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자랑스런 전문인선교 大賞 수상자
▲윗줄 왼쪽부터 고종욱 총재, 김일랑 CEO, 심재두 박사, 아랫줄 왼쪽부터 윤택진 CEO, 정성구 박사 ⓒ세계CEO전문인선교회

매년 이름도 없이 빛도 없이 예수 그리스도의 선교명령과 문화명령에 충성하는 각계각층 인사들을 발굴하여 공로를 치하하는 ‘전문인선교 대상(大賞)’ 수상자가 확정돼 11일 공개됐다.

세계CEO전문인선교회(WCPM, 대표 박형렬)가 수여하는 ‘2023 자랑스런 전문인선교 대상’의 영예는 고종욱 한국사회시민단체연합 총재, 김일량 태안방주염전 대표(한국장로회총연합회 증경회장), 심재두 한국누가회 이사장(알바니아 의료선교사), 윤택진 ㈜에그텍 대표이사(예장통합 장로 부총회장), 정성구 한국칼빈주의연구원 원장(전 총신대, 대신대 총장)에게 돌아갔다.

WCPM은 ‘한 손에는 성경을, 한 손에는 전문 직업을 가지고 백만 전문인 선교사 시대를 열자!’(마 28:19~20)는 슬로건 아래 선교명령과 문화명령에 순종하여 전인 구원뿐 아니라 정치·경제·사회·교육·의료·법률·문화(예술)·과학기술 등 삶의 모든 영역(전 환경)에 하나님의 영역주권을 회복하기 위해 설립된 초교파적 직능별 전문인선교단체다.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 복음을 전하며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올해 수상자는 WCPM 중앙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지난 9월 2일 제201차 WCPM 중앙위원회 정기회의에서 최종 확정됐다. 다음은 2023 자랑스런 전문인선교 대상 수상자들의 활동 내용이다.

◇고종욱 총재=한국사회시민단체연합 총재이자 소망교회 장로인 고종욱 총재는 한 손에는 성경, 한 손에는 NGO를 가지고 섬기는 교회와 여러 기관의 연합사업 및 시민사회단체 발전을 위해 NGO 전문인선교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된다.

현재 소망교회 은퇴장로이며, 국민 화합과 통합을 목적으로 모인 650여 곳의 건전한 시민사회단체 연합체인 한국시민사회단체연합 총재로 섬기고 있다. ㈔사랑의쌀나눔운동본부 상임고문으로서 1년에 50만 명 이상의 노숙인, 독거노인, 장애인, 극빈 은퇴 목회자, 소외계층에게 무료 급식 및 생필품 등을 제공하는 일을 13년간 섬기고 있다. 학원폭력 근절, 청소년 선도, 범죄예방, 범죄퇴치운동 등을 통하여 밝고 안전한 사회 만들기에 일익을 담당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일류평화 공헌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범죄퇴치운동본부 수석 총재로 섬기고 있다. 그리고 월드기독교총연합(CWC)에서 특임총재, 세계한인여성협회(UWKW) 상임고문으로 섬기고 있다.

그 외에도 사단법인 대한노인회 고문, ㈔한국국보문인협회 고문, 검경국민총연합회 수석명예총재, 한미재단법인 UN세계평화봉사단 상임고문,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염원 국민대축제 발대식 명예대회장으로 섬기고 있다.

특히 사단법인 선진화운동 중앙회 회장으로 역임하면서 한국 사회 전반의 선진화를 추구하며 전국 조직과 해외지부를 운용하였다. 그 과정에서 ㈔선진화운동 중앙회 경기교육발전협의회, 충북교육발전협의회 등 전국적으로 교육발전협의회가 창립되었다. 또한 경제학 박사, 경영학 박사 20명을 주축으로 하여 ㈔선진화운동 중앙회 부설 선진경제연구소를 설립하였다. 그 외에도 ㈔한국기독교문화예술총연합회 고문, 나라사랑총연맹 상임고문, ㈔대한민국유권자총연맹 상임고문, ㈔국제피플투피플(PTP) 고문, 재단법인 열린문재단 상임고문, 한국 노벨물리학상 추진위원회 위원장, 2019년 3.1독립만세운동100주년기념대회 대회장, 대한민국광복소년소녀단 이사장, CBS기독교방송 자문위원, 극동방송 전파선교사를 역임한 바 있다.

◇김일랑 CEO=㈔한국장로회총연합회 증경회장이며 태안방주염전 대표인 김일랑 CEO는 한 손에는 성경, 한 손에는 경영을 가지고 기독단체 발전과 연합사업 및 사회봉사를 위해 경영 전문인선교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된다.

