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MA MK영역 실행위원회
▲29일 남대문교회에서 제1회 MK 진학&진로 박람회가 열렸다. ⓒKWMA MK영역 실행위원회
부모 손에 이끌려 선교지에 간 선교사 자녀(MK, Missionary Kid)의 진학 준비와 진로 설정을 돕기 위한 2019 제1회 MK 진학&진로박람회(College&Career Fair)가 성황리에 진행됐다.

대학에 진학할 연령이 되었는데도 선교 현지에서 진로를 깊이 고민할 여유조차 없었던 MK를 위해 한국교회 차원에서 마련한 첫 진학&진로박람회로, MK들은 물론 선교사 부모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행사는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MK영역 실행위원회(위원장 김철민 목사, 코디네이터 장은경 선교사) 주최로, 한국땅을 찾은 선교사에 의해 첫 번째 예배 공동체가 세워진 남대문교회(손윤탁 목사)에서 개최됐다.

오프닝 세션은 코디네이터 장은경 선교사의 개회 선언과 김철민 위원장(대전제일교회 담임목사)의 환영 인사 후 김종성 주안대학원대학교 선교학 교수의 기도, 김휴성 KWMA의 총무의 축사로 진행됐다. 이후 장은경 선교사의 MK영역 실행위원회 소개, 김병호 선교사(하늘샘국제학교 교장)의 행사 일정 소개가 있었다.

알렌관 3층에 마련된 한국대학, 미국대학, 일본대학, 싱가폴대학 등의 진학&진로 상담 부스에서는 대학 관계자들과 MK선배 스탭들이 상담을 돕기 위해 섬겼다. 또 김병호 선교사의 '한국대학 진학의 지혜와 전망', 인세진 선교사의 '미국 대학입학 전략', 한장순 박사의 'B4T강의노트', 마동훈 교수의 'Future of Higher education/ Future of Media Studies', 이종진 대표의 '기업에서 필요한 인재', 김현주 교수의 '컴퓨터가 열어가는 세상', 곽공주 소장의 '나와 마주하기, 인세진 선교사와 김병호 선교사의 '기독교학교교육의 소중함' 등 전문 강사진의 알찬 강의가 마련돼 참여자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이번 행사를 위해 국내 일반대학, 기독교대학, 신학대학 측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했으며, 다음 시대에 한국선교의 주역인 후배 MK의 진로를 돕기 위해 MK 선배 30여 명이 스탭으로 봉사하며 섬김의 본을 보였다. 주최 측은 "이번 행사를 위해 MK 사역단체인 VISION MK, MK KOREA, GMS MK 등이 협력함으로, 한국 선교의 미래가 밝음을 보여주는 좋은 협력의 모델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참석한 선교사 가정들도 매년 MK 진학&진로 박람회가 이어지기를 요청했다. 한 선교사는 "오늘 귀한 모임을 통해 어렵고 부담스럽게만 느껴졌던 자녀 진학 일이 조금이나마 길을 제시받은 것 같아 감사하다"며 "다음에는 저도 어떤 것으로든 MK를 위해 섬기고 싶다"고 말했다.

KWMA MK영역 실행위원회는 "박람회에 참여한 모든 분이 하나님의 선교에 잘 쓰임 받을 수 있도록 인도해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고 말했다. MK영역 실행위원회는 향후 대학 졸업을 앞둔 MK들을 위한 취업 박람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지희 기자 jsowuen@gmail.com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