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지도
ⓒNeedpix
1. 지난 10년 동안 프랑스에서는 성당이나 교회 기물 파괴 등 급진적인 반기독교적 행위가 거의 300% 가까이 증가하였다. 프랑스 사회 내 기독교인에 대한 증오 감정에 기인한 반기독교적 범죄들이 감소되도록 기도하자.

2. 종교자유단체인 포럼(Forum) 18에 의하면 2020년 상반기 동안 러시아에서는 종교 서적 배포, 노방 전도 등을 불법선교 혐의로 간주하여 최소 15명이 기소되어 추방되거나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러시아에서 종교와 전도의 자유가 보장되도록 기도하자.

3. 네팔의 한 지방에서 공무원들이 현지의 힌두교인들이 반대한다는 이유로, 합법적인 예배당 건축을 중단하라는 명령을 지역 교회에 내리고 있다. 네팔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종교의 자유가 실제적으로 적용되도록 기도하자.

4. 세계 야생동물기금(WWF)은 지난 50년 동안 캐나다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종들이 약 40% 이상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이는 인간에 의한 서식지 손실, 해안선 개발 및 오염 때문이다. 캐나다에서 자연환경과 야생동물보호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자연과 동물을 잘 보존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5. 영국 일간지 더 미러(The Mirror)에 따르면 영국에서는 지난 3월 이후 임시 낙태 허가로 약 90,000건의 낙태 수술이 이루어졌다. 원래는 코로나19의 확산을 막기 위해 18개월 동안 한시적으로 허용되었지만, 최근 영국보건부는 낙태 허용정책을 지속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영국 사회에서 증가되고 있는 낙태 수술이 줄어들고 생명 존중의 가치가 확산되도록 기도하자.

6. 콜롬비아에서는 코카인의 주성분을 다량 함유한 코카(Coca)의 성장을 막아 코카인의 불법 생산을 줄이기 위해 발암물질이 함유된 화학물질을 대량으로 공중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의 전문가들은 이런 방법은 위험하고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해왔다. 콜롬비아 정부가 효과적인 방법으로 불법 마약 생산을 근절하고 자국민의 건강을 잘 지킬 수 있도록 기도하자.

7. 혼외 관계와 동성애를 금지하는 파키스탄에서는 디지털 법안에 근거하여 부도덕한 콘텐츠를 유포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온라인 앱을 삭제하는 조치를 내렸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디지털 법안의 남용으로 인터넷에서의 표현의 자유를 억제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파키스탄 정부가 디지털 법안의 올바른 적용으로 불법 앱은 규제하면서도 국민들에게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도록 기도하자.

8. 벨기에서는 깊은 우울증과 자폐증을 앓고 있는 여성에 대한 합법적인 안락사를 허용함으로 생명을 스스로 끝낼 수 있다는 결정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결정으로 죽음이 고통과 절망의 해결책이라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벨기에 사회가 심리적 영적 절망에 있는 사람들을 죽음이 아닌, 사랑과 보살핌으로 생명을 살려내는 사회가 되도록 기도하자.

9. 레바논은 경제 붕괴 위기가 상존해 왔는데, 8월 4일의 베이루트 대폭발로 인해 붕괴 위기가 가중된 데다, 식량 부족, 화폐가치 하락,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등으로 인해 국가 부도의 위기 가운데 있다. 레바논 정부와 국민이 합심하여 국가적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10. 2020년 8월 18일 말리에서는 군인들에 의해 대통령을 축출하는 군사 쿠데타가 일어났다. 군인들이 민간 주도의 과도 정부를 세우고 신임 대통령 선출을 위한 선거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힌 상황이다. 쿠데타로 인해 말리 사회 내 이슬람 극단주의 확산, 난민의 대량 발생 등의 불안함이 가중되고 있는데 신속한 선거가 실시되어 안정된 사회로 재건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11. 국제이주기구(IOM)에서는 올해 5개월 동안 약 554명의 난민이 지중해를 건너다가 익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난민을 받아들였던 나라들이 점차 폐쇄적인 정책으로 선회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진국들이 불가피하게 고국을 떠날 수밖에 없는 난민들에 대해 우호 정책을 펼칠 수 있도록 기도하자.