사능교회에서 42년간 장로로 섬기고 있고, 청소년수련원 태안방주 대표, 태안방주염전 대표인 그는 대한적십자사 봉사원으로 35년간 천마 봉사회 설립 회장, 남양주 지구 회장, 경기도 적십자사 회장, 대한적십자사 중앙회 12대 의장으로 봉사했다. 또 남양주YMCA 설립 이사장을 1~3대 역임하고, 남양주 진건고등학교, 용신초등학교 건축추진위원장으로 지역사회를 섬기며 후학들에 장학금을 수여하여 사랑과 존경받는 장로로 인정받았다. 김 장로는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법무부장관상, 행정자치부장관상, 경기도지사 표창, 남양주시장 표창, 경기도 교육감 표창 등을 수상한 바 있다.

교계에서는 서울동노회 아동부연합회 회장, 서울동노회 장로회 회장, 장로 강북협의회 부회장, 제39대 전국장로회연합회(통합) 회장(임기 중 바탐방 신학교 부이사장), 한국장로신문 이사장, 제31대 한국장로회총연합회 대표회장을 역임했다.

그 외에도 충남 태안 관리 교회와 교육관 건축을 지원하였고, 사능교회 선교부장으로 중국, 일본, 몽골 등에 교회를 세웠으며, 북한 봉수교회 헌당식에 그랜드 피아노를 기증했다. 또 필리핀 카비데 선교관 물질 후원과 피아노 기증, 아이티 청년 의족, 캄보디아 바탐방 신학교 교회신축 후원, 아프리카 말라위 급식소 건설, 육군사관학교에 성경책 기증, 북한 어린이 지원, 미얀마 교회 건축 등을 위해 봉사하기도 했다.

◇심재두 박사=한국누가회 이사장이며 알바니아 의료선교사인 심재두 박사는 한 손에는 성경, 한 손에는 의료를 가지고 알바니아 의료선교 및 의료 전문인선교사 양성을 위해 의료 전문인선교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된다.

한국누가회 선교부 이사, 한국누가회 선교부 이사장, 한국로잔위원회 전문인사역위원장, 한국누가회 이사장으로 섬기고 있다. 그는 1993년 개척선교부(GMP) 소속 알바니아 의료선교사로 원동교회의 파송을 받아 알바니아 대학병원 호흡기내과와 결핵병원서 일하면서 선교와 교육과 봉사를 실천했으며, 기쁨의 집 교회 개척, 소망교회 개척, 알바니아 기독의대생회와 기독의사회를 시작하였다. 한국-알바니아 건강법인을 등록하며 알바니아 수도 티라나 외곽에 샬롬클리닉을 건축, 개원하여 약사선교사, 한의사선교사, 내과선교사, 간호사선교사, 비즈니스선교사, 단기선교사들이 입국하여 사역하기도 했다.

샬롬교회를 개척하여 샬롬팀으로 알바니아 4개 대학생사역, 청소년사역, 어린이사역, 여성사역을 진행하였으며, 하나님의 복음교회를 개척, 제2 샬롬교회를 개척하였다. 알바니아 선교사 연합회 실행이사, 한국누가회 사무총장, 서울경기 의료선교훈련원 원장, 세계기독의사회 실행이사 등을 역임하였다. 2015년 의료선교네트워크를 시작하여 의료선교 동원, 홍보, 정보전달, 의약품들 기증과 나눔, 의료장비 등 기증, 한국 선교사들의 의료자문과 지원 및 현지인들 자문 등 약 4,000건의 지원 사례가 있다.

의료선교헌신자 네트워크, 의료선교사 네트워크, 의료선교단체 네트워크도 시작하였다. 2015~2017년, 의료선교협회 총무로 두 번의 의료선교대회와 의료선교사 대회를 운영하기도 했다. 다수의 선교책을 펴냈는데, 의료선교의 길을 묻다<2015>, 선교사 팀 사역과 갈등 해결<2016>, 단기 의료선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아서<2016>, 땅끝 56개국으로 간 치유사역자들<2018>, 선교 핸드북<2018>, 현대 의료 선교학<2018>, 현대 의료 선교학(e-book, 2018)을 출간하였다. 그리고 언더우드 선교상(2010), 한미자랑스런의사상(2009), 대한민국 외교통상부 표창(2002),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동문대상(2004)을 수상한 바 있다.

◇윤택진 CEO=㈜에그텍 대표이사이며 예장통합 장로 부총회장, 한국기독실업인회(CBMC) 대전연합회 회장인 윤택진 CEO는 한 손에는 성경, 한 손에는 경영을 가지고 교회와 총회 및 노회 발전 및 기독교 연합사업 및 사회공헌 사업을 위해 CEO 전문인선교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된다.

㈜에그텍은 양계 기계 자동화 시스템 전문 생산업체이다. 그는 대전 지역사회의 여러 기관 중 대전기독교연합회와 대전지역장로회연합회, 그리고 한국성시화운동본부, ㈔한국정직운동본부, CBMC 등 여러 단체와 기독교 방송 3사인 대전 극동방송과 CTS 기독교TV, CBS 기독교방송 등 지역 사역과 방송선교에 헌신하고 있다. 또한 대전제일교회 2회의 선교부장 재임 기간에 중국 연변과기대와 중국 눌하 사랑의교회 개척과 건축, 그리고 몽골 울란 바트라 대학과 국제대학의 선교지 방문 등과 함께 지금도 열방선교회와 중심회를 통한 러시아와 캄보디아 선교의 후원에 동참한 바 있다.

