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세프 제공
▲폐허가 된 시리아에서 불발탄 확인 안내 교재를 가지고 걸어가는 아이. 자료사진 ⓒ유니세프 제공
시리아

-종교: 수니파 이슬람교(74%), 이슬람교(16%)-인구: 약 18,907,000명(기독교인 794,000명)
-박해정도: 극심함(15위)
-주 박해요소: 이슬람교의 탄압(Islamic oppression), 민족적 적대감(Ethnic antagonism), 편집증적인 독재(Dictatorial paranoia), 조직적 부정부패 및 범죄(Organized corruption and crime)

오늘날 시리아에서 기독교를 핍박하고 있는 주체는 가장 대표적으로 이슬람국가(IS) 대원들, 그리고 알 누스라(al-Nusra, 시리아 반군조직) 등 여러 과격 집단들이다. 내전 발발 이전의 시리아에서는 기독교인들에게 비교적 많은 종교의 자유가 허락되었었다. 그러나 이슬람 무장 집단이 등장하면서 상황이 완전히 바뀌었다. 이슬람국가(IS)는 2014년 6월 말까지 시리아와 이라크의 수많은 지역에서 칼리프 왕국(caliphate, 이슬람 왕국)을 설립했다고 선언했다. 이러한 지역에서는 샤리아 법(Sharia, 이슬람 율법)이 엄격하게 집행되었다.

라카시(Raqqa)의 기독교인들은 2014년 2월에 그들의 종교적 자유를 박탈하는 딤미 계약(dhimmi contract, '딤미'는 이슬람법이 다스리는 국가에서 '무슬림이 아닌 국민'을 일컫는 말)에 서명할 것을 강요 받았다.

한국오픈도어선교회
▲시리아 난민들이 살고 있는 마을 ⓒ한국오픈도어선교회

시리아 IS 자폭테러로 200명 이상 사망

시리아 남서부에서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잔당의 공격으로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 내전 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SOHR)'는 7월 25일 시리아 남서부 스웨이다 곳곳에서 IS 연계조직의 자살폭탄 공격 등으로 최소 221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IS 잔당의 동시다발 폭탄 공격이 벌어진 스웨이다 주(州)는 소수민족 드루즈족이 많이 사는 지역이다. 시리아, 이스라엘, 레바논에 흩어져 분포하는 드루즈족(드루즈교)은 시리아 인구의 약 3%를 차지한다.

파악된 사망자는 246명이며, 이 가운데 135명이 드루즈족 등 민간인이다. 또 7명의 자살폭탄 테러리스트를 포함해 45명의 IS 조직원들도 사망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215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지난달 24일 밤 스웨이다 시내의 인파로 붐비는 농산물 시장에서 오토바이를 이용한 자폭공격이 감행됐고 스웨이다 주 다른 여러 마을에서도 거의 동시 다발적으로 테러가 일어나면서 이 같은 피해가 생겼다.

IS는 성명을 통해 "칼리프(이슬람제국 통치자)의 전사들이 스웨이다의 보안 및 정부 기지에 공격을 감행했다"면서 자신들의 소행임을 주장했다.

시리아 정부군은 지난달부터 남부 스웨이다, 다라, 쿠네이트라 등에서 IS 연계 반군 소탕작전을 전개했다. 군은 현재 다라를 탈환했지만 나머지 지역에서는 싸움이 계속되고 있다. 이 지역에는 IS 연계조직 '자이시 칼레드 빈알왈리드'가 왕성하게 활동하며, 최근 반군 조직이 시리아군에 무너진 틈을 타 영역 확장을 시도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IS는 시리아에서 주요 도시 거점을 잃었지만, 동부와 남서부 국경지역에 소규모 점령지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시리아 내전 전선이 이스라엘에 근접하면서 이스라엘의 '대응 공격'도 계속됐다. IS 잔당의 동시다발 폭탄 공격이 벌어진 스웨이다는 이스라엘이 점령한 골란고원과 요르단 국경에 접하고 있다.

환난 날에 나를 부르라 내가 너를 건지리니 네가 나를 영화롭게 하리로다(시편 50:15)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에베소서 6:13,18)

[기도제목]
 
1. 시리아 땅의 죽음과 전쟁을 멈추어 주시길 간구합니다. 죄 많은 세상으로 인해 죽음의 위협 앞에서 고통하는 이 땅 백성들을 구원하여 주시길 기도해 주세요.  

2. 이미 사탄과 악에 대한 전쟁을 십자가로 승리하신 복음이 전쟁하는 자들과 백성에게 계시되고 전파되도록 기도해 주세요.

3. 이 땅의 교회가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하고 성령 안에서 기도하여 사탄에 대한 전쟁을 싸우며 나아가게 하시길 기도해 주세요. <오픈도어>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