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MDA(N-Methyl-D-Asparte) 수용체는 학습, 기억, 신경가소성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수용체이다. 성경이 강조하는 ‘믿음과 변화’(롬 12:2) 그리고 ‘말씀과 묵상’(시 1:2)은 생물학적으로 이 수용체의 활성 과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 반복적인 묵상과 장기강화(LTP)의 원리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시 1:2)가 복이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 과학적 근거: NMDA 수용체는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을 반복하거나 반복적인 자극이 가해질 때 시냅스에서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하는 양이 늘어나고 활성화되며, 장기강화(LTP) 현상을 일으킨다. 이는 신경세포 간의 연결을 강화하여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 성경적 원리: 신명기 6장 6~9절에서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부지런히 가르치라는 명령은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뇌의 시냅스의 구조를 물리적으로 재구성(rewiring)하여 진리가 삶의 체득된 양식이 되게 하는 과정과 일치한다.
2. ‘마음을 새롭게 함’과 신경가소성
마음(롬 12:2)은 히브리어 ‘레브’이다. 잠언 14장 10절에서 ‘마음의 고통을 자기(레브)가 알고’라고 표현되어 있는데, 신경과학자 르두 박사는 ‘자기(oneself)’를 ‘시냅스(Synapse)’라고 확신하고 있다. 로마서 12장 2절에서의 ‘마음’은 뇌의 ‘시냅스’로 해석되며, ‘변화’는 가소성이므로 ‘마음과 변화’는 시냅스 가소성이다.
· 과학적 근거: NMDA 수용체는 새로운 정보가 들어올 때 시냅스의 효율성을 조절하여 뇌가 변화할 수 있는 상태, 즉 신경가소성, 시냅스 가소성을 유도한다. 이 수용체가 적절히 활성화 되지 않으면 고착화 된 사고방식(고정관념)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된다.
· 성경적 원리: 회개(Metanoia)는 단순한 감정적 후회가 아니라, ‘생각의 틀을 바꾸는 것’이다. NMDA 수용체 활성화를 통한 신경망의 재구성은 옛 자아의 습관을 버리고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는 생물학적 토대가 된다.

NMDA 수용체는 평상시 마그네슘 이온(Mg²⁺)에 의해 통로가 막혀 있다. 강한 자극이나 반복적인 자극으로 세포막에 탈분극이 일어날 때 이 차단(잠금)이 해제되며 활성화된다.
· 과학적 근거: 긍정적인 정서와 집중력은 신경전달물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NMDA 수용체의 반응성을 높인다.
· 성경적 원리: ‘항상 기뻐하라, 범사에 감사하라’(살전 5:16~18)는 명령은 뇌의 보상 체계와 정서적 안정감을 활성화한다. 감사는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을 줄이고 뇌의 수용체들이 최적의 상태로 기능할 수 있는 내부 환경을 조성한다.
NMDA 수용체를 활성화하는 영적, 지적 성장을 위한 성경적 뇌치유상담의 실천 방안은 다음과 같다.
· 말씀의 생활화(반복적인 자극): 말씀을 단순히 읽는 것에 그치지 말고 깊이 생각하여 뇌에 강력한 전기적 신호를 보낸다. 말씀을 반복적으로 실천(시냅스 강화)하면 NMDA 수용체를 활성화한다.
· 찬양과 감사: 긍정적인 영적 정서를 유지하여 뇌 수용체들이 활성화되기 좋은 최적의 생화학적 상태를 유지한다. <계속>
손매남 박사
한국상담개발원 원장
경기대 뇌심리상담전문연구원 원장
美 코헨대학교 국제총장
국제뇌치유상담학회 회장











![[이미지 묵상]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https://missionews.co.kr/data/images/full/14265/5-17.jpg?w=196&h=128&l=50&t=40)
![[이미지 묵상]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해진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히 9:27)](https://missionews.co.kr/data/images/full/14264/9-27.jpg?w=196&h=128&l=50&t=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