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교회
▲중국교회 ⓒ한국오픈도어
중국이 새로운 온라인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합법적인 종교 성직자들과 기독교 가정교회 지도자들에 대한 감시와 압박을 강화하고 있다고 한국오픈도어가 최근 밝혔다.

중국의 일간지 더 글로벌 타임스(The Global Times)는 올해 5월 23일 중국국가종교사무국에 의해 추진된 ‘이슬람교, 가톨릭교, 기독교 성직자의 정보 조회 시스템’이 종교 사무와 성직자의 신원정보 및 관리에 대한 개방성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온라인 DB는 이름, 사진, 개신교 교회들의 상위 기관인 삼자교회를 포함해 국가가 승인한 종교 기관 가운데 등록된 모든 교회 지도자의 교회 소속 등 세부 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해당 웹사이트의 공고에는 ‘대중에게 공인되고 법에 부합하는 성직자 정보를 제공했다’고 밝히고 있으며, 온라인 DB 사용자들 역시 휴대번호로 인증번호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익명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한국오픈도어는 “이 움직임은 특히 가짜 종교인들과 관련된 사기 사건들에 맞서 싸우기 위해 올해 초 불교, 도교 지도자들에 대한 비슷한 DB 작업이 추진된 데 이은 것”이라고 말했다. 오픈도어 연구원 위화(가명)는 “이 시스템이 교회에 대한 보호를 제공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은 이들의 모든 활동이 감시당하고 있는 것”이라며 “가정교회 지도자는 시스템에 등록될 바에 차라리 불법 종교인으로 분류되는 위험을 감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픈도어 세계기독교박해지수 ‘월드와치리스트’(WWL)의 연구·박해분석가 토마스 뮬러는 당장은 대부분 결과가 간접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뮬러는 “사람들이 목사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DB에 접근해 파헤치기 시작한다면 이는 전도의 수를 의미하고, 더 정확히 말하면 이들의 유효성을 제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시진핑 집권 기간 기독교인과 다른 종교 집단에 대한 감시는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등록 교회 목사들이 경제 범죄, 금융사기, 싸움을 붙이고 분란을 촉발한다는 기소에 직면하면서 압박이 커지고 있다. 지난 5월 24일에는 광둥성 순더시의 한 목사가 동료 3명과 함께 불법 영업 혐의로 체포됐다. 지난 3월에는 중국 중앙 동부지역의 허난성 일부 지역 기독교인들이 예배에 참석하기 전 등록을 요구하는 스마트 종교앱 문제에 직면했다.

오픈도어는 “흔히 개인당안(档案, 주요 경력과 정치적 입장, 도덕성 등 개인 상황에 대한 기록과 참고자료)이라고 불리는 것에서 갖가지 데이터와 데이터베이스를 자세히 살펴보고, 당국에 모든 주민에 대한 하나의 종합적인 파일을 제공하는 이 시스템들은 더욱 발전되어 시행돼 왔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은 공산주의와 탄압, 독재정치로 기독교가 박해받아 2023년 WWL에서 16위를 차지했다. 14억 5천만 인구 중 기독교인은 6.7%이며, 불가지론자는 32.4%, 기타는 31.7%, 불교는 16.5%, 무신론은 6.7%, 민족종교는 4.2%, 이슬람교는 1.7%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