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성경 읽기는 일반적인 것이든 소리 내어 읽기든 많은 장점이 있고, 믿음의 성장에도 일조하고 있다. ⓒunsplash
3)성경 읽기의 이유와 목적
성도들은 왜 성경을 읽을까요. ‘성경을 읽는 이유와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 일반 읽기의 경우에는 ‘장성한 믿음’(이하 성경을 읽는 이유·목적, 34%·24%)과 ‘하나님 명령에 순종’(28%·33%)이라는 항목에 많은 응답을 하였고, 소리 내어 읽기의 경우에도 ‘주님께 영광’(24%·30%)과 ‘사랑 실천’(23%·24%)의 항목에 많은 응답을 하였습니다.

이것은 일반 읽기의 경우에는 성경을 읽는 것이 하나님의 명령이기에 의무적으로, 혹은 당연히 읽어야 되며, 이것을 통해서 믿음이 성장되기를 바라거나 실제로 믿음이 성장되었을 것을 보여줍니다. 소리 내어 읽기의 경우에는 이를 통해 주님께 영광 돌릴 수 있거나 사랑을 실천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집단은 성경을 읽는 확실한 이유와 목적이 있고, 모든 성도는 능력을 받거나 복을 받기 위해 성경을 읽는 것은 아니라는 공통적인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서로 간에 차이도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4)성경 읽기의 장점과 그 결과
‘성경 읽기의 장점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 일반적인 읽기의 경우나 소리 내어 읽기의 경우 모두 ‘평강, 하나님의 뜻, 헤아림’이라고 대답하여, 영혼의 안정과 생각의 깊이에 대한 장점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성경 읽기를 통해 믿음이 어떻게 변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일반 읽기(76%)나 소리 내어 읽기(86%) 모두 ‘믿음이 나아졌다’고 응답한 것으로 보아 성경 읽기가 믿음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어떤 부분이 좋아졌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일반 읽기의 경우에는 ‘생각(헤아림)’의 항목에 40%의 응답을 한 반면 소리 내어 읽기의 경우 ‘모두 다’의 항목에 52%가 응답을 했습니다. 이것으로 보아, 일반 읽기는 헤아림의 부분에 대하여 장점이 많으며 소리 내어 읽기는 헤아림보다는 전반적인 부분, 특히 행함에 상대적으로 많은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리 내어 성경 읽기
아울러 ‘성경 읽기를 통해서 계명의 행함 중에 어떤 부분이 특히 변화되었다고 생각하는가?’ 라는 질문에는 ‘용서’(20%)와 ‘사랑’(16%), ‘인내’(15%)의 항목에 많은 응답이 있음을 보아 성경 읽기가 모든 면에서 믿음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리 내어 읽기를 하고 계신 분들에게만 다음의 3가지 질문을 하였고, 그 응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성경을 이해하는 것(헤아림)에 관해서 소리 내어 읽는 것은 눈으로 보는 것과 비교해서 어떠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해 77%가 ‘헤아림이 잘됨’, 10%가 ‘별 차이 없다’라고 답했습니다.

둘째 ‘계명의 행함에 관해서 소리 내어 읽는 것은 눈으로 보는 것과 비교해서 어떠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해 83%가 ‘행함이 쉽다’, 6%가 ‘별 차이 없다’라고 했습니다.

셋째 ‘주위의 사람들은 소리 내어 성경 읽기를 하고 계시는 성도에 대해 지금 어떻게 평가한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해 79%가 ‘나아졌다고 평가한다’, 7%가 ‘그저 그렇다고 평가한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이상의 내용으로 보아 성경 읽기는 일반적인 것이든 소리 내어 읽기든 많은 장점이 있음을 알 수 있고, 믿음의 성장에도 일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 읽기는 헤아림에, 소리 내어 읽기는 행함에 많은 장점이 있으며, 많은 경우에 소리 내어 읽기가 일반 읽기보다는 상대적으로 장점이 많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하나님을 알고 믿는 것이 중요하지만(엡 4:13), 성경 읽기의 궁극적인 목적은 헤아림, 즉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고 행함으로 연결돼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능력에 있으며(고전 4:20), 우리의 싸움은 영적 싸움입니다(엡 6:10~17). 사단과의 싸움은 아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의 심비에 새기는 것이 중요하고(고후3:1~3), 결과적으로 행함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음이라”(고전 4:20)

“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들이 나를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내가 주의 증거들을 늘 읊조리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나으며 주의 법도들을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나으니이다”(시 119:98~100)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누구든지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아서 제 자신을 보고 가서 그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곧 잊어버리거니와”(약 1:22~24)

“그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약 4:17) <계속>

이태재 목사(개혁총회신학 학장, 소리내어성경읽기연구소 소장, 말씀세움교회 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