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1.jpg책소개

『21세기 세계선교전략』은 다양한 선교 현장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고, 새롭게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립해야 하는가를 모색한다. 기독교 선교역사의 인물 중 마테오 리치와 우찌무라 간조라는 인물을 조명하여 그들의 선교 방법과 전략에 대하여 다루고, 1910년 에딘버러 선교사대회 100주년을 기념하여 현대 선교의 출발로서 21세기 선교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현대 선교전략의 중요한 핵심은 NGO 선교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나라와 뜻을 실현하는 사랑의 실천이며, 소외된 사람, 지역, 나라를 향한 사회봉사 선교 전략이다. 이러한 NGO 선교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가의 사례를 들어 방법과 전략을 제시한다.

저자 : 전석재

전석재 교수는 서울신대와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전공했고, 대신교회에서 선교담당 교구목사로 사역을 하는 중, 영혼을 살리고자하는 뜨거운 열망가운데 선교학을 공부하기 위해 도미하여 미 Boston대학 신학대학원과 Asbury Theological Seminary에서 수학하고, 미 United Theological Seminary에서 선교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서울신대 대학원, 호서대 연합신학대학원에서 선교학을 가르치고, 현재는 백석대 언론선교학 조교수로 재직중이다. 21세기 선교신학회 회장을 역임했고, 한국복음주의 선교신학회 회원, 한국복지신학회 부회장, 한국 선교신학회 총무 및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며, 21세기 현대문화와 선교전략, N세대 선교전략에 깊은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성결교회 선교신학(공저)』『21세기 복지와 선교(공저)』역서로는 『변화하는 내일의 세계선교(공역)』외에 다수의 논문이 있다.

목차

머리말

마테오 리치의 중국 선교 전략

Ⅰ 들어가는 말
Ⅱ 마테오 리치와 시대적 배경
Ⅲ 마테오 리치의 선교방법과 전략
Ⅳ 나가는 말

우찌무라 간조(內村鑑三)의 사회개혁과 선교적 의미

Ⅰ 들어가는 말
Ⅱ 우찌무라 간조의 사회개혁과 선교에 영향을 준 생애와 활동
Ⅲ 우찌무라 간조의 사회 개혁과 선교적 의미
Ⅳ 나가는 말

에딘버러 선교대회와 선교전략

Ⅰ 들어가는 말
Ⅱ 에딘버러 선교대회와 일반적인 선교이해
Ⅲ 에딘버러 선교대회의 선교전략과 방법
Ⅳ 에딘버러 대회의 선교전략에 대한 평가 및 현대적 의의
Ⅴ 나가는 말

중국 교회와 선교전략

Ⅰ 들어가는 말
Ⅱ 중국 교회와 선교 이해
Ⅲ 중국 선교전략
Ⅳ 나가는 말

라틴 아메리카의 문제들과 디아코니아 선교전략

Ⅰ 들어가는 말
Ⅱ 라틴 아메리카의 위기와 문제들
Ⅲ 라틴 아메리카 문제들을 향한 디아코니아 선교전략
Ⅳ 나가는 말

NGO와 사회봉사 선교 전략

Ⅰ 들어가는 말
Ⅱ NGO 고찰
Ⅲ 기독교 NGO
Ⅳ NGO와 사회봉사 선교의 실제
Ⅴ 나가는 말

포스트모던 문화와 선교전략

Ⅰ 들어가는 말
Ⅱ 포스트모던 운동의 배경
Ⅲ 포스트모던 문화의 특징
Ⅳ 포스트모던 문화와 선교적 방향
Ⅴ 나가는 말

전도 소그룹과 교회성장 전략

Ⅰ 들어가는 말
Ⅱ 교회성장형 소그룹의 7대 특징
Ⅲ 소그룹과 교회성장
Ⅳ 소그룹 교회성장의 예
Ⅴ 소그룹 전도의 실제
Ⅵ 나가는 말

출판사 리뷰

디아코니아 선교는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기 위하여 세상을 섬기고, 삶을 나누며 실천하는 실존적인 의미이며, 이웃사랑의 개념이다. 지구상에 놓여 있는 수많은 문제와 갈등 앞에서 디아코니아 선교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기 위한 봉사, 섬김, 연대와 상호 나눔을 가지고 나가는 것이다.

