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교총연합
▲한장총 신임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가 한장총기를 흔들고 있다. ⓒ기독일보

한국장로교총연합(한장총) 제40대 신임 대표회장으로 직전 회기 상임회장이었던 정서영 목사(예장 합동개혁 총회장)가, 신임 상임회장으로 천 환 목사(예장 고신 증경총회장)가 각각 추대됐다.

한장총은 18일 오후 서울 종로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 대강당에서 제40회 정기총회를 갖고 임원선거를 통해 이 같이 결정했다. 신임 대표·상임회장 모두 총회 대의원들이 기립해 박수로 추대했다.

한국장로교총연합
▲한장총 직전 대표회장 한영훈 목사(왼쪽)가 신임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에게 의사봉 등을 전달한 뒤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독일보

정서영 신임 대표회장은 취임사에서 “부족한 저를 한장총 대표회장으로 선출해 주신 그 뜻에 절대 어긋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섬기겠다”며 “한국 장로교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열심히 하겠다”고 했다.

그는 앞서 소견발표에서는 “한국교회가 신앙적으로 바로 서야 한다는 절박한 마음을 갖고 있다”며 “바른 신학과 신앙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후보자 신분으로 발표했던 소견서에서는 “한장총이 중심에 서서 한국교회를 변화시키고 제2의 부흥을 이끌어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종교개혁의 정신으로 철저하게 장로교 신학에 충실한 신앙관의 정립이 필요하다”며 “한장총 모든 회원 교단과 임직원들이 하나가 되어 새롭게 변화되는 한국 장로교와 한장총이 될 수 있도록 미약하나마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했다.

한국장로교총연합
▲한장총 선거관리위원장인 김종준 목사(왼쪽)가 신임 상임회장 천 환 목사에게 당선증을 전달한 뒤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독일보

천 환 신임 상임회장은 이날 소견발표에서 “미력하지만 하나님 말씀을 지키는 일에 조금이라도 힘을 보탤 수 있다면 순종하겠다는 마음을 갖고 (상임회장) 후보로 자원하게 됐다”며 “거대한 쓰나미 같은 이 시대 앞에서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 어떤 때보다 연합이 소중한 때”라고 했다.

그는 앞서 소견서에서는 △한국 장로교의 정체성 회복 △한국 장로교의 일치와 연합을 통한 변화 △한국 장로교의 위상 회복 △통일한국을 준비하는 네트워크 구죽 △한국 장로교의 다음세대를 건강하게 세우는 일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장로교총연합
▲한장총 제40회기 신임 임원들이 선서하고 있다. ⓒ기독일보

그는 “우리의 현실에서 큰 위협으로 다가와 있는 동성애, 이슬람, 신천지를 비롯한 이단사이비 등과 미래의 위협이 될 수 있는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우리 스스로 변화하지 않으면 영적 주도권을 빼앗길 뿐 아니라 시대적 사명을 완수할 수 없다”며 “한장총 회원교단들과 함께 힘을 합한다면 오직 믿음으로 난관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했다.

대표회장직을 이임한 한영훈 목사는 “그 동안 함께 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한장총의 사업 등에 관심을 가지고, 제 역량을 다해 잘 섬기도록 하겠다”며 “그동안 부족한 종을 위해 기도해주시고 여러 가지로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국장로교총연합
▲한장총 제40회 정기총회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독일보

이날 총회에서 인준된 한장총 제40회기 임원, 총무, 감사 명단은 아래와 같다.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합동개혁)
△상임회장: 천 환 목사(고신)
△공동회장: 회원교단 총회장
△부회장: 고영기 목사(합동), 김종주 목사(호헌), 장 성 목사(개혁), 이종영 목사(합동개혁), 최재성 목사(합복), 김진성 목사(합동해외), 김순미 장로(통합), 전우수 장로(고신), 원형득 장로(백석)
△서기: 김명찬 목사(한영)
△부서기: 표성철 목사(고려)
△회록서기: 정성엽 목사(합신)
△부회록서기: 강동규 목사(개혁선교)
△회계: 미정
△부회계: 이홍섭 장로(대신)
△총무: 이영한 목사(고신)
△협동총무: 김보현 목사(통합), 김창주 목사(기장), 황연식 목사(호헌), 맹상복 목사(합동개혁), 김순귀 목사(개혁), 김외호 목사(개혁총연), 김고현 목사(보수), 조세영 목사(개혁개신)
△감사: 강세창 목사(합동동신), 김종명 목사(백석), 박기상 장로(통합)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