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선진학교
▲남진석 글로벌선진학교 설립이사장이 1일 교계기자간담회에서 장학제도를 소개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2020년 개교 17주년을 맞는 글로벌선진학교(GVCS)가 한국교계와 한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확대 적용할 새로운 장학제도를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장학제도는 다양한 계층으로 장학혜택을 확대하고, 현실적인 장학 적용으로 장학수혜자와 규모를 크게 늘린 것이 특징이다. GVCS는 "교육을 통한 다음세대 선교의 가능성을 기대하며, 기독교 신앙 안에서 비범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기회를 대폭 열어주는 것이 이번 개편의 큰 의미"라고 밝혔다.

GVCS는 2003년 음성캠퍼스에 이어 2011년 문경캠퍼스, 2015년 미국 펜실베니아 캠퍼스를 설립한 데 이어, 지난 2017년 세종시 종촌동에 다음세대를 위한 초중학교 학생을 위한 방과후학교인 교육센터를 설립했다. 2019년 1월에는 세종시 보람동에 두 번째 교육센터를 설립 운영 중이며, 2020년 1월에는 세종시 소담동 법조타운에 세 번째 교육센터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사단법인 글로벌선진교육(GEM·Global Education Ministry, 구 글로벌교육선교회)은 "최근 저출산의 여파로 기존 공·사립 각급 학교는 물론 대안학교들까지 정원을 축소하거나 문을 닫는 안타까운 일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데도 GVCS 입학설명회 현장은 해가 갈수록 더 많은 사람이 붐비고 있다"며 "지금까지 쌓아온 GVCS 교육현장에 대한 신뢰와 탁월한 교육 결과로 형성된 견고한 위상으로 평가받는다고 본다"고 밝혔다. 특히 "학교의 성장은 이번에 다양한 장학제도로 확대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덧붙였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급식비는 장학지원에서 제외된다.

글로벌선진학교
<2020년 GVCS 주요 장학제도>

1. 새터민 장학생  
북한 이탈주민 자녀에게 주어지는 장학제도는 탈북 5년 차 이내 학생들에게 90%의 감면, 6~10년 차 이내의 학생에게는 70%, 11년 차 이상의 학생들에게는 50%의 감면 장학 혜택을 준다.
 
2. 군경소방자녀 장학생
국가안보, 사회 치안과 안전을 담당하는 군인, 경찰, 소방 자녀에게는 보호자의 계급 등 소득과 지위에 따라서 차등하여 장학금을 지급하게 되는데, 계급이 낮을수록 많은 장학금이 적용되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3. 지역인재 장학생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학생들에 대한 장학 지원을 고심하여 배려했다. 특히 학교가 위치한 음성과 문경의 지방자치단체는 다양한 방식으로 합법적인 범주 안에서 학교 발전을 위하여 도움을 주고 있어, 오랫동안 해당 지역에 거주한 주민의 자녀가 장학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 적극적인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15년 이상 현지 거주한 주민의 자녀에게는 90%, 10~14년 거주 주민 자녀에게는 70%, 5년~9년 거주 주민 자녀에게는 50%의 학비감면 장학을 지원한다.
 
4. 목회자 선교사 자녀 및 선교기관 종사자 자녀 장학 확대
글로벌선진학교는 개교 이래 다양한 방식으로 목회자, 선교사 자녀, 선교기관 사역자 자녀들에게 일정 부분 장학지원을 해왔다. 그러나 2020학년도부터는 조금 더 폭을 넓힌다. 목회자, 선교사의 사역 현장을 좀 더 세분화하여 박해지역이나 위험지역 사역자의 자녀에게 최대 90%의 장학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등 지원의 폭을 넓혔다. 공식적인 자매관계를 맺은 기독교 선교기관에 종사하는 자녀들에게도 이전보다 더 크게 장학시혜를 받을 수 있도록 성적 요건 등을 완화했다.

5. 세종 등 지역에 설립되는 교육센터 자녀에 대한 장학지원 마련  
2017년 세종시 종촌동에 설립된 교육센터, 2019년 보람동에 설립된 교육센터, 2020년에 소담동 법조 타운에 설립될 교육센터는 각 센터에 200명을 기준으로 '방과후 학교'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향후 어린이들이 많이 거주하는 신도시 위주로 매년 교육센터를 설립하여 힘을 잃어가는 다음세대 선교의 불씨를 다시 살리게 된다.

각 센터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초등과정에서 중학교 과정에 이르기까지 글로벌선진교육공동체의 교육 기조에 따라서 영성교육과 글로벌 언어교육, 태권도 교육, 수학·과학 기반교육, 미술교육, 독서교육 창의교육, 피아노, 합창, 오케스트라를 포함한 음악교육 등을 저비용으로 최고 수준의 교육서비스를 받고 있다. 탄탄한 영성교육의 기반에서 새롭게 복음으로 변화된 학생들이 GVCS에 진학하고자 할 때 일정 수준의 장학지원을 하게 되며, 채플을 통해 그리스도에게 돌아온 성도들에게는 좀 더 차등 지원을 할 예정이다.

이지희 기자 jsowuen@gmail.com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