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1.jpg책소개

남침례교신학교의 기독교 선교와 문화인류학 교수인 데이비드 실즈가 선교사의 역할에 대해 말한다. 저자는 미국을 비롯하여 세계를 두루 여행하며 선교학 경험을 바탕으로 선교사의 임무를 제시한다. 성도로서 가장 성스러운 업무는 구원의 복음을 온세계에 전하는 일이라고 말하며 저자는 성경적인 근거와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선교 활동을 논한다.

저자 : M. 데이비드 실즈

M. 데이비드 실즈는 남침례교신학교의 기독교 선교와 문화인류학 교수이다. 그는 에콰도르에서 하일랜드 끼추아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선교사로서, 에콰도르 침례교신학교의 교수로서 사역한 후에 남침례교신학교에 부임했다. 데이비드는 해외와 미국을 두루 여행하면서 가르치고 설교하며 선교 팀들을 인도하고 있다. 아내와 장성한 두 자녀가 있다.

목차

추천의 글 | 스티브 세인트

들어가는 글

1부 선교사 소명이란 무엇인가?
1장 선교사 소명은 어떻게 아는가?
-선교사 소명은 필요, 그리스도의 명령, 마음의 열정, 세 가지에 의해 확인된다.
2장 하나님의 뜻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구체적으로 알 수는 없다.
- 하나님 알기, 말씀, 상담, 과거의 경험, 상황, 타이밍, 마음의 소원 등에 의해 안다.
3장 선교사 소명의 성경적 근거
4장 선교사 소명의 역사적 이해

2부 나의 선교사 소명을 어떻게 확인하는가?
5장 나의 소명은 얼마나 구체적이어야 하는가?
6장 타이밍이 중요하다
7장 배우자가 소명감이 없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3부 선교사 소명을 어떻게 실천하는가?
8장 소명에서 현장에 이르기까지
9장 해외 선교의 장애 요인들
10장 선교 현장의 도전들
11장 선교 영웅들과 소명

맺는 글
12장 선교사 소명을 알고 응답하라

용어 해설

책 속으로

"하나님은 당신을 선교 사역으로 부르셨습니다. 그러므로..."
잠깐! "선교사 소명"이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가? 선교사 소명을 다루는 글과 책들은 대부분 독자가 소명을 받은 것을 이미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그 다음 단계를 다룬다. 많은 설교와 선교 관련 서적에서 이 말이 사용되지만 자세한 설명을 하진 않는다. 설상가상으로, 그들은 이 "소명"의 의미를 각기 다르게 이해하고 있다. 성경은 구원으로의 소명, 주님을 섬기는 일이나 특별한 사역을 위한 소명을 언급한다. 또한 성경은 자신의 소명을 언제, 어디서 표현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사례들을 제시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소명 그 자체에 대해 혼란스러워한다. 선교사 소명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많은 선교사는 주께서 그들을 구원하셨을 때 그것이 특별한 사역을 위함인 줄을 알았다고 말한다. 그러나 나는 주께서 나를 구원하셨을 때 내 삶 속에서 어떤 일을 이루려 하셨는지 확신할 수 없었다. 물론 그때 나는 그동안 내 삶을 허비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영광과 그 나라의 확장을 위해 나의 여생을 헌신하고 싶었다. 사업을 계속하면서 지역 교회에서 가능한 한 신실하게 신앙생활을 하고 자유로운 시간에 봉사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선교 여행이 내 마음을 바꾸기 시작했다. 나는 선교에 헌신하면 나와 가족이 세상 곳곳을 두루 다녀야 하고 우리의 안전지대가 무너질 수 있음을 알았지만, 하나님이 열국을 위한 부담을 내게 주신 것을 알았다. 전적인 헌신 외에는 결코 만족스럽지 않았다. 선교를 위한 그분의 부르심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했다.
선교사로 부르심을 받을 당시에 집사, 주일학교 교사, 또는 평신도 리더로서 신실하게 하나님을 섬기고 있던 이들이 많다. 어떤 선교사들은 부르심을 받을 때 목회 중이거나 신학교에 다니고 있었다. 분명, 하나님은 모든 그리스도인을 구원, 거룩함, 제자화, 그리고 봉사로 부르셨다. 이것은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당연히 기대되는 자연스러운 일이다. 묵상 시간에 "하나님이 나를 선교사로 부르셨을까?"라는 질문이 자주 떠오른다는 것은 영적 성장을 알리는 고무적인 표시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자기를 부인하려는 신실한 바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가 해외나 다른 문화권에서 봉사할 것을 고려할 때에는 선교사 소명에 관해 진지하게 질문하기 시작한다.
어떤 그리스도인은 선교사 소명을 놓고 씨름하지만, 하나님이 현재 위치에서 섬기도록 부르신다고 이해한다. 그런가 하면, 선교지로 떠나라는 부르심을 떨쳐버릴 수 없는 이들도 있다. 그들은 성경을 읽을 때마다 그 소명을 생각한다. 삶의 막바지에 이르러 전혀 다른 방향으로 산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을까 하고 고민한다.
"나는 선교지로 가야 하는가? 누가 가야 하는가? 하나님이 나를 부르셨을까? 선교사 소명이란 무엇인가?"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신비스럽게 여길 필요는 없다.
 
