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1.jpg교회개척 장소선정 및 임대완료

지난해 12월부터 치앙마이 남쪽 항동지역 인근을 기도하며 리서치했습니다. 6개월여 기도하며 준비하던 중 지난 5월 최종적으로 교회개척 장소를 선정했고 지난주 드디어 교회 개척을 시작할 상가를 임대했습니다.

치앙마이 항동로에 인접한 ‘빠뎃’(Padet)이라는 동네입니다. 위에 지도를 보시면 빠뎃은 치앙마이 공항 맞은편에 위치해 있고 시내와도 가까운 인구 밀집지역입니다. 저희 교회는 빠뎃동네 한 중앙에 도로변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물론 건축한 일반적인 교회 모양이 아니고 상가의 한 칸을 임대해서 전도와 기도처로서, 빠뎃지역 어린이와 주민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역할부터 시작해서 교회를 개척하게 됩니다.

저희의 사역 목표는 대도시 내에 살고 있는 태국의 주민족인 타이족에게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우는 것입니다.

타이족 교회개척을 도전합니다.

태국이 선교 190년 역사에 아직 1%도 복음화 되지 않는 이유는 태국 주민족인 ‘타이족’이 복음을 듣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지난 190년 태국선교는 주로 산지족과 소수민족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대부분의 산족 마을에 교회가 세워져 있고, 산족들은 많게는 30%가 예수를 믿는 종족이 있습니다. 미얀마와 라오스 등지에서 온 소수 부족들도 예수를 알고 믿습니다.

그러나 태국의 90%의 이상의 인구인 ‘타이족’들은 도리어 복음을 들어볼 기회를 가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태국은 여전히 복음화율 0.6%의 미전도종족으로 남아 있습니다.

타이인들이 주민족으로서 종교적 자존심이 강하기에 선교하기에 어렵다는 것이 사실이지만, 타이족들이 살고 있는 도시와 일반 농촌마을에 복음이 들려지지 않고 교회가 세워지지 않는다면 태국뿐 아니라 인도차이나 반도의 복음화는 요원한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예전에 주로 산에 올라가고 산족 사역만 하던 선교사들도 타이족 선교를 하기 위해 도시로 내려와 교회와 선교센터를 짓고 교회개척을 하고 있습니다. 선교지의 선교적 필요가 이와 같음으로 대도시 내 타이족 선교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도시 내 타이족 선교를 통하여 교회가 개척되면 저희가 개척한 교회를 통하여 태국 국내에 교회를 개척할 현지인 교회개척자를 훈련하는 것이 장래 사역의 목표입니다. 또한 태국인 성도들에게 선교비전을 심고 선교사를 훈련하여 인도차이나 반도의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로 선교사로 파송하여 인도차이나 반도의 불교권 복음화를 이루는 것을 교회 개척과 설립의 최종 비전으로 삼고 있습니다.

태국은 지리적, 종교적, 경제적, 그리고 언어적으로 인도차이나 반도의 중심이요, 리더국가입니다. 태국의 타이인들이 변화되고 태국이 복음화된다면 여전히 미전도종족으로 남아 있는 동남아시아의 불교권 국가들을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하는 역할을 감당하게 될 것입니다.

방과후 학교와 가정교회

수학, 영어, 피아노, 바이올린 교습을 통한 지역 어린이 방과후 학교 시작과 가정교회 모임이 시작됩니다.

태국은 수천 년 불교지역으로, 나가서 전도지를 뿌리거나 복음을 전한다고 쉽게 전도되는 지역이 아닙니다. 이 지역에 맞는 지혜와 전략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저희는 주간에 어린이 방과후 학교를 열어 1~2년간 소수의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통하여 부모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 가정을 전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시간에 청년들이나 성인들은 접촉 전도하여 예수를 믿고자 하는 사람들은 야간에 교회에 와서 양육 및 제자훈련을 하고 주중 가정교회를 열어서 최종적으로 아이들과 주중 신자들이 생기면 주일에 오전 예배드리는 정식교회로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동역자님들께 기도를 부탁드리는 것은 지난 3년 동안 함께 관계를 맺어온 태국인들과 태국 교회들이 태국 복음화에 좋은 동역자가 될 수 있도록, 또한 앞으로 펼쳐질 어린이 전도와 교회개척을 위해서 한국에서 단기 선교팀뿐만 아니라 장기, 단기 선교사님들을 저희 가정에 붙여주시기를 기도해주세요.

마지막으로 현재 임대한 장소에 교회와 교육에 필요한 여러 가지 설비들과 예배, 교육 비품들이 필요한데 어려움 없이 잘 준비될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해 주시고, 하나님께서 마음에 감동을 주시는 대로 도움을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사랑하는 동역자님들의 기도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이 행진이 계속될 수 있도록 두 손 모아 주시고 주안에 강건하소서.

기도요청
1. ‘빠뎃’ 지역축복-교회 개척을 시작하게 하신 주님께 감사드리며 빠뎃지역과 주민들을 잘 이해하고 좋은 이웃으로 축복의 통로가 되도록

2. 사역준비 잘되게-타이족 교회개척과 어린이 전도와 예배에 필요한 여러 가지 준비들이 잘 될 수 있도록(사역언어와 기술 준비, 각종 교육과 예배에 필요한 설비와 집기 준비)

3. 동역자 주시도록-지금까지 알아온 태국 교회와 태국 성도들과 동역 속에서 교회개척이 이루어지고 한국에서 함께 사역을 도울 단기사역자가 올 수 있도록

태국 치앙마이에서
윤디도/권한나 믿음, 소망, 사랑, 기쁨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