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1.jpg책소개

올바른 선교를 위해 필요한 덕목은 무엇일까.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다. 저자는 타문화권에서 적절하게 선교활동을 펼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의 언어와 지역의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저자의 주장은 앞으로 선교 전략에 많은 지침을 제공해 줄 것이다. 책을 통해 논의되는 전문성은 직업의 전문성, 사역의 전문성, 언어의 전문성, 지역의 전문성이다. 이러한 전문성을 겸비할 때 비로소 선교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저자 : 김태연

1956년생인 김태연 목사는 선교 나무이다. 서울고등하교(28회)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침례신학대학원을 1985년에 졸업했다. 1986년 미국으로 이민하여 조선일보 워싱톤지사에서 기자생활을 했으며 멤피사에 있는 미국의 미드아메리카 침례신학대학원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1991년에 취득하였다. 미국시민권을 획득했고 1989년에 미국의 위대한 젊은이 상의 인명록(OYOM)에 올랐다. 그 후 5년 동안 워싱톤 한인 침례교회에서 부목사와 담임목사 대행을 역임했다. 1995년 한국으로 귀화 후에 줄곧 10년 동안 한국전문인선교훈련원에서 원장으로 사역했다.

한국 로쟌 위원회(이종윤 목사)중앙위원으로 있으며 사회복지분과위원장이다. 현재 전문인 선교단체들로 구성된 한국전문인선교협의회(KAT) 회장이다. 지구촌 교회(이동원 목사)의 협동 선교목사를 거쳐 외대 교회를 개척하고 외대선교센타교회에서 목사로 3년 동안 사역했다. 강남중앙침례교회(피명인 목사)의 협동목사로 있으며 한국교회에 건전한 선교학교운동이 일어나도록 힘쓰고 있다. 한국외국대학교의 임영상교수와 함께 코리안 디아스포라 포럼을 이끌었다.

침신대 겸임 교수를 역임했고 외...대, 성결대,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서울신대, 총신대, 서울장신대, 미드웨스트 대학교(세인트 루이스)의 선교학 교수로 사역했다. 또한 한국성결신학회 총무 이사이다. 제47회 크리스챤 문학 신인상에 입상하여 시인으로 등록하였다. 김연화 사모와 아들 학연(중1)이 있다. 100만 자비량 선교사 발굴을 목표로 한기총, 한국세계선교협의회에서 실시하는 NCOWE IV(선교전략회의)의 전문인선교분과위원장을 맡았다. 2008년 일터변혁 컨퍼런스에서 공동준비위원장을 맡았다. 비즈니스 선교에 대해서 특강을 했다. 2008년 9월 현재 명지대학교 국제대학원 문화교류선교학과의 주임교수이다. 현재는 훈련과 파송 그리고 전문인 선교사역을 하는 전문인 선교공동체인 한국전문인선교원(GPI)의 대표 원장으로 있다. 미국 선교학교수협회(AMP)와 미국문화인류학협회(AAA)의 정회원이다.

목차

추천사
저자의 말

제1부 전문인선교의 한국적 연구
제1장 전략적 사고
제2장 바울의 전략적 사고
제3장 바울의 산 제물의 의미와 적용
제4장 전략적 사고를 통해 본 구약전쟁사
제5장 세계 전문인선교전략 인터뷰
제6장 전문인선교와 케리그마
제7장 미래 한국 전문인선교를 위한 전략

제2부 전문인선교의 현장성
제8장 조선족 전문인선교전략
제9장 중국 비지니스 전문인선교전략
제10장 디아스포라 전문인선교전략
제11장 칼빈 선교신학과 전문인선교전략
제12장 비라카미 전문인선교전략
제13장 한반도의 이슬람국가화의 위기
제14장 이슬람권에서의 전문인 사역의 현황과 전망

제3부 전문인선교전략의 적용
제15장 현대 선교 동향과 전문인선교
제16장 한국의 코시안과 문화교류선교
제17장 GZP Theology와 평화 신학
제18장 문화정치 전문인선교 모델: 선덕여왕

참고도서

YES24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