 --- 1장 나는 선교사 소명을 받았는가? 중에서

출판사 리뷰

우리의 최고의 삶은 하나님이 부르신 곳에서 하나님이 부르신 일을 하는 것이다.
그리고 구원의 복음을 온 세계에 전하는 일은 가장 분명한 하나님의 뜻이요 명령이다.

선교사 소명이란 무엇인가?
* 선교사 소명을 받았는지 어떻게 아는가?
* 선교사 소명은 성경적인 근거가 있는가?
* 배우자가 소명이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선교사 사명을 받으면 즉시 해외로 나가게 되는가?
* 선교사 소명을 받았을 때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 해외로 나가는 것만이 선교사 소명인가?
* 국내에 머물러 있는 사람은 선교사 소명을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선교사 소명은, 그리스도인이라면 한번은 고민해 보는 질문이고
미래를 설계하면서 검토해 보는 문제이며
학생부, 청년, 대학부에서 필수적으로 선택되는 토론 주제이다.
그리고 생의 깊이를 더해도 떠나지 않고 맴도는 고려사항이다.

실즈 박사는 선교사 소명에 관한 잘못된 생각들을 지적함과 아울러 이 소명을 놓고 고민하는 이들의 실제적인 물음에 대한 답도 제시한다.

[추천독자]
o 선교사 소명을 놓고 고민하는 신자들
o 자신의 장래와 관련하여 기도하는 사람들
o 진로 상담을 요청받는 청년, 학생부 지도자들

추천평

"선교의 여러 측면들 중에서 '선교사 소명'보다 더 이해하기 힘든 것도 없다. '가라'는 그리스도의 분명한 명령은 우리로 하여금 복음이 닿지 않은 지역으로 향하게 하기에 충분하지 않은가? 그런 지역으로 향하는 우리의 시도는 그릇될 수 없다. 그 일에 매진하라. 주께서 당신의 발을 이끄실 것이다. 우리가 선교사 소명을 어떤 식으로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실즈 박사는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한다. 선교사 소명과 관련한 혼란들을 해소해주는 이 실천적인 서적을 강력히 추천하는 바이다."
- David Sitton, To Every Tribe Ministries 대표

"마침내 출간되었다! 선교의 기본 문제를 다룸과 아울러 신학적 균형이 잡히고 성경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하며 또한 실천적인 내용의 책이다. 데이비드 실즈는 선교 현장과 교실에서 얻은 자신의 경험, 다른 학자들의 뛰어난 연구, 그리고 하늘 보좌를 버리고 사람들 가운데 거하셨던 주님의 귀한 목적에 헌신하려는 마음에서 비롯되는 지혜로운 숙고를 두루 활용한다. 이 책은 오늘날 예수님을 따르는 이들이 자신의 선교 사역과 관련하여 직면해야 할 당황스러운 물음들에 대해 선명하고도 흥미로운 답변을 제시한다. 본서는 선교 입문 코스, 이미 현장에 있는 선교사들이나 선교 사역을 고려중인 이들, 선교 단체 스태프, 목회자, 선교 위원회, 그리고 일반 교인들을 위한 '필독서'이다.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Samuel Patterson,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선교와 복음전도 교수

"간략하고도 철저한 책이 있을까? 분명하고도 학문적인 책? 단순하면서도 심오한 책? 실천적이고 마음을 훈훈하게 하는 책? 본서가 그런 책이다. 많은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Joe Martin, Belhaven College, 성경 연구와 목회학과 과장

"나는 40여 년 동안 '해외 선교'와 관련된 일을 해왔다. 본서를 통해 나는 오늘날의 세대가 선교사 소명에 어떻게 반응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를 선교사로 부르시되, 어떤 이들은 선교지로 가게 하시고 또 어떤 이들은 현재의 자리에 머물게 하신다. 실즈 박사는 주께서 우리에게 명하시는 일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도록 도와주는 흥미롭고 탁월한 도구를 제시한다. 주님의 부르심에 신실해지는 것보다 더 흥미로운 일은 없다."
-Sammy Simpson, Global Outreach 대표

"'선교사 소명'이라는 개념의 정의에 대해서는 매우 다양한 견해들이 있다. 실즈 박사는 성경 구절들과 지난 3세기의 선교학적 논의들을 자세히 살피고, 이문화 사람들을 제자 삼는 일과 관련된 이 핵심 주제를 지식적으로나 실천적으로 명쾌하게 설명한다."
- Timothy R. Sisk , Moody Bible Institute, 세계선교와 복음전도 학과장, 교수

"초신자들을 위한 조언으로부터-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을 아는 것에 대한- 선교 사역에 진지하게 헌신하는 자들을 위한 조언에 이르기까지-적절한 선교 단체를 고르고 함께 일할 선교 팀을 파악하는 일에 대한-, 본서는 개인적이고 선교적인 소명에 관심을 지닌 모든 이들에게 큰 유익을 제공할 것이다."
- David Ross, Graduate Institute of Applied Linguistics, 학장

YES24 제공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