12. 미얀마의 소수민족 중의 하나인 카친(Kachin)족으로 이루어진 난민캠프는 정부군과 카친 독립군 간의 전쟁으로 부모를 잃은 고아들이 다수를 이룬다. 정부와 구호단체의 무관심 속에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는 가운데 한 NGO에서 진행하는 봉제교육을 통해 취업을 위한 훈련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캠프 안의 고아들이 희망을 갖고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13. 인도에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봉쇄조치로 그동안 약 1억 천만 명이 실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경제는 공식적인 정규직보다 일일 노동자 등의 비공식 일자리 경제 규모가 훨씬 크기 때문에 봉쇄로 인한 경제적 타격이 훨씬 크며, 무엇보다도 새롭게 사회 진출을 앞둔 청년들의 구직 전망이 어두운 상황이다. 인도 정부의 적극적인 경기 부양 정책으로 인도 경제가 회복되고 청년들이 희망을 잃지 않도록 기도하자.

14. 탄자니아에서는 재임 동안 언론 탄압과 인권을 말살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는 존 마구풀리 현직 대통령이 10월에 재선 성공을 위해 경제 부흥을 공약하고 있지만 야당과 국민들의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선거의 독립성 확보를 위한 시위가 일어나고 있다. 탄자니아에서 공정한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어 안정적인 국정운영이 실현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15. 예루살렘에서는 부패 혐의와 코로나19 위기 대처 실패의 이유로 현 베냐민 네탸냐후 총리의 사임을 요구하는 격렬한 시위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정치와 경제 위기가 잘 해결되어 나라가 속히 안정화되도록 기도하자.

16. 수단 내 주요 반군 동맹은 17년간의 분쟁 종식을 목표로 하는 수단 정부와의 평화협정을 체결했다. 기존에도 몇 번의 평화협정을 맺은 바 있지만 준수되지 않았다. 이번에 체결한 협정이 잘 실현되어 내전으로 고통당하는 국민들의 삶이 안정화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17. 더 스테이트 오브 시올로지(The State of Theology)의 조사에 의하면 미국에서 복음주의자들의 1/3 정도가 예수님을 단지 위대한 교사일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연구조사가 발표되었다. 미국교회가 예수님의 인성과 신성, 그리고 십자가 구속에 대한 교리를 성경적으로 가르쳐서 미국 기독교인들이 예수님에 대한 올바른 고백을 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18. 리비아는 2011년 카다피 대통령의 축출 이후 내부 갈등에 여전히 직면해 있다. 국제실종자위원회(ICMP)에 의하면 지난 10년 동안 리비아에서 내전과 불안정한 정국으로 인해 실종된 사람은 최소 만 명이 넘는다. 리비아 정부와 국제기구의 도움으로 실종자의 문제가 잘 해결되도록 기도하자.

19. 코트디부아르에서는 이미 두 번을 재임한 현 알라산 우아타라(Alassane Ouattara) 대통령의 3연임 출마 선언으로 정국이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헌법에 반하는 3선을 하게 된다면 2010년의 내전 상황이 재현될 가능성이 크다는 많은 상황이다. 현 대통령이 정치적 욕망을 내려놓고, 민주제도를 견고히 세울 수 있도록 기도하자.

20. 베트남 북쪽 지역의 소수민족인 몽(Hmong)족에서는 가족들에 의해 차별과 위협과 폭력이 있음에도 기독교로 개종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지역에서는 마을 전체가 숭배하는 부족신앙을 떠나 다른 신앙을 갖게 되면 가족과 부족에 대한 배신으로 간주되기에 비공개적으로 신앙고백을 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몽족 내 신자들이 핍박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믿음을 주시도록 기도하자.

21. 세계가 전염병, 불안, 분열과 씨름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기독교 지도자들이 함께 모여 회개할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이 집회에 미국 교회뿐만 아니라 세계 교회가 함께 참여하여 자국 교회의 영적 각성을 일으키는 기회가 되도록 기도하자.

