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PS 12월 월례세미나 및 송년 모임
▲IBPS 12월 월례세미나 및 송년 모임 참석자들이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IBPS

국제뇌치유상담학회(IBPS, 회장 손매남 박사) 12월 월례세미나 및 송년 모임에서 IBPS 부회장 강석주 박사(정신분석심리상담IPC센터 대표, 코헨대 Ph.D.)가 미국 아마존 신경 영성 분야 베스트셀러인 ‘신은 당신의 뇌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How God Changes Your Brain)’(메이킹북스)를 한국어로 번역한 신간 출판 소식을 밝혔다.

강석주 박사 신간 ‘신은 당신의 뇌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이 책은 미국의 의사이자 신경과학자인 앤드류 뉴버그(Andrew Newberg)와 심리학 및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연구자이자 저술가인 마크 로버트 왈드만(Mark Robert Waldman)이 기도와 명상이 뇌에 미치는 변화를 과학적으로 풀어내며 ‘과학인 밝혀낸 믿음의 힘’으로 화제가 된 바 있다. 두 저자는 이 외에도 ‘Why We Believe What We Believe’ 등 종교와 영성, 뇌과학을 연결하는 대중 서적들을 공동 집필했다.

역자인 강석주 IBPS 부회장은 “이 책은 뇌과학과 영성이라는 두 영역의 융합적 접점을 모색하고자 근본적인 주제를 탐구하는 책으로, 과학과 신념, 심리와 생리, 뇌의 구조와 감정 사이의 연결을 뇌과학적 관점에서 조명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특정 종교의 틀에 얽매이지 않으면서도 명상, 기도, 믿음과 같은 실천이 뇌에 긍정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음을 다양한 연구와 임상 사례를 통해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강석주 박사(코헨대 Ph.D)
▲강석주 박사(코헨대 Ph.D)

강 부회장은 이와 함께 “정신분석과 신경심리학을 연구하며 임상에 적용해 오면서 이 책이 제시하는 뇌 가소성 원리 속에서 단순한 기도나 명상이 내면 회복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점을 특히 인상 깊게 보았다. 또 저자가 제안하는 8가지 뇌 건강법 가운데 ‘믿음(faith)’은 핵심적인 요소로 강조된다”면서 “이 책에 나온 다양한 실천법들은 현대인의 감정적 불안과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완화하고, 뇌의 회복과 성장을 이끄는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BPS(International Brain Psychotherapy Society)는 미국 코헨대학교, 코헨신학대학 상담대학원 뇌치유상담학 석박사 동문 및 학생들의 학문적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손매남 IBPS 회장(코헨대학교 국제총장, 한국상담개발원 원장)이 2012년 설립했다.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오후 1시 한국상담개발원에서 코헨대학교 상담대학원, 코헨대학교 국제부 후원으로 IBPS 월례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손매남 회장은 앞서 지난 11월 말 국내 처음으로 복음주의 신앙과 영성을 뇌과학과 연결한 저서 ‘신경신학’을 출판한 바 있다. 강석주 부회장은 2026년 3월 IBPS 월례세미나에서 책 내용을 바탕으로 강의할 예정이다.

IBPS 12월 월례세미나 및 송년 모임
▲손매남 IBPS 회장이 인사하고 있다. ⓒIB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