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1.jpg책소개

『이슬람과 기독교 교의』는 무슬림의 시각에서 기독교적인 주제들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이해를 가지고 접근하는 무슬림에게 우리 기독교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를 다루었다. 이 책은 한국의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무슬림의 생각을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한국교회가 무슬림을 대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들의 생각을 이해해야 하고 그들의 관점을 그들의 경전과 언어로 먼저 이해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면에서 이 책은 기독교인에게 많은 통찰과 도움을 안겨 줄 것이다. 또한 이슬람을 이해하는 데 근본이 되는 교리와 기본적인 가르침들을 다루고 있기에 이슬람에 대한 인식과 지식 학습에 긴요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 크리스티네 쉬르마허

아랍어, 페르시아어, 터키어를 수학하고, 이슬람학 석사과정(M.A. in Islamic Studies)과 19-20세기의 기독교-이슬람 논쟁에 관하여 이슬람학 철학박사(Ph.D. in Islamic Studies)를 본 대학교(University of Bonn)에서 마쳤다. 쉬르마허는 벨기에 루벤(Leuven)에 소재하는 프로테스탄트 대학교(Evangelisch-Theologische Faculteit)의 종교학과 선교학부의 이슬람학 교수이며, 기센(Giessen)에 있는 Free Theological Academy(Freie Theologische Akademie)에서 이슬람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녀는 독일복음주의연맹(German Evangelical Alliance)의 이슬람연구소(Institut fur Islamfragen) 대표이며, 세계복음주의연맹(WEA)에서 이슬람에 관한 공식 언론가요 자문가이다. 이슬람과 안전 이슈에 관해 강연하며 정치학에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에서 섬기고 있으며, 독일정부에 속한 자문단체들의 컨설턴트이다.

역자 : 김대옥

북아프리카 이슬람권에서 사역하였고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과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 계명대학교대학원에서 신학과 선교학을 공부하였다. 현재는 한동대학교에서 기독교와 타종교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저서로 『이슬람의 성경변질론』이 있고, 『무한한 사랑』 등 수 권의 기독교 서적을 번역하였다.

역자 : 전병희

남아공화국 웨스턴케이프대학교 이슬람학 철학박사로 대학에서 이슬람과 신학 과목을 가르치며, 세계복음주의연맹의 종교의 자유 국제연구소 저널 북리뷰 에디터로 돕고 있다. 저서로 『The Path to Love(mahabbah)』, 『아프리카를 위로하라』(공저), 『곧은 길에서 좁은 길로』 등 이슬람 관련서적들을 번역하였다.

목차

서문 - 김상복 목사
권두언 - 토마스 쉬르마허 교수
추천의 글(원서) - 제프 터니클리프 박사, 크리스토프 사우어 박사
추천의 글(번역서) - 이동주 교수
저자의 인사말
역자 서문

1. 이슬람이란?
2. 무슬림들은 무엇을 믿나? - 이슬람에 대한 기본 사실들
3. 꾸란과 성경의 비교
4. 알라 - 사랑의 신? - 꾸란에 나타난 알라의 이미지
5. 인간의 타락과 인류의 구속 - 꾸란은 무엇을 가르치나?
6. 꾸란과 성경에서 죄의 의미
7. 이슬람에서 뉘우침과 용서
8. 이슬람에서 믿음의 의미
9. 기독교인과 무슬림의 기도
10. 꾸란의 아브라함
11. 꾸란과 무슬림 신학에 나타난 예수 그리스도
12. 예수에 관한 꾸란의 관점 - 하나님의 아들인가 예언자인가?
13. 무슬림 신학의 관점으로 본 예수의 십자가 사건
14. 삼위일체에 대한 꾸란의 관점
15. 죽음 이후의 삶 - 이슬람의 영원에 대한 확신
16. 이슬람에서의 배교 - 이생에서의 사형, 내세에서의 지옥 불
17. 19세기 무슬림 변증에 관한 유럽 고등비평의 영향

부록
저자의 전기와 저작
세계복음주의연맹(World Evangelical Alliance)
종교의 자유 국제연구소(International Institute for Religious Freedom of WEA)

추천평

세계복음주의연맹 글로벌 이슈 시리즈는 복음 주의 기독교인 시간에서 우리가 세계적으로 직면하는 가장 큰 도전들 중의 중요한 몇 가지에 대해 주의 깊고 실제적인 통찰을 안겨주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책을 읽음으로 여러분의 사역에 도움이 되고 부요함이 더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 제프 크리스토프 사우어 (Rev. Christof Sauer. Th.D.)

추천인은 오늘날 무슬림 영혼들에게 기독교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파하고 싶어하는 선교사들과 선교지망자들에게 필독서로 이 책을 추천합니다. - 이동주 (아세아 연합신학대학교 교수)

YES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