~40대, 부모세대에서 소그룹과 구역모임은 점점 약해지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전하며 “교회가 환대적이고 이타적 공동체를 제공하면 세상은 응답하고 나올 것”이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신형섭 교수는 “상황보다 크신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면 코로나 상황은 문제가 아니라 은혜의 상황이 될 것”이라며 “마태복음 25장 열 처녀의 비유처럼, 똑같이 코로나를 경험하며 모두가 피곤하고 힘들 때 성령님께서 채워주는, 시대를 분별하는 지혜를 가지고 기름을 준비하는 교회, 하나님으로 인해 새 힘을 얻고 미래 희망을 얻어 하나님의 꿈을 혁신적으로 이루는 한국교회가 되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신 교수는 “(코로나) 백신을 기다리는 세대에 진정한 백신은 예수 그리스도”라며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 살아계시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아주 효율적으로 복음을 얹어 전하고, 하나님 나라를 세울 수 있다. 이 걸음을 함께 걸어갈 것”을 제안했다.
코로나 시대 한국교회의 혁신적 시도 사례를 묻자 신 교수는 “만나교회, 오륜교회 등의 대형교회가 미디어교회를 세우고 성도들에게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을 제공하며, 소형교회도 비대면 사회의 가장 강력한 대면 신앙공동체인 가정에서의 부모 역할을 강화하는 등 교회 구조를 바꾸는 시도가 있다”며 “‘교사기도회→교사와 부모 온라인기도회’, ‘교사강습회→부모강습회’, ‘교사 릴레이 금식기도회 캠프→교사, 부모, 자녀 릴레이 금시긱도회 캠프’ 등의 변화도 일어나고 있다”고 소개했다. 장신대학교도 대형교회로부터 양육, 세례교육, 재직교육, 교사교육 콘텐츠를 제공받아 소형교회에 무료로 공개하는 플랫폼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독경영포럼은 기독경영연구원(원장 이형재 교수)의 ‘코로나 시대 도전과 대응’ 시리즈의 네 번째 순서로 열렸다. 기독경영연구원은 성경적 경영을 배우기 원하는 크리스천 일반 관리자 및 임원, 목회자, 해외교포, 학생 등을 대상으로 10월 27일부터 12월 15일까지 매주 화요일 기독경영아카데미를 온라인 줌으로 진행한다.(www.kocam.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