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를 따르다

정   가 22,000원
발행일 2023년 6월 20일
페이지 404 page
출판사 히브리어&헬라어번역출판사

책소개

신앙생활의 개인주의화라는 거센 조류에 맞서
서로를 적극적으로 지지해줄 신앙 공동체가 왜 필요하며
교회가 왜 제자도 회복의 길을 다시 걸어야 하는지를
과감하게 증언하는 책!

모든 그리스도인의 핵심 소명은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것이다

영국 기독교가 쇠락을 길을 걷고 있다는 안타까운 뉴스는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그런데 그 영국에서 뜻밖의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다. 영국 기독교 한복판에서 조용히 벌어지고 있는 교회 쇄신과 신앙 회복의 이야기가 영국 성공회 소속 목사의 증언을 통해 우리 귀에 들려오게 된 것이다. 이 책의 저자인 앨리슨 모건은 시인 단테를 연구한 학자로서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 뒤늦게 예수님을 만나 목사 안수를 받은 뒤, 목회자인 남편과 결혼해 30여 년을 지역 교회와 함께 살아왔다.

이 책의 주제인 기독교 제자도에 대해 저자가 깊은 통찰에 이른 계기는 아프리카를 위한 제자도 훈련 프로그램인 〈예수 안에 뿌린 내린 삶〉을 개발하여 케냐와 탄자니아를 비롯한 아프리카 15개국에서 그것을 접목한 현장을 통해서였다. 아프리카 기독교인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성경의 가르침을 삶에 그대로 적용하며 하나님을 만났다. 이 책에는 마을에 기독교 신앙을 가진 단 한 여성이 아픈 이웃을 위해 두려운 마음으로 난생처음 드린 기도로 이웃의 지병이 나은 이야기, 주술사의 아들로 태어난 소년이 예수님을 믿기로 결심한 밤부터 벌어진 수년간의 영적 전쟁을 이겨내고 마침내 성공회 목사가 된 이야기를 비롯해 수많은 아프리카 교인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그들의 이야기는 현대화된 교회와 개인주의 신앙에 물든 우리에게 진짜 제자도가 어떤 것인지를 분명하게 증언한다.

이 책은 예수님이 우리에게 가르쳐주시고 요구하신 제자 됨이 무엇인지, 교회의 본질은 무엇인지 오랜 시간의 연구와 현장 경험을 통해 깨달은 통찰들을 깊이 있게 묶어낸 놀라운 결과물이다. 영국 성공회 거장들이 추천사에 담은 극찬에는 그들이 오랫동안 교회를 위해 분투한 열망들이 이 시대를 지배하고 있는 소비주의와 계몽주의라는 거센 세파를 딛고 소중하게 열매 맺고 있는 증거 중 하나가 바로 이 책이라는 자부심이 엿보인다.

독자 대상:
_공동체의 본질과 방향을 고민하는 목회자
_교회 훈련 과정과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리더
_제자훈련 담당자
_평신도 사역자

출판사 서평

제자도의 본질을 회복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들
이 책은 영국 기독교의 쇄신 운동을 앞장서고 있는 큰 흐름 중 하나로 선교적 교회 운동인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을 소개한다. 이 운동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문화 안에서 복음을 어떻게 전할 것인가라는 고민으로 시작해 세상의 필요에 먼저 손을 내밀려는 적극적인 시도로, 영국 안에만 수천 개의 새로운 표현들이 있다. 교회의 새로운 표현들이 관심을 두는 대상은 믿음도 없고 교회에 나올 가능성이 없는 사람들과의 만남이다. 그리고 믿음은 있지만 다양한 이유로 교회에 실망해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가나안 교인들이다. 영국 교회의 이러한 시도가 의미심장한 결과를 거두고 있다는 소식은 비슷한 도전에 직면해 있는 한국 교회가 눈여겨보아야 할 대목이다.
이 책은 기독교 제자도가 단순히 방향이나 가르침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공동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시종일관 역설한다. 예수님의 제자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본질을 배울 수 있는 것은 서로에 대한 헌신, 함께하는 기도,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과 자발성에 있다고 말한다. 예수님에게 제자도는 개인적인 과정이 아니라 공동체적 과정이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잃어버린 제자도의 본질을 회복하고, 한 포도나무의 가지들처럼 단단한 일치를 이루는 공동체를 꿈꾸며 새로운 걸음을 내딛게 될 것이다.

목차

추천의 글 _15
들어가는 글 _19

1장.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다 _27
2장. 제자란 무엇인가? _65
3장. 오늘 예수를 따르기 _107
4장. 현장에서 배우다 _145
5장. 제자의 복수형이 교회다 _177
6장. 목적이 있는 공동체 _227
7장. 네 십자가를 지라 _281
8장. 하나님의 이야기 안에서 살기 _319
9장. 함께 여행하기 _359

부록 1. 나눔을 위한 질문 _392
부록 2. 묵상을 위한 질문 _398

작가 소개

앨리슨 모건

런던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언어학을 전공하고 시인 단테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 1996년 영국 교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았다. 현재는 기독교 제자도와 영국 교회 지도자를 장려하고 지원하는 사역 단체인 마데테스 트러스트(Mathetes Trust)에서 일하면서 아프리카를 위한 제자도 프로그램인 ‘예수 안에 뿌리내린 삶’(Rooted in Jesus)의 출판 책임자이자 총책임자로 사역을 이끌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아프리카 15개국의 70개가 넘는 교구와 교파에서 활용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단테와 중세의 다른 세계』(Dante and the Medieval Other World), 『야생의 복음』(The Wild Gospel), 『바람결에 전해지는 말씀』(The Word on the Wind) 등이 있다.

번역자

김진선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영어교육을 전공하고 철학을 부전공했다. 옮긴 책으로는 「마더와이즈」 시리즈의 『지혜』와 『자유』, 『은혜의 말로 자라나는 아이』, 『목회, 흔들림 없이 신실하게』, 『기독교 신앙에 대한 난감한 질문 명쾌한 대답』, 『교육목사론』(이상 디모데), 『세대가 통합되는 교회』(파이디온 선교회), 『말씀의 기쁨』(성서유니온), 『하나님의 부모수업』(토기장이) 등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