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이면, 에리트레아 정부가 수니파 이슬람, 카톨릭, 루터교, 정교회와 극소수의 순응적인 그룹을 제외한 모든 종교단체를 폐쇄한 지 20년째가 됩니다. 그동안 수천 명의 크리스천이 불법 집회로 고소되어 체포당하고 에리트레아 전역의 감옥에 투옥되었습니다. 여러 저명한 목사님들이 10년 이상 수감되어 있어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동아프리카 오픈도어 사역책임자는 에리트레아 교회를 위한 기도가 너무나 필요하다고 전합니다. 2021년에도 교회에 대한 압력이 증가하였으며. 팬데믹과 에티오피아 티그레이 분쟁 이후로 상황이 더 악화되었다고 합니다. 인권단체, 휴먼 라이츠 워치(Human Rights Watch)도 상황이 여전히 심각함을 다음과 같이 확인했습니다.

한국오픈도어
▲에리트레아의 감옥들을 표시한 지도 ⓒ한국오픈도어

“미인가 종교에 소속된 에리트레아 국민은 가정을 급습당하고 투옥되고 고문당할 위험에 있습니다. (미인가) 종교단체 가입을 철회하는 문서를 제출하라는 요구를 받기도 합니다…. 체포되어 재판 없이 또한 항소의 기회 없이 장기적으로 구금될 수 있습니다. 인원이 초과 수용된 감방 또는 컨테이너에 구금되는 일이 빈번합니다. 고문을 포함해서 구금자 학대도 흔하게 일어납니다.”

10년 이상 구금된 저명한 목회자들 중 대부분이 외부인과의 접촉이 허락되지 않는 상태로, 에리트레아 수도 아스마라에 있는 ‘웽겔 메르메라’에 구금되어 있습니다. 이 감옥은 가장 잔인한 심문이 이루어지는 곳의 하나로 알려져 있고, 독방의 일종인 ‘셸라’들이 있습니다. 수감자들은 심문을 당하고 발끝까지 온몸 전체가 구타를 당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투옥 중인 에리트레아 교회 지도자들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투옥 중인 지도자

하일레 목사
▲하일레 목사
1. 하일레 목사(Haile Naigzhi)=에리트레아 순복음교회, 케일 히왓(Kale Hiwot) 교회 지도자였던 하일레 목사님은 내년 5월이면 17년째 수감되는 것입니다. 하일레 목사님은 2004년 5월 23일 아침에 자택에서 체포되어 아스마라 웽겔 메르메라 감옥에 투옥되었습니다.

목사님은 현재 건강이 안 좋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사모님과 자녀들까지 정부가 체포하려 한다는 신뢰성 있는 정보에 따라 사모님과 자녀들은 2013년 에리트레아를 떠나 해외로 망명했습니다.

키플루 박사
▲키플루 박사
2. 키플루 박사(Kiflu Gebremeskel)=2004년 5월 새벽 5시에 아스마라 게제레트에 있는 자택에서 체포된 키플루 박사님은 에리트레아 순복음교회의 지도자였습니다. 그는 남서부 순복음교회를 창립하고 담임목사로 섬겼고, 에리트레아 순복음교회 실행위원이었습니다.

담임목회자가 되기 전 키플루 박사님은 1999년까지 아스마라대학교에서 수학 교수이자 교학과장으로 일했습니다. 그는 시카고대학교에서 수학 전공으로 박사 학위(Ph.D)를 받은 분입니다. 투옥된 이후 키플루 박사님은 아내와 4자녀의 면회도 허락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자녀 중 2명은 해외에서 살고, 2명은 에리트레아 국내에 남아있습니다. 키플루 박사님은 삼엄한 감시하에 자주 병원 검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스트레스로 고혈압과 당뇨병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3. 밀리언 게브레셀라시 목사(Million Gebreselasie)=밀리언 목사님은 2004년 6월 3일 체포되었습니다. 당시 석방되어 망명 지위를 얻은 테스파시온 하고스(Tesfasion Hagos) 목사님이 그의 교회와 사택을 방문한 후 5일 만이었습니다. 밀리언 목사님은 테스파시온 목사님의 소지품을 돌려주러 가는 중에 경찰의 검문소에서 체포되었습니다.

경찰서 유치장에 2개월간 구류된 후에 웽겔 메르메라 감옥에 이송되어 현재까지 수감 중입니다. 밀리언 목사님은 마사와(Massawa) 병원의 유능한 마취과 의사이자 마사와 레마교회를 목회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독신으로 오래전에 부모님이 작고하시고, 하나뿐인 여동생은 해외로 망명했습니다.

4. 키다네 목사(Kidane Weldou)=키다네 목사님은 순복음교회 담임 목사이자, 그 이전에 여러 해 동안 교회 지도자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에리트레아에서 국제기드온협회 실행위원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기혼으로 4명(또는 3명)의 딸이 있으며, 모두 에리트레아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키다네 목사님은 2005년 실종되었습니다. 그의 차량이 버려진 채로 발견되었고, 가족들은 그가 체포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위의 다른 투옥자와 마찬가지로, 키다네 목사님 가족 역시 그 후로 목사님을 만날 수 없었습니다. 소식통에 의하면, 키다네 목사님이 안과 진료소에서 보였다고 합니다. 열악한 감옥 환경에서 당뇨병이 악화되어 시력에 심각한 손상이 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석방된 지도자

5. 오그바미카엘 테클레하이마노트 목사(Ogbamichael Teklehaimanot)=2005년 1월에 체포되어 6년 후 석방되었다가 6개월 만에 다시 체포되었던 케일 히왓 교회 담임목사인 오그바미카엘 목사님은 2018년 석방되었습니다. 목사님의 건강이 완전히 회복되기를 기도해주세요.

한국오픈도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