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M: 비즈니스 세계에서 복음을 살다’ 10월 말 출간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선교적 삶’(missional life)에 대한 한국교회의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가운데 IBA(International BAM Alliance)가 11월 2일부터 4일까지 ‘BAM: 미셔널 라이프’를 주제로 IBA 디지털컨퍼런스 2021 대회를 개최한다. 모든 일정은 코로나 방역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IBA 유튜브 채널과 줌 등에서 매일 저녁 7시부터 3시간 30분 동안 열린다.

비즈니스 세계 속 선교적 삶을 격려하며 도전해 온 IBA는 현재 50개 가까운 기업과 지역교회, 선교단체와 다수의 현장 선교사가 참여하고 있는 비즈니스 선교 연합체다. ‘IBA 비즈니스선교대회’는 2007년 중국 상하이에서 처음 시작한 이래, 2013년 제7회 대회부터는 서울에서 ‘IBA 서울컨퍼런스’로 개최돼 국내에서 공신력 있고 규모 있는 비즈니스선교대회로 자리매김했다.

IBA 디지털컨퍼런스 2021
IBA는 “자본의 힘이 부쩍 강력해지면서 한국 사회와 글로벌 곳곳은 물론 성도들의 일상 또한 돈의 영향력에서 자유롭지 못한 이 시대, 복음을 깨달은 자로서 선교적 삶을 추구하려는 지역교회와 성도들을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코로나19로 한국교회 안에 ‘선교적 삶’이라는 키워드가 널리 퍼졌으나, 실상 선교적 삶에 대한 정의와 실제 사례도 모호하고, 성도들이 삶 속에서 지녀야 할 영성과 이겨내야 할 대상에 대한 목표 설정 역시 부실한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IBA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비즈니스 세계 속 선교적 삶에 관한 성경적 배경과 다양한 BAM 영역 및 사례, 미래를 위한 제안 등을 소개해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 안에 BAM의 기본 개념은 물론, 비즈니스 세계 속 하나님 나라 백성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방향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IBA는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침체되어 있는 한국교회 목회와 선교 사역에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대회로 열리는 만큼 IBA는 가인지캠퍼스(김경민 대표)와 함께 ‘온라인 전용상영관’를 만들었다. 모든 참석자는 사전 녹화되어 전시된 선택 강의 동영상들을 홈페이지 안에서 미리 시청할 수 있다. 또 컨퍼런스 기간에는 실시간 온에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컨퍼런스는 비즈니스 리더, 지역교회 목회자, 선교지 현장 선교사 등 다양한 이들이 함께 섬긴다. 컨퍼런스 기간의 네 번의 예배는 찬양팀 ‘제이어스(J-US)’가 인도한다. 주제강의는 첫째 날 주상락 명지대 교수가 ‘시대 영성과 선교적 삶’, 둘째 날 이덕진 뉴 패러다임 인스티튜트 대표가 ‘비즈니스 세계와 창조세계 돌봄’, 셋째 날 김준영 제이어스 대표가 ‘예배자-비즈니스 세계로, 열방으로’에 대해 발표하면서 지금의 비즈니스 시대를 살아가는 크리스천들에게 선교적 삶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기업 활동을 통한 자연환경과 기후 변화 대응, 예배자의 영성으로 비즈니스 세계 살기 등을 도전할 예정이다.

선택 강의는 20명의 강사가 섬긴다. 도현명 임팩트스퀘어 대표의 ‘비즈니스 세계 속 진로와 소명’ 강의를 비롯하여 청년의 좌충우돌 창업 이야기를 담은 이종만 라이크왕십리 대표의 ‘청년, 길바닥 창업부터 생존까지’, 베테랑 BAMer인 데이빗 진 핸즈커피 대표의 ‘BAM 히든 챔피온의 꿈’까지 다양한 업종과 연령대에 걸쳐 BAM 기업의 폭넓은 스펙트럼을 접할 수 있다.

이뿐 아니라, 필리핀 캠프(이철용 대표), 캄보디아 헤세드(이봉래 대표), 캐나다 GITXM(김진수 대표) 등 선교지에 개척된 BAM 기업들의 생생한 현장 이야기도 접할 수 있다. 이 시간에는 기업 매출과 고용 인원을 넘어서 ‘현장에서 선교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이들의 일상과 통찰을 공유한다. 이 외에도 이주민 사역, 통일한국 사역, 다음세대 사역 등 한국 선교의 현재와 미래 이슈들을 다루는 다양한 이야기가 준비됐다.

한편, 컨퍼런스를 앞두고 IBA와 기독경영연구원은 최근 단행본 ‘BAM: 비즈니스 세계에서 복음을 살다’를 공동 출간했다. 이 책은 IBA가 최근 5년간 전국 기독대안학교들을 대상으로 수행해 온 ‘청소년 BAM 클래스’ 수업 내용을 담아낸 것으로, 이다니엘 IBA 사무총장, 한정화 아산나눔재단 이사장, 송동호 나우미션 대표, 김예채 작가가 공저자로 참여해 지금 이 시대 청소년과 대학생, 청년, 젊은 부모들의 눈높이에 맞는 BAM 이론과 기업 사례, 적용, 미래 이슈를 두루 다뤘다.

이 책은 IBA 디지털컨퍼런스의 공식 지정도서로서, 모든 내용은 이번 컨퍼런스 주제 및 다양한 강의 내용과 그 맥을 함께 한다. IBA는 “이번 책이 향후 전국 기독대안학교들과 지역교회 청소년부에서 양육교재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컨퍼런스 홈페이지 gainge.com/IBAcon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