22. 멕시코에서는 정부 당국이 2006년부터 범죄집단과의 전쟁을 시작한 후로 실종되거나 살해된 사람이 무려 25만 명이 넘는 상황이다. 이는 경쟁 범죄집단 간의 충돌, 성매매, 장기 적출, 언론인과 사회 활동가에 대한 탄압, 강제 노동훈련 입소 등의 다양한 이유로 발생한 것이다. 코로나19 때문에 실종 문제의 해결이 더딘 상황인데 정부 당국의 적극적인 조사와 해결이 이루어지도록 기도하자.

23. 알제리에서는 행정법원이 교회 폐쇄 명령을 취소하라는 요청을 거부하는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이슬람이 아닌 타종교의 예배를 위한 건물 사용은 허가를 받아야 하는 악법 때문에 교회와 지도자들이 유죄 판결을 받고 벌금을 물고 있는 형편이다. 행정 법원이 종교적 차별을 하지 않고 공평한 판결을 내리며, 알제리 기독교인이 예배드릴 수 있는 장소를 구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24. 벨라루스에서는 알렉산드로 루카센코 대통령의 6선 연임에 항의하는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격화되고 있다. 시민들은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장기집권에 항의하면서 루카센코의 퇴진, 대선 재실시, 정치범 석방들을 요구하고 있다. 벨라루스의 대선 문제는 친러시아와 서방의 대결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벨라루스 정국이 평화적으로 해결되며 무고한 희생이 발생하지 않고 민주제도가 잘 정착되도록 기도하자.

25. 중국 정부는 기독교인들의 신앙과 신념을 버리도록 끊임없이 핍박하고 있다. 게다가 강소성 등 일부 지역에서는 교회에 사용되는 신앙서적, 사진, 자료, 등의 사용을 금하고, 십자가, 종교적 상징, 예수의 이미지 등을 마오쩌둥과 시진핑의 초상화로 대체할 것을 강요하고 있다. 중국교회와 기독교인들이 핍박의 시기에 신앙의 순결함을 유지하고 성령의 담대함으로 핍박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26. 미국의 질병통제센터(CDC)의 조사에 의하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흑인과 라틴계뿐만 아니라 모든 민족의 젊은이들이 불안감, 우울증, 자살 충동, 약물 남용 충동 등 정신적으로 약화되는 징후가 발견되고 있다고 한다. 젊은이들이 이러한 위기에 가운데 죄악에 빠지지 않고 진정한 평안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돌아올 수 있도록 기도하자.

27. 독일의 개신교 교회는 북아프리카에서 지중해를 건너 유럽으로 오려는 난민들을 위해 구조용 배를 보내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모금이 활성화되어 생명의 위기가운데 있는 난민들을 향한 시기적절한 도움의 손길을 지속적으로 내밀 수 있도록 기도하자.

28. 터키에서는 여성에 대한 차별적 폭력의 종식을 요구하기 위한 수천 명의 여성이 시위를 벌였다. 이는 최근 터키에서 남성에 의한 살해된 여성의 수가 증가하고 여성을 보호하는 협정으로 알려진 이스탄불 협약에서의 탈퇴 가능성을 막기 위한 것이다. 터키 내에서 자주 발생하는 여성 인권 유린문제가 정부와 민간의 노력으로 잘 해결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29. 온실가스 배출량이 급증하면서, 중부 유럽에서 가뭄의 영향을 받은 면적이 7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극심한 가뭄으로 강과 수로가 말라 농작물이 타고, 산불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유럽 각국이 탄소 배출량 감소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미래 세대에 안전한 자연환경을 물려줄 수 있도록 기도하자.

30. 프랑스에는 약 45만 명의 유대인이 살고 있어 가장 큰 유대인 공동체가 있는 국가이지만, 여전히 반유대주의적 태도와 인종차별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해 프랑스를 떠나 이스라엘로 돌아가는 유대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프랑스에서 종교와 민족에 의한 차별이 더이상 발생하지 않고 평화롭게 공존하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