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 한국 기독교계에 소개된 마이클 리브스(Michael Reeves)가 쓴 ‘그리스도 우리의 생명(Christ Our Life)’이란 책에서 첫 페이지 맨 첫 줄에 ‘기독교는 바로 그리스도다!’라고 쓴 이 한 줄이 마음을 줄곧 사정없이 때리고 또 때렸습니다. 리브스는 그 책의 저술 목적을, 스코틀랜드의 청교도 설교자 로버트 머레이 맥체인이 자신의 친구에게 보낸 다음과 같은 권면을 통해 밝혔습니다. “주 예수를 힘써 배우게나. 자신을 한 번 주목할 때 그리스도에 대해서는 열 배로 주목해 보시게나… 마음을 황홀하게 하는 감각, 바로 그리스도와 그분 안에 있는 모든 것으로 인한 감미롭고도 탁월한 감각으로 자네 영혼을 부디 가득 채워 보시게나.”
영광스럽고 놀라운 선언인 동시에 당연한 말이지만 이 말이야말로 코로나 시대 1년을 통과하면서, 그렇게 자랑하던 국가방역시스템도 붕괴되어 가고 있는 절박한 상황 속에서, 모든 공적 예배와 모임들과 교제가 흩어져 버리고 터마저 무너져 버린 모든 한국교회와 성도들이 최우선적으로 반드시 다시 듣고 회복되어야 하는 최우선적인 진리입니다.
하나님의 완전하신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성부의 사랑받는 독생자요, 천사들의 노래요, 창조의 논리요, 위대한 경건의 신비요, 무한한 생명의 원천이요, 우리의 위로와 기쁨이십니다. 우리는 이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만족을 얻고 마음의 안식을 누리도록 본래 지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성적으로 사람은 누구나 예수를 제외한 모든 것으로 이끌리는 것처럼 보입니다.
기독교인들이라고 해서 그다지 달라 보이지는 않습니다. 기독교 세계관, 은혜, 성경, 복음 등과 같은 것들이 그 자체로 우리를 구원하기라도 하는 젓처럼 예수와 상관없이 이런 데에 몰두합니다. 심지어 십자가조차도 우리의 관심을 얼마든지 예수로부터 멀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십자가 모양의 나뭇조각에 무슨 능력이라도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 경이로운 일들, 중요한 개념들, 아름다운 발견과 같은 것들조차 너무나 허망하게 예수를 가장자리로 끊임없이 밀어낼 수 있습니다. 예수와 그분의 사역을 묘사하기 위한 소중한 개혁주의 신학적 개념들조차도 그 자체로 무슨 가치가 있는 것처럼 취급되곤 합니다. 하여, 마침내 예수는 단지 거대한 벽을 이루는 하나의 벽돌이 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기독교 신앙의 중심이자 토대요, 신앙이라는 왕관에 박힌 보석은 어떤 개념이나 체계, 사물이 아닙니다. 기독교 신앙의 중심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그렇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여러 메뉴 가운데 우리가 임의로 선택할 수 있는 단순한 화제나 주제가 아닙니다. 그리스도가 없으면 우리가 가진 복음이나 체계가 제아무리 논리정연하고, 은혜롭거나 혹은 성경에 기반을 둔 것이라 할지라도 더이상 기독교적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진짜 얼마나 기독교적인지는 오직 얼마나 예수 그리스도와 관련되어 있는지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리스도를 누구로 아는 지가 우리가 사용하는 복음이라는 말의 진짜 의미를 좌우합니다. 저는 감히 우리 기독교의 문제와 그릇된 사고의 대부분은 그리스도를 망각하거나 도외시하는 데서 비롯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명백히 기독교적인 모든 것들을 가지고 있음에도 우리의 삶과 사고는 여전히 그리스도라는 반석에 정초하지 못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신현필 목사(한국오픈도어 공동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