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 강화 위해 임원회 대신 위원회 중심으로 조직 개편

미래목회포럼 제21회 정기총회 및 이·취임 감사예배
▲행사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미래목회포럼
미래목회포럼(미목)이 제21회 정기총회를 열고 신임 대표에 황덕영 목사(새중앙교회)를 선임하고, 이사장에 이상대 목사(서광교회)를 유임시켰다. 또 사역 강화를 위해 기존 임원회 대신 위원회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미목은 12일 서울 종로5가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제21회 정기총회 및 이·취임 감사예배와 제3회 기자상·언론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미래목회포럼 제21회 정기총회 및 이·취임 감사예배
▲미목 신임 대표 황덕영 목사가 취임 인사를 전하고 있다. ⓒ미래목회포럼
황덕영 신임 대표는 이날 “미래목회포럼을 시작하신 분은 하나님이시고, 한국교회와 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하나님께서 하실 일이 있기 때문에 이곳을 이끌어가신다고 믿는다”라며 “미래목회포럼이 한국교회에 미래와 소망을 주는 하나님의 통로가 되고, 하나님의 귀한 계획을 성취해가는 모임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황 신임 대표는 이와 함께 “미래목회포럼은 그동안 시대적 사명을 감당해 왔다”면서 “복음적 통일을 준비하고 다음세대를 세우며, 한국교회의 사회적 환원 등 모든 분야에서 하나님께서 하실 일이 있지만, 하나님이 보실 때 가장 기뻐하시고 겸손하고 깨끗한 그릇으로 시대적 사명을 잘 감당하는 미목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기도와 협력을 당부했다.

미래목회포럼 제21회 정기총회 및 이·취임 감사예배
▲신임 대표 황덕영 목사(오른쪽)가 직전 대표 이동규 목사로부터 휘장을 전달받고 있다. ⓒ미래목회포럼
이사장 이상대 목사는 “그동안 미래목회포럼이 한국교회에 정답을 제시하는 기관으로 잘 자리매김했고, 그렇게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하고 “직전 대표 이동규 목사님이 참신한 세대교체의 주역으로서 1년 동안 일을 잘해주셔서 감사하다. 또 새로운 대표가 되는 황덕영 목사님에 대한 기대가 큰데, 이사장으로서 열심히 뒷바라지해서 더 크고 좋은 기관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미목은 이날 2024 사업결과와 감사, 회계 보고 후 제21회기 대표 및 임원을 인준하고, 2025년 정책자문위원, 사업계획안, 예산편성안 의결, 정관 개정 및 기타 안건토의 등을 했다. 특히 임원회 대신 실질적인 사역을 위한 위원회 중심으로 조직 개편하고, AI인공지능위원회, 사회적공공성강화위원회, 통일위원회를 신설했다.

미래목회포럼 제21회 정기총회 및 이·취임 감사예배
▲미목 임원들이 인사하고 있다. ⓒ미래목회포럼
또한 시대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AI 인공지능을 실제 목회 현장에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프로젝트로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내년 포럼에서 발표하기로 했다. 미목은 “인공지능을 목회 현장에 활용하는 방안은 한국교회 목회자들이 함께 참여해 목회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아울러 미목의 주요 사역 중 하나인 구정 설과 추석 명절을 맞아 진행하는 고향교회 방문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앞으로 고향교회 방문 간증 수기 모집을 대대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미목 신입 회원으로는 김학중 목사(꿈의교회), 이상학 목사(새문안교회), 고석찬 목사(대전중앙교회), 이규호 목사(큰은혜교회), 이요한 목사(수원순복음교회), 신현모 목사(전주바울교회), 최병락 목사(강남중앙침례교회), 김철승 목사(시은소교회), 양신 목사(안성제일교회)가 참여하기로 했다.

미래목회포럼 제21회 정기총회 및 이·취임 감사예배
▲미목 제21회 정기총회에 이어 취임 및 위촉 감사예배가 진행됐다. ⓒ미래목회포럼
총회 직후 진행된 2024 미래목회포럼 제3회 기자상·언론상 시상식에서는 올해의 기자상에 데일리굿뉴스 김신규 기자, 올해의 언론상에 C채널 방송이 수상했다. 또 고향교회 방문 수기 공모전 시상식도 함께 열려, 대상에 선정된 박무형 권사(서광교회)가 수상했다.

이후 취임 및 위촉 감사예배에서 고문 정성진 목사(거룩한빛광성교회)가 ‘행진하는 교회’(행 9:31)라는 제목의 설교를 통해 “어려운 시대적 상황 가운데서도 한국교회와 미래목회포럼이 하나님의 복음에 든든히 서가는 교회가 되자”고 당부했다.

이어 황덕영 대표, 이상대 이사장의 취임 인사와 대표 취임패 증정, 직전 대표 이동규 목사(청주순복음교회)에 공로패 증정과 이임 인사, 고문 최이우 목사(종교교회 원로)의 축사, 축하 케이크 컷팅식, 상임고문 오정호 목사(새로남교회)의 축도 등으로 행사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