이제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의 장로 부총회장으로서 교단총회를 섬기라는 부름과 교계 및 이 나라와 사회를 섬기라는 부름을 받고 선교 현장을 돕는 데 한 알의 밀알이 되어 맡은 직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정성구 박사=前 총신대와 대신대 총장이자 한국칼빈주의연구원 원장인 정성구 박사는 한 손에는 성경, 한 손에는 교육을 가지고 기독 대학 및 신학 발전에 힘썼고, 칼빈주의연구원 설립과 아브라함 카이퍼 연구 및 개혁주의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 전문인선교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하게 된다.

그는 40년 동안 총신대학교와 대신대학교에서 칼빈주의와 실천신학 교수로 봉직하면서 총신대학교와 대신대학교의 총장과 대학원장, 칼빈대학교 석좌교수를 지냈고, 현재는 총신대학교 명예교수이다. 특히 1985년 한국칼빈주의연구원(The Institute for Calvinistic Studies in Korea)을 세워 36년간 국제적 학술 교류와 칼빈주의 신학과 신앙 운동에 힘써 왔을 뿐 아니라, 한국칼빈학회 창립멤버로서 여러 해 동안 회장을 역임했으며, 세계칼빈학회, 국제개혁주의 신행협회, 세계개혁주의 대학연맹, 칼빈주의철학회, 국제복음주의협회 등에서 활동해 왔다. 그는 칼빈주의 학자일 뿐 아니라 목회자요, 명설교가로서 500여 회의 부흥회와 40년 동안 대한예수교장로회의 전국목사장로기도회 주강사로 사역했다.

저서로는 『실천신학개론』, 『칼빈주의 사상대계』, 『개혁주의 설교학』, 『Korean Church and Reformed Faith』, 『The Korean Church and the Impact of Calvinism』, 『John Calvin, Reformer of Church』, 『Abraham Kuyper, His Life and Theology』, 『Jesus Christ, my Lord of Life』, 불어판 『Abraham Kuyper, Sa Vie et Sa Theologie』(Oasis, 2021), 독일어판 『Abraham Kuyper, Sein Leben und Sein Theologie』(Foedus-Verlag, 2021), 『현암 정성구 박사 저작전집 30권』 등 82여 권이 있고, 120여 편의 논문들이 있다. 『한국교회설교사』는 10여 개국 언어로 번역출판 되었다.

수상 내역에는 총회 교육대상, 자랑스런 총신인상, 대한민국 문화경영대상, 미래를 여는 인물대상, 칼빈연구 공로상, 네덜란드 수상의 감사패, 한국기독교출판 공로상, 한장총이 수여한 신학교육대상 등이 있다. 특히 한국인 저자로는 최초로 발행한 한국어판 『아브라함 카이퍼의 사상과 삶(2010)』은 그가 1972년 네덜란드 유학 때부터 아브라함 카이퍼에 심취해 연구하고 그와 관련된 자료를 모으고 정리하여 발행했으며, 지난 2021년 11월에는 독일어판, 불어판을 번역 출간하였다. 이로써 유럽과 아프리카에 개혁신학의 소중한 가치를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WCPM은 오는 11월 4일 오후 2시 여전도회관 2층 대강당에서 시상식을 개최하고, 한국교회의 대안인 CEO(직능별) 전문인선교(자비량선교)의 중요성을 알리고 모델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날 대회사는 한개협 대표회장이자 WCPM 대표인 박형렬 목사가 전하며, 수상자들의 수상 소감에 이어 박형용 박사(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명예교수), 지덕 목사(한기총 증경대표회장), 최재선 박사(중앙대학교 명예교수), 김태연 박사(전 한국로잔 총무, KAT 회장)의 축사, 양정섭 목사(한기협 대표회장)의 축도와 기념촬영으로 마친다.

WCPM은 “시상식을 통해 일(직업)과 삶 속에서 복음전도하며 전문인선교에 헌신하고 있는 많은 기독 CEO·정경인·실업인·의료인·교육인·과학기술인·법조인·방송언론인·문화예술인 등에 큰 도전이 되고 귀감이 되길 바란다”라며 “한국교회가 자비량(전문인) 선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업의 전문성과 선교의 전문성을 갖춘 각계각층의 CEO(직능별) 전문인 선교사들을 많이 배출하여 한국교회의 개혁과 부흥을 주도하며 세계선교를 리드해 나가길 기도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번 시상식을 통해 한국교회에 전문인선교가 널리 알려지고 활성화되어 백만 전문인선교사 시대가 열리며, 한국교회가 개혁되고 하나님 나라 건설이 이뤄지길 간절히 소망한다”고 말했다.(문의 02-2065-2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