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시리아 대지진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파괴된 건물들 ⓒ글로벌 크리스천 릴리프
글로벌 크리스천 릴리프(GCR·Global Christian Relief, 전 미국오픈도어)가 2월 초 강진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위한 31일간의 기도제목을 지진 발생 한 달째인 6일(현지시각) 공개했다.

GCR은 “지난 2월 6일 규모 7.8의 강력한 지진이 튀르키예 남동부와 시리아 북서부를 강타하고, 그에 따른 여진으로 5만 명 이상의 사망자가 발생했다”며 “이는 레반트(동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기록된 가장 강력한 지진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두 지역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고, 양국에서 대규모 노숙자가 발생했다”라며 “현지인들과 24시간 협력해 온 현장의 GCR 파트너들은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와 시리아 국민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라고 전했다.

튀르키예 통계청에 따르면 지진 피해가 심한 11개 주요 도시에는 약 1,400만 명이 거주하고 있었으나, 이번 지진으로 21만 4천 개의 건물이 무너졌거나 무너질 위험에 처했고, 수백만 명이 집을 잃고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상황으로 알려졌다. 유니세프는 약 500만 명의 어린이가 지진 피해를 입었다고 밝힌 바 있다.

GCR은 “우리 팀이 만난 모든 사람은 기도를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얄로바의 예배 목사이자 GCR의 지역 파트너 중 한 명인 알리 파라줄라예브(Ali Farajullayev)는 임시 대피소 건설을 돕고 있다. 그는 “아이들은 기도가 가장 필요하다. 아이들은 상황이 얼마나 나쁜지 모른다”라며 “어떤 아이들은 가족을 잃었고, 어떤 아이들은 집을 잃었다”라고 말했다.

현지 파트너 중 한 명인 닌브(Ninve)는 “작은 변화가 인생 전체를 바꿀 수 있다. 이는 한 사람을 위해서가 아니라 마을 전체를 위해서다”라며 “우리는 버림받았다고 느끼고 싶지 않다. 우리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우리와 함께 있음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음식을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며 “정말 여러분의 기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GCR은 “앞으로 31일 동안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과 황폐화된 지역 사회를 섬기는 최전선에 있는 교회와 우리의 파트너들을 위해 기도, 혹은 기부에 전념해 달라”며 “우리는 수천 명의 사람이 같은 말씀으로 기도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모두가 현장에서 지원을 제공할 수는 없지만, 겨자씨만 한 믿음이 산을 옮길 수 있음을 안다”며 “기도해주시고 믿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다음은 31일간의 기도 제목.

튀르키예, 시리아 대지진
▲튀르키예와 시리아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파괴된 건물들 ⓒ글로벌 크리스천 릴리프
1. 지진에서 살아남았지만 심각한 부상을 입은 사람들의 육체적인 치유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주여, 지진으로 인해 육체적인 피해를 입은 병원이나 수용소에 있는 사람들에게 기적적인 육체적 치유를 베푸소서. 당신은 위대한 의사입니다.

2. 이러한 대규모 자연재해로 불가피하게 생기는 이해할 수 없는 트라우마에 대처하는 남겨진 이들의 정신적, 감정적 치유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아버지, 이번 재난으로 인한 고통스러운 트라우마를 견디는 이들에게 특별한 은총이 있기를 기도합니다. 그들이 이 어려운 시기를 헤쳐 나갈 때 그들에게 건전한 마음을 주세요.

3. 지속적인 생존자의 기적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주님, 당신과 함께라면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잔해 아래에 생명이 남아 있으면 발굴해주세요.

4. 사랑하는 사람의 유해를 확인하기 위해 영하의 온도에서 거친 지형과 잔해를 파헤치는 응급구조원의 안전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예수님, 다른 사람들을 위해 목숨을 걸고 있는 응급구조대원들에게 힘과 안전을 주소서.

5. 재난으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가족들이 생존을 위해 애쓰는 동시에 슬퍼하는 가운데 정신적, 정서적 힘을 얻도록 기도해 주세요. 주님, 가족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슬픔에 잠겨 있을 때, 그들에게 주님의 초자연적인 위로와 힘을 주소서.

6. 집을 잃은 사람들이 앞으로 나아가는 데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아버지, 집을 잃은 이들에게 새집을 제공해주세요.

7. 폐허가 된 도시 이스켄데룬에 있는 세인트 조지(St. George)와 같은 교회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그들은 다른 회중들과 협력하여 도움을 주고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그들이 잊히지 않았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아버지, 이 기간 세계 교회를 강화하여 당신의 사랑의 일을 하게 하십시오.

8. 긴급 구호를 계속 제공하는 데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현장에 있는 지역 교회와 단체를 위해 기도해 주세요. 주여, 도움을 줄 수 있는 금전적 지원으로 지역 교회와 조직을 강화시켜 주소서.

9. 집을 떠나 현재 천막 캠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샤워 시설, 화장실 등과 같은 필요한 안전 및 위생 자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아버지, 현재 캠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필요한 모든 위생 자원을 갖추고 가능한 한 견딜 수 있게 해주세요.

10. 이미 내전의 고통을 겪고 있는 시리아인들이 희망과 회복력을 찾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주여, 전쟁으로 인한 이중 트라우마를 겪는 이들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튀르키예, 시리아 대지진
▲강진으로 파괴된 건물 잔해 위에서 구조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크리스천 릴리프
11. 지상에 있는 많은 튀르키예인과 시리아인들은 세상에서 잊힌 느낌이 듭니다. 그들의 방법에 따라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세계 교회가 그 마음에 긍휼로 가득 차도록 기도해주세요. 주님, 생존자들이 사랑받고 있으며 혼자가 아님을 상기시켜 주세요. 그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우리의 역할을 다합시다.

