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 김태영 목사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코로나가 한두 주, 한두 달 정도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볼 때 대책 없이 교회 문을 닫고 예배를 취소할 수 없다”며 “전체 교회 예배를 막는 현재 형식은 오래가지 못한다. 정부도 부담이 될 것이고 교회도 결코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

이날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한국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김 목사는 “교회는 정부 방역에 적극 협조할 것이지만, 교회 본질인 예배를 지키는 일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정부와 교회의 협력기구를 제안했다. 기독교연합회, 중대본, 지자체가 협의기구를 만들어 방역을 철저히 하는 교회에 ‘방역 인증’ 마크를 주고, 집회 인원을 교회당 좌석수에 따라 유연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홈페이지
▲27일 청와대에서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가 열렸다. ⓒ청와대 홈페이지
앞서 김 목사는 “교회 예배자 중에 감염자가 많이 나와 참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감염병 시대에 정부와 교회의 뉴노멀의 협력 관계가 필요하다. 정부가 방역을 앞세워 교회를 행정명령 하고, 교회는 정부 방침에 반발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민망할 뿐”이라며 “대통령이 기독교의 특성을 이해해주셨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기독교 구조는 피라미드 구조나 중앙집권적인 상하 구조가 아니다”라며 “연합회나 총회에서 지시한다고 해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는 단체가 아니다. 여러 교파가 있고 같은 교파 안에서도 지향점 등이 다른 여러 교단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최근 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어떤 종교적 자유도, 집회의 자유도, 표현의 자유도 국민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주면서까지 주장할 수 없을 것”이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김 목사는 “물론 3단계 격상을 고민하는 대통령의 고심과 종교단체가 보다 더 방역에 협조해달라는 것에 방점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지만 “신앙을 생명같이 여기는 이들에게는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라며 “종교의 자유를 너무 쉽게 공권력으로 제한할 수 있고, 중단을 명령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려 크게 놀랐다. 정부가 교회나 사찰, 성당 같은 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류정호·문수석 공동대표회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 전국 17개 광역시·도 기독교연합회 소강석 상임고문, 대한예수교장로회 김종준 총회장(합동)·장종현 총회장(백석)·채광명 총회장(개혁)·신수인 총회장(고신),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한기채 총회장,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이영훈 대표총회장 등 16명이 참석했다.

청와대 홈페이지
▲27일 청와대에서 한국 교회 지도자 초청 간담회가 열렸다. ⓒ청와대 홈페이지
그러나 문 대통령은 이날 마무리 발언에서 “예배가 기독교계에 얼마나 중요한지, 거의 핵심이고 생명 같은 것이라는 점을 잘 안다”며 “그래서 비대면 예배나 다른 방식이 교회와 교인에게 곤혹감을 주는 것을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코로나 확진자의 상당수가 교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집단감염에 있어 교회만큼 비중을 차지하는 곳이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협의체를 만드는 것은 아주 좋은 방안”이라며 “기독교만이 아니라 여러 종교들도 함께할 수 있다. 그 부분은 꼭 좀 반영이 되도록 해주시면 좋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방역 우수 교회에 예배 자유를 차등 보장해달라는 제안은 “교회를 분별할 수 있도록 교회인증제를 도입하자는 것은 현실적으로는 참으로 힘든 일”이라며 “대한민국에 교회 수가 6만여 개라고 한다. 교회마다 예배 방식이 다 다르다. 옥석을 가리지 않고 일률적으로 조치 내리는 부분에 대한 안타까움은 이해하지만, 그 부분은 받아들여달라”고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이례적인 추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일부보도처럼 충돌하는 분위기가 전혀 아니었다”며 “오히려 교감하고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교계가 방역과 예배 문제 등을 놓고 접점을 모색하는 분위기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