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이규현 부산 수영로교회 목사, 회장 조경호 대전 대흥침례교회 목사 취임
가산동 사옥은 KWMA DR(Diaspora-Refugee)센터로 이주난민사역 모델 제시

한 교회 최소 한 명 이상 청년 단기선교사 파송하는 원씨원 플러스(1C1+) 운동 펼칠 것
7월 2020 한인세계선교사대회 전후로 10여 개 지역에서 지역선교대회 개최 계획

한국세계선교협의회
▲KWMA 제30회 정기총회 참석자들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한국세계선교협의회
▲개회예배 후 참석자들이 새해 상견례를 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한국세계선교협의회
▲KWMA 제30회 정기총회가 진행되고 있다. ⓒ이지희 기자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제30회 정기총회가 14일 오전 여의도순복음교회 베들레헴성전에서 열렸다.

이날 개회예배에서 '일하시는 방법'(삿 4:1~5)을 주제로 말씀을 전한 KWMA 신임회장 조경호 대전 대흥침례교회 목사는 "KWMA 30주년을 맞이해 우리가 새로운 팀워크를 이루고, 자신을 하나님 앞에 내어줄 수 있다면 하나님께서 KWMA와 한국교회를 통해 새로운 부흥을 일으키시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실 것"이라며 "올해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어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는 일에 우리 목숨을 내놓고 기꺼이 협력하고 동역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
▲참석자들이 합심기도를 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이어 법인이사 김문훈 포도원교회 목사, 운영이사 박동찬 일산광림교회 목사, 법인이사 김의경 거룩한빛비전교회 목사가 각각 '한국교회 선교 활성화와 세계선교 연합과 협력' '2020년 실천하는 한국선교' '북한복음화와 대한민국의 안정'을 위해 합십기도를 인도하고 법인이사 신동우 산돌중앙교회 목사의 축도로 예배를 마쳤다.

회무처리 순서에는 2019년 사업보고 및 감사, 결산, 세계선교대회 후속대회 결산 보고가 진행되고 2020년 조직안이 통과됐다. 직전 이사장 이영훈 여의도순복음교회 목사에 이어 신임 이사장으로 이규현 부산 수영로교회 목사가, 전 회장 이규현 목사에 이어 신임 회장으로 조경호 목사가 취임했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
▲이영훈 목사가 회무처리를 인도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이 외 진재혁 전 지구촌교회 목사가 케냐 선교사로 파송되면서 법인이사를 사임하고, 김형배, 한진환 홍사진 운영이사가 추가됐고, 정책위원으로는 조샘 인터서브코리아 대표, 최현미 OM 대표가 사임, 유기남 알타이선교회 대표, 김재형 한국WEC국제선교회 대표가 추가됐다. 회원교단으로는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가 추가, 회원단체로는 국제학생회(ISF), 세선회가 사임하고 GBS선교회, 파우아교육협력재단, 파워오브굿, 선교통일한국협의회, 실로암선교센터, 랜드마커미니스트리가 새로 가입했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
▲조용중 KWMA 사무총장이 2020년 사업계획을 소개하고 있다. ⓒ이지희 기자

KWMA는 작년 12월 사무실을 기존 가산동 사옥에서 지리적으로 좀 더 유리하고 방송 사역과 연결성이 좋은 서울 노량진 CTS 기독교TV 회관 9층으로 이동한 만큼, 올해 상호 협력과 연합 정신으로 남은 과업 추진에 진력하기로 했다. 기존 가산동 사옥은 KWMA DR(디아스포라 난민·Diaspora-Refugee)센터로 활용해 국내외 미전도종족선교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KWMA 사무총장 조용중 목사는 "선교의 연합, 협력 정신을 좀 더 고취하고 선교 허브로서 역할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본부 장소도 노량진으로 이전했다"며 "또한 기존 이주난민사역의 중요성을 알리고 실질적 모델로서 DR센터를 운영하는데, 미전도종족인 이주난민사역을 위해 한국교회가 더 많이 신경 써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조 사무총장은 "특별히 올해 '원씨원 플러스'(1C1+, 한 교회·Church가 최소 한 명 이상의 청년 단기선교사 파송) 운동을 펼치려 한다"며 "웬만한 중대형교회에서는 최소 1명 이상의 청년 단기선교사를 1년간 인턴선교사로 내보내도록 하여 선교운동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올해 100명 이상을 파송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
▲신임 회장 조경호 목사(대전 대흥침례교회) ⓒ이지희 기자
이 밖에 오는 7월 6일~9일 포항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에서 열리는 2020 한인세계선교사대회를 전후로 10여 개 지역에서 지역선교대회를 개최한다.

한편, KWMA는 회원 회비 납부 부진으로 전년도에 난 약 2,700만 원의 적자는 이영훈 목사, 부이사장 및 공동회장 황성주 목사가 감당하기로 하고, 성실한 회비 납부를 간곡히 요청했다.

신임 회장으로 취임한 조경호 목사는 "전 세계적으로 박해가 심해지고 한국교회는 동성애 이데올로기 등 여러 현상으로 인해 약화하는 가운데 KWMA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올 한해"라며 "선교단체, 한국교회, 교단 선교부, 선교사가 하나의 팀이 되어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에 순종하는 단체인 만큼 KWMA를 통해 선교사들이 다시 힘을 얻고 새로운 선교 방향이 설정되며 새로운 하나님의 선교 동력이 일어날 수 있도록 계속 기도와 후원, 동역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지희 기자 jsowue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