12. 집을 잃은 많은 가정이 견딜 수 없는 추운 날씨에 히터가 있는 영구적인 거처를 얻도록 기도해 주세요. 주님, 이 어려운 시기에 육체적, 영적 따뜻함을 주옵소서.

13. 두 지역의 집단적 슬픔이 계속 커짐에 따라 트라우마 카운셀러의 유용성이 증가하도록 기도하십시오. 아버지, 이 기간 도움을 주도록 부름을 받은 트라우마 상담사들이 앞으로 나아오게 해주세요.

14. 인도주의적 위기로 인해 천막 캠프에서 질병이 발생했습니다. 확산되지 않기를 기도합니다. 아버지, 때아닌 모든 병과 질병을 멈추시기 바랍니다.

15. 각 캠프의 보건 팀의 지혜와 전략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주님, 건강 전문가들에게 생존자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모든 지식을 주세요.

16. 새로운 질병의 발병으로 영향 받는 이들을 하나님께서 보호하시고 그들의 건강을 지켜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예수님, 이제 새로운 질병의 발병으로 영향 받는 생존자들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그들을 속히 낫게 하소서.

17. 캠프에 있는 가족들이 생존 모드의 갑작스러운 충격을 헤쳐 나가는 동안 서로 인내하고 연민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기도하십시오. 주님, 두려움과 상실감으로 가득 찬 가족들에게 인내를 허락하셔서 그들의 공급자이신 당신 안에서 위로를 찾게 하소서.

18. 교회 지도자들이 구호 활동, 영적 돌봄, 트라우마 상담 등 많은 일을 하면서 힘을 얻도록 기도해 주세요. 주님, 교회와 봉사 지도자들이 당신의 영광을 위해 사랑을 쏟아부을 때 회복력으로 그들을 축복해 주세요.

19. 튀르키예와 시리아 정부 지도자들이 가정과 교회, 문화 유적지를 재건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지혜와 긍휼과 전략을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주님, 이 어려운 시기에 모든 정부 지도자들이 정직하고 성실하게 일하게 하소서.

20. 튀르키예와 시리아 정부 지도자들이 생존자들을 품위와 정의로 대하고 그들에게 희망찬 미래를 줄 수 있도록 자비와 사랑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아버지, 생존자들에게 정당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모든 정부 지도자들을 만져 주소서.

튀르키예, 시리아 대지진
▲강진으로 파괴된 건물 잔해 위에서 구조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글로벌 크리스천 릴리프
21. 지역 및 국제 정치가 긴급 구호 전달을 방해하지 않도록 기도하십시오. 주여, 이 시대에 절실히 필요한 사랑의 역사를 어떤 인간적 동기도 방해하지 않게 하소서.

22. 서로 다른 종교 집단 사이의 평화를 위해, 예수님의 순수하고 단순한 사랑이 모든 분열을 통해 빛나고 일치된 희망의 영을 가져오도록 기도하십시오. 예수님, 당신의 사랑이 이 재앙으로 영향을 받은 다양한 그룹을 일치시키고 치유하게 하소서.

23. 알리 파라줄라예브와 같은 임시 대피소를 짓는 사람들을 위해 그와 그의 팀이 힘과 인내로 충만해지도록 기도해 주세요. 아버지, 새로운 피난처가 만들어지고 있으므로 자신을 바치는 사람들에게 초자연적인 힘을 주소서.

24. 집도 캠프도 없이 거리에서 생활하는 이들을 위해 즉시 구호품이 공급되도록 기도해 주세요. 주님, 당신의 모든 창조물에 피난처를 제공해주십시오.

25. 부모를 잃은 자녀들을 위해 하나님께서 그들을 보호하시고 후견인의 직분을 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아버지, 부모를 잃은 자녀들을 위로하시고 그들에게 하늘의 사랑과 지원을 주소서.

26. 재해로 인한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를 견디고 있는 어린이들이 적절한 정신적, 정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오 주님, 당신의 자녀를 치유하십시오.

27. 여전히 무너질 수 있는 위험에 처한 건물을 위해, 대피가 필요한 모든 공간이 정리되어 더 이상 생명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기도해 주세요. 주님, 지속적인 피해로부터 생존자들을 보호해 주세요.

28. 튀르키예와 시리아 사람들이 헤아릴 수 없는 고난을 겪으면서도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고 연민의 순간을 통해 다시 희망을 찾도록 기도해 주세요. 주님, 당신의 초자연적인 희망에 불을 붙이십시오.

29. 튀르키예와 시리아의 긴급 재정 지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했지만 현장의 필요는 증가했습니다. 사람들이 이 전례 없는 시기에 재정적으로 제공할 마음을 갖도록 기도하십시오. 이 어려운 시기에 관대함으로 기부할 수 있는 사람들이 기부하도록 하십시오.

30. 지상의 영적 지도자들이 그러한 격동의 시기에 성경적 희망을 나눌 수 있는 지혜와 힘과 평화로 충만해지도록 기도해 주세요. 주여, 남을 채우는 자를 채우소서.

31. 모든 부당한 고통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영광이 빛나고 튀르키예와 시리아에 새로운 차원의 희망이 임하도록 기도해 주세요. 아버지, 당신의 크신 사랑과 평화로운 영광이 사시사철 빛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