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본래 제자훈련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자훈련 관련 책들을 보고 세미나를 다녔습니다. 하지만 완전한 양육시스템을 만들어놓은 곳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성도가 그저 예수 믿고 천당행 티켓을 받아 놓고 거기서 끝입니다. 많은 분이 자신이 속한 삶의 현장에 가면, 주께서 하신 마지막 명령 “너희는 가서 제자 삼으라”는 말씀 앞에서 침묵합니다.

대부분 교회를 들여다보면, 쉽고 편하게 신앙 생활하려는 성도가 의외로 많습니다. 예배당의 좌석을 채우면 교인으로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하는 성도들이 80% 정도가 있다고 합니다. 그 외 20%의 헌신된 성도들이 교회를 섬깁니다. 그래서 교역자와 몇몇 헌신된 성도만 열심히 노 젓는 목회를 뱃놀이 목회라고 합니다. 이런 교회는 건강한 교회가 아닙니다. 건강한 교회가 되려면 소비자 중심의 교회에서 생산자 중심의 교회로 가야 합니다. 구경꾼 신자가 넘치는 교회가 아니라, 사역자가 가득한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제자들로 넘쳐나야 합니다.

송전교회
▲게스트를 위한 해피코스에서 권준호 목사(가운데)가 토크를 진행하고 있다. ⓒ송전교회
제자가 가득한 건강한 교회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셀 제자 양육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우리 교회의 셀 양육시스템은 한 영혼을 구원하여 그 사람이 제자로 세워지는 과정입니다. 또한 제자로 세워진 사람이 셀로 돌아가 핵심 일군이 되는 과정이고, 재생산 리더가 되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셀 제자 양육시스템은 예수님의 지상대명령에 헌신하는 성도들을 지속적으로 세우는 최고의 사역 현장입니다.

처음 송전교회에 부임하면서 저는 제자훈련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새가족 공부와 그다음 과정인 확신반 단계만 준비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새가족 공부나 확신반 단계를 하면서도 중간에 수양회가 들어가면 좋겠다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기도하면서 한가지 깨달은 영적 교훈은 모든 것이 준비되지 않아도 최선을 다하고 있으면 하나님은 좋은 길을 열어주신다는 것이었습니다.

모든 양육시스템을 만들고 나서 제자훈련을 시작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단계에서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그러다가 교회비전연구소 김종석 소장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소장님께 양육시스템을 완성하고 싶다며 조언을 구했습니다. 그랬더니 지금의 셀 양육체계 시스템의 샘플을 알려주었습니다. 저는 양육체계 안의 훈련 교재도 부탁드렸습니다.

그러자 김 소장님은 제게 대답했습니다. “교회의 양육체계 순서와 내용은 목사님이 직접 연구하여 만들어야 합니다.” 그때부터 저는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양육 관련 책을 보고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금의 셀 양육 훈련체계가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송전교회 해피코스
▲송전교회 해피코스 송팀의 찬양 모습. ⓒ송전교회
송전교회의 셀 양육체계는 이렇습니다. 1단계는 셀과 전도팀에서 12주 관계 전도를 합니다. 그리고 셀에서 초대만찬을 합니다. 그 후 게스트를 위한 해피코스페스티발을 진행하고 세례를 줍니다. 이 단계에서 새가족으로 등록한 성도들은 일정에 맞춰 새가족 공부를 합니다. 1단계에서 중요한 것이 주말 수양회입니다. 새가족이나 해피코스 게스트가 함께 1박 2일로 참여합니다. 성령님에 대해 듣고 경험하는 시간입니다.

2단계는 새가족 공부 수료자와 해피코스 게스트를 대상으로 8주 동안 진행됩니다. 믿음이 강화되는 단계입니다. 중간에 내적 치유 수양회가 있는데, 역시 1박 2일로 진행됩니다.

3단계는 제자화 단계입니다. 순종의 단계입니다.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단계입니다. 큐티학교, 기도학교, 제자학교, 피플퍼즐 세미나, 전도학교, 셀리더학교가 있습니다.

4단계는 파송입니다. 셀 리더로 파송되거나, 예비 리더로 파송되거나, 핵심 셀원으로 파송됩니다.

송전교회 행복 섬김 캠페인
▲지역 방역 작업에 참여한 성도 단체사진. ⓒ송전교회
양육과 제자훈련의 목적과 열매는 분명합니다. 첫째, 셀 리더를 세우는 것입니다. 그래서 셀이 번식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 교회는 셀 번식이 매년 봄가을 일어나고 있습니다. 셀 번식은 제자훈련 과정을 수료한다고 번식하는 것이 아닙니다. 수료자가 한 명이라도 자신이 전도하여 세례받게 한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직접 수고를 통해 영혼을 구원한 경험이 있어야만 좋은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셀 리더의 동역자를 세우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셀 리더는 외롭습니다. 동역자가 필요합니다. 제자훈련을 통해 셀 리더의 동역자가 세워집니다.

셋째, 인생의 존재 목적을 알게 됩니다. 제자훈련 단계를 거듭할수록 하나님이 우리를 왜 이 세상에 보냈는지 목적을 알게 됩니다. 훈련받은 분들은 인생의 목적을 알기에 흔들림 없이 복음과 사명을 위해서 살게 됩니다.

넷째, 성도들이 사역에 참여하면서 교회 사역이 역동적으로 이뤄집니다. 우리 교회는 관리집사가 있었습니다. 꽤 오랫동안 교회 관리를 맡았습니다. 하지만 제자훈련을 통해 교회를 섬기는 성도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성도들이 모두 각 부속실, 예배실, 화장실 등 교회 곳곳을 청소하고 수리하고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또 많은 사역팀이 생겨나, 각 팀이 교회 사역을 원활하게 진행합니다. 카페봉사팀, 독거노인김치팀, 노인대학팀, 키즈랜드 섬김이팀, 찬양팀, 전도팀, 미디어 전도팀, 홈페이지팀, 영상팀도 있습니다.

권준호 송전교회 목사
▲권준호 송전교회 목사
특히 기도학교를 수료한 분들을 중심으로 100여 명이 넘는 기도팀이 있습니다. 목회자를 위한 아론과 훌 기도팀, 평일 기도팀, 수요 기도팀이 있습니다. 주일예배 중보기도팀, 가정에서 기도하는 팀들도 있습니다. 이런 팀들 덕분에 어린이 꿈축제, 어린이 워터파크, 마을 대청소, 경로잔치 등 지역을 섬기는 큰 사역들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저는 목회에 있어서 제자훈련 시스템이 완성된 것을 큰 축복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망이 있다면, 양육체계 교재를 한국교회에 나누는 날이 속히 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고민을 하는 많은 목회자분에게 도움을 주고 싶습니다.

권준호 송전교회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