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인도의 젊은이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적 이슈는 교육이었다. ⓒdollargill
지난 2017년 건국대학교 최정욱 교수 연구팀은 북인도의 여러 지역에서 서로 다른 카스트에 속한 1000여 명의 젊은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인도 젊은이들의 의식구조를 파악하는 리서치를 했습니다. 결과는 근래의 젊은이들이 어떤 생각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특별히 인도 사회에서 중요한 사회적 범부라고 할 수 있는 카스트와 종교, 교육, 경제적 계급과 관련하여 젊은이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먼저 인도의 젊은이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적 이슈는 무엇일까요? 전체 1000명 중 570명(57.0%)은 교육을 가장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두 번째로 많은 22.2%의 젊은이는 경제적 계급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세 번째로 많은 10.6%의 젊은이는 종교를 가장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여기고 있는데요. 네 번째로 많은 9.8%의 젊은이는 카스트를 가장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전체적인 비율로 따져보면 종교와 카스트의 문제를 젊은이들이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인도의 젊은이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교육과 경제적 계급의 문제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범주의 비율을 합하면 전체적으로 70.9%의 비율을 차지하게 되는데요. 교육을 잘 받아야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있고, 좋은 직장에서 일을 해야 높은 보수를 받고 경제적 계급이 상승할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의 입장에서 자신들이 감당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이슈는 교육 문제일 수밖에 없습니다.

전통적으로 인도 사회에서 종교와 카스트는 종교의식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이슈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사회적인 변화와 더불어 전통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서는 그 중요성이 상당히 약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에 직접적인 생활과 경제적 여건에 영향을 끼치는 교육과 직장과 관련된 이슈를 더욱 절실하게 여기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낮은 카스트의 사람들에게 교육과 직업 선택의 영역에서 혜택을 베푸는 레저베이션 제도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낮은 카스트에 속한 젊은이들의 경우, 교육과 공무원의 선발에 있어서 가장 많은 혜택을 받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그들 중 과반수(68.3 %)가 레저베이션 제도에 의해서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가 향상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나아가서 레저베이션 제도에 의해서 혜택을 받은 자들이 자신들의 카스트 그룹을 위하여 공헌을 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레저베이션 제도에 의해서 실제적인 도움을 받는 낮은 카스트에 속한 청년들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호혜적불평등제도가 상당히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인도 사회의 변화는 서서히 분명한 방향성을 가지고 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그들에게 복음을 더욱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는 것이 오늘날 우리의 역할임을 기억하면서 더욱 기도하는 일에 힘쓸 수 있기를 기도드립니다.(yoonsik.lee2013@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