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픈도어
▲콜롬비아 경찰들. ⓒ한국오픈도어
콜롬비아 정부와 FARC(콜롬비아혁명군) 게릴라 사이에 평화협약이 맺어진 후로 거의 4년 만에 다시 대학살이 콜롬비아에 돌아왔습니다. 전문기관의 보고에 의하면 올해 9월 21일까지 61건의 학살이 일어나 246명이 희생되었습니다. 지역을 공포로 몰아놓는 절대적인 폭력과 총격, 추방, 납치, 강제 징집, 갈취 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시골의 각 지역에 있는 3개 이상의 불법무장단체 때문입니다. 이들은 범죄단체들과 게릴라들 또는 준군사조직들로, 마약 거래를 위해 싸웁니다.

한편, 가난과 불평등, 소외, 정부의 무관심과 부패는 여전합니다. 가장 큰 피해지역은 항구지역들과 베네수엘라와 같은 이웃 국가와의 국경 지역입니다. 트루쓰 커미션(Truth Commission)에 의하면, 무장 충돌 희생자들로부터 나온 최소한 800개의 진술이 경찰, 군인들과 무장단체들, ELN게릴라, 카우카 지역의 불법 채굴 사이에 결탁이 있음을 증언합니다. 게다가 멕시코와 같은 외국의 마약 카르텔까지 이미 콜롬비아에서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지역에 교회가 많이 있습니다. 불법 단체들은 거짓 신자들을 교회로 들여보내 정보, 특히 얼만큼의 돈이 교회로 들어가는지를 알아내고, 전쟁이나 마약 거래에 반대하는 설교를 못 하게 합니다. 작은 실수도 죽임을 당할 수 있습니다. 처형은 주민에게 겁을 주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되는 무기입니다. 그 때문에 모든 곳에 침묵의 법이 지배합니다. 콜롬비아 주민들은 코로나 팬데믹에 고통을 받을 뿐만 아니라 범죄단체들(갱단)에 의해 괴롭힘을 받고 있습니다.

동시에, 원주민 마을에서는 크리스천들을 대적하는 강력한 주술의 공격이 있습니다. 여성들은 아기들을 잃거나 의식을 잃을 정도의 두통으로 고생을 합니다. 남자들은 병명이 없는 질병이 생깁니다. 어느 지역에서는 원주민이 아닌 한 자매가 기르는 돼지와 닭이 모두 자다가 죽었습니다. 그 자매는 그것이 주술공격에 의한 것임을 알았습니다.

한국오픈도어
▲콜롬비아 어린이센터의 소녀. ⓒ한국오픈도어
콜롬비아를 위해 어떻게 기도할 것인가?

1.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마약 밀매와 그와 관련된 모든 관습에 대한 용서를 구합니다. 쉽게 버는 돈을 구한 것을 회개합니다.

2. 정부의 부패와 불법 축재, 정치 지도자들의 국민에 대한 무관심에 대한 용서를 구합니다.

3. 교회가 예언적 목소리를 사용하지 못하고 정치적으로 타협한 것에 대한 용서를 구합니다.

4. 희생자와 가족들의 위로를 구합니다.
-2018년과 2019년 사이에, 10세 이하 어린이 883명이 살해당했습니다.
-61건의 학살과 그로 인한 246명의 희생자 중 대부분이 나이가 어렸습니다. 올해에만 약 152명이 희생되었습니다. FARC에서 이탈한 자들도 포함됩니다.

5. 콜롬비아에서 살인은 통제되지 않고 있습니다. 콜롬비아 위에 있는 죽음의 영들을 대적하는 기도를 합니다. 불법무장단체들에 속한 모든 남자를 위해 기도합니다.

콜롬비아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1. 안티오퀴아, 카우카, 나리뇨, 노르뜨 드 산탄데르, 푸투마요, 볼리바르, 코르도바, 초코, 바예델카우카 지역의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이 지역들은 한 번 이상의 학살이 있었던 곳입니다. 성도들이 힘과 믿음과 소망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세워주고 도와줄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2. 카타툼보 지역을 위해 기도해주세요.
-카타툼보는 7월 중순에 학살이 일어난 위험지역으로, 격렬한 싸움이 계속 있어 왔습니다. 군대는 지역에서 주민이 대피하기를 원했고 따라서 주민의 이탈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국내 난민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까밀로 목사님을 위해 기도해주세요. 아들이 티부 근처에서 불법무장단체에 의해 살해당했습니다
-타라의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교회 지도자들에 대한 주술사들의 주술 공격을 주님께서 깨뜨려 주시기를 기도해주세요.
-자클린 자매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건강이 안 좋습니다. 또 남편과 화해하기를 기도해주세요.
-하이더 로블레스 형제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코로나 감염으로 집중치료센터에 있습니다.
-에르메스 콘트레라스 형제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그는 몇 달 전에 주술사의 주술공격을 받았습니다. 구토를 심하게 했습니다. 가족들은 여러 정신과 병원으로 그를 데리고 갔으나 그는 뎅기열과 혈소판 문제 진단을 받았기 때문에 정신과 병원에서는 그를 받아주지 않았습니다. 그를 위해 교회와 믿지 않는 그의 가족들까지 금식하며 기도하고 있습니다.
-요하나 자매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그녀는 시외 지역에 살며, 비즈니스 훈련프로그램 수혜자입니다. 그녀의 남편이 주님께로 돌아올 수 있도록 기도해주세요.

3. 콜롬비아 어린이센터(Children Center)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센터에서 여러 역할로 섬기며 헌신했던 87년생의 젊은 자매(SDENKA)가 갑작스럽게 수술을 받고 회복되지 못하여 남편과 아기 둘을 남겨두고 주님 품으로 갔습니다. 충격 속에 있을 가족과 센터의 어린이들, 모든 동료 스태프를 주님께서 붙들어 주시기를, 앞으로 필요한 부분을 채워주시기를 기도해주세요.

한국오픈도어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