디아코니아 선교의 구체적인 실천과 적용으로 NGO 사회봉사는 하나님의 나라와 뜻을 이 땅위에 실현하는 사랑의 실천이요, 소외된 자, 지역, 나라를 향한 사회봉사 선교 전략이다. 그러므로 NGO 사회봉사 선교는 복음전파와 함께 이루어져야 할 통전적 선교(holistic mission)로서 선교의 두 기둥이며, 본질적인 차원이다. 이러한 NGO 사회봉사 선교는 곧 하나님 나라의 실천이고, 이웃사랑의 구현이며, 복음의 중심 내용이다.

피터와그너(Peter Wagner)는 그의 저서 Strategies for Church Growth 에서 선교전략의 개념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전략이란 이미 설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동원하는 수단”이다. 선교전략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의 복음을 효과적으로 세상에 선포하며, 회심자를 얻고, 교회를 설립하고,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며,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데 중요한 목표를 두고 성경적이고, 상황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하는 것이다.

본서는 21세기 세계선교의 전략을 다양한 선교 현장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고, 새롭게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립해야 되는지를 모색해 보았다. 본서는 크게 기독교 선교역사의 인물 중에 마테오 리치( Matteo Ricci, 1552-1610)와 중국선교와 관련하여 그의 선교 방법과 전략에 대하여 문화적응과 비평적인 관점에서 다루었고, 마테오리치가 현대선교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생각해 보았다. 우찌무라 간조(內村鑑三)의 사회개혁과 선교적 의미는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우찌무라 간조의 선교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은 현대 물량주의적인 선교, 그리고 외형적인 것에 집중하는 한국교회 선교에 중요한 도전과 교훈을 던져주고 있다. 우찌무라 간조가 주장하고 있는 전도의 정신, 복음의 순수한 마음, 하나님 사랑의 모습을 담아보았다.

1910년 에딘버러 선교사대회 100주년을 기념하여 “이 세대 안에 세계 복음화”라는 주제아래 현대 선교의 출발로서 21세기 선교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21세기 선교는 세계적인 선교 파트너십을 발전시켜 나아가야 한다. 세계선교에 있어서 과제는 각각의 지역과 나라에서 복음 전도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서로 경쟁 체제가 아니라 서로 협력하고 파트너십을 나누는 것이 절실히 요구됨을 역설하였다. 선교 현장으로서의 중국교회와 선교전략, 라틴아메리카의 문제들과 디아코니아 선교전략은 선교전략에 있어서 현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중국의 상황과 라틴아메리카의 환경이 너무나 다르기에 선교전략과 방법도 다양하게 모색하였다.

현대 선교전략의 중요한 핵심은 NGO 선교라고 할 수 있다. NGO를 통한 선교는 하나님의 나라와 뜻을 이 땅위에 실현하는 사랑의 실천이요, 소외된 사람, 지역, 나라를 향한 사회봉사 선교 전략이다. 이러한 NGO 선교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되는지, 사례를들어 적절한 방법과 전략을 제시하였다. 현대문화의 대표적인 현상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지금 우리 시대의 주요한 문화의 흐름이다. 이러한 문화 흐름속에서 교회는 어떤 선교전략을 갖고 대응해야 하는가는 미래선교를 규정하는 주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교회의 실천적인 전도의 방법은 소그룹전도이다. 소그룹 전도는 건강한 교회의 본래의 모습을 찾게 될것이다.

본서는 필자가 선교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부족하지만 수정 보완하고 정리하여 출간하게 되었다. 본서의 발간을 계기로 세계선교전략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이것이 21세기 세계선교전략 연구에 출발점이 되어, 필자 자신의 선교학 연구에 도전과 발전이 되기를 간절히 열망하며, 선교학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선교에 헌신한 분들에게 좋은 밑거름이 되어 작은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YES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