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거

부임 이후 우리 교회는 정해진 전도방법이 없었습니다. 가장 먼저 시행한 것이 대각성 전도 집회입니다. 몇 달 동안 집중하여 불신자를 초대했습니다. 성도들에게 동기부여를 했습니다. 많은 물량과 재정도 투입했습니다. 집회 당일 많은 불신자가 왔습니다. 우리는 모두 고무되었습니다. 하지만 다음 주에 다시 교회로 오는 사람들은 몇 명 되지 않았습니다. 이때부터 저는 정착이 되는 전도법에 대해서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팀 전도였습니다. 그래서 고구마 전도학교에 참여하여 수업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배운 그대로 팀을 구성하여 고구마 전도학교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고구마 전도팀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전도 동력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21세기목회연구소에서 실시하는 팀전도학교에 팀을 보내서 전도교육을 했습니다. 그 팀들을 중심으로 관계 전도를 실시했습니다. 이분들을 통해 2004년부터 2012년까지 송전교회 전도가 일어났습니다. 전도의 불이 붙었습니다. 시골 지역에서 매주 등록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교회는 역동적으로 바뀌었습니다. 건강한 교회로 소문도 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2012년부터 한계가 왔습니다.

2. 한계

전도팀 중심의 전도에 한계가 온 것입니다. 물론 전도팀은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전도팀만으로 교회를 움직이면 한계는 옵니다. 전도팀이 지치기 시작했습니다. 등록이 멈추기 시작했습니다.

3. 원인

저는 원인을 찾아보았습니다. 저의 전도에 대한 정의가 문제가 있었습니다. 담임목사로서 전도에 대해서 바른 결론을 갖고 있지 않으면 성도들도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 저는 전도가 교회에 주일날 등록하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러니 등록이 안 되면 성도들이나 전도팀들이 큰일 난 줄 알았습니다. 정죄감까지 빠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해결점을 찾아야 했습니다.

4. 해결: 송전교회 전도법의 탄생

1) 전도에 대한 정의를 재정립하였습니다.
(마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마 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
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전도는 영혼을 구원하여 제자삼는 것입니다. 한 영혼을 등록시키는 것이 전도가 아니라 한 영혼을 구원하여 제자삼는 것까지 전도라는 것입니다. 저는 전도에 대한 정의를 성도들에게 다시 한번 강조하기 시작했습니다.

2) 송전교회 전도법을 정리하였습니다.

① 노방전도=우리교회는 전 성도와 교육부가 노방 전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동읍 지역을 나누어서 그곳에 복음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리고 NCD 김한수 소장님의 노방전도의 필요성을 전하였습니다.
첫째, 영적전쟁을 선포하는 것이다.
둘째, 축복하는 사역이다.
셋째, 교회를 지역에 알리는 사역이다.

② 관계전도=셀, 전도팀, 교육부 모두 관계 전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도팀도 셀과 교육부를 돕기 위해서 사역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여러 관계 전도법을 연구한 이후에 송전교회에 맞는 관계 전도법을 만들어 냈습니다.(※표 참조)

송전교회 전도 12단계
ⓒ디자인=정미선 디자이너/자료제공=송전교회
③ 해피코스 전도법=셀 초대만찬 이후 해피코스 페스티발에 게스트를 초대합니다. 이들을 데리고 해피 스텝 100여 명이 불신 게스트를 9주 동안 섬깁니다.

첫째, 해피 코스 초대만찬과 8주의 복음 제시를 하고, 마지막 주에 수료식을 한다.
둘째, 스텝을 구성하여 교회를 원활하게 움직이게 한다.(운영팀장, 실행총무/12팀-행정, 데코, 차량, 만나, 서빙, 유아, 간식, 송, 설거지, 방송, 선물팀/소그룹 리더와 헬퍼-소그룹에서 게스트를 만나 교제하는 팀)

④ 송전교회 전도법=전문 전도팀, 셀전도팀☛셀 초대만찬☛해피코스☛세례☛제자훈련☛셀리더 파송☛셀 번식

⑤ 전도 방법
첫째, 노방전도와 관계 전도를 병행한다.
둘째, 관계 전도는 셀 교회 중심으로 하고 있다.
셋째, 년 2회 집중 열린 모임을 한다.
넷째, 해피코스 전도정착 전도를 한다.
다섯째, 전도본부-전도에 관한 업무(전도지, 전도비품)와 전도물품(50%)을 관리 판매한다.
여섯째, 셀 전도팀-모든 셀들이 월요일부터 주일까지 해당 요일에 전도한다.

권준호 목사
▲권준호 송전교회 목사
⑥ 전도 참여하는 그룹
첫째, 교역자 전도-금요일
둘째, 교육부 전도-토요일
셋째, 전문 전도팀-정기 모임은 화요일 11시
그 외는 각 전도팀들이 한다. 누가, 실로암, 에스라, 포도나무 예향, 온누리 전도팀/전도 섬김이(전도팀 식사 도우미)

아무쪼록 송전교회 전도법이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지면의 한계상 더 자세히 담지 못한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면 송전교회(031-336-7444)로 연락을 주시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권준호 목사(용인 송전교회 담임목사)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