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숙적인 블레셋의 거인 장수 골리앗을 넘어뜨려 대승을 거둔 목동 다윗은 단번에 왕국의 영웅이 되어 백성의 칭송을 한 몸에 안았다.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요, 다윗은 만만이로다” 그러나 이러한 칭송이 왕국 전체에 퍼지자 열등감에 사로잡힌 사울왕의 영혼에 시기심이 불타오른다. 그는 다윗에 대한 미움과 두려움으로 살기등등해진 미친 사람이 되고 만다. 목동 다윗의 인생은 하늘이 갑자기 먹구름으로 덮이듯 전환되어, 살기 위해 몸 숨길 곳을 찾아 산과 들을 달리고 바위 동굴을 찾으며 골짜기를 헤매야 했다.
다윗처럼 차기 왕권을 눈앞에 둔 모세 역시 동족을 핍박하던 애굽 노예 감독을 살인한 후에 미디안 광야로 도피했다. 미디안의 제사장 이드로의 가문에 들어간 것이다. 투트모세 Ⅰ세 28년(아멘호테프 Ⅰ세로 40년)에 늙은 파라오는 자신이 임종할 때가 가까워지고 있음을 알았을 것이다. 그래서 그는 투트모세 Ⅲ세를 투트모세 II세(모세)의 공동 섭정으로 임명했다. 투트모세 II세는 양할아버지가 죽었을 때 즉시 황제 파라오가 될 것이었다. 그러나 투트모세 II세(모세)는 기원전 1486년 투트모세 Ⅰ세(아멘호테프 Ⅰ세)가 1484년에 죽었을 때 왕좌를 위한 공석을 남기고 미디안으로 도피한 것이다.
이 글에서 독자들은 40년 주기로 전혀 다른 모습과 환경 속에서, 하나님의 구속사에 그리스도 삶의 전조(前兆)가 된 모세의 삶에 대해 놀라운 역사적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특별히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모세의 왕궁 생활에 대한 보다 상세한 자료, 곧 출애굽 진실에 관한 저자의 30여 년간의 끈질긴 탐구 결과물로 이집트의 역사적 사건과 결부된 출애굽의 자료를 보게 될 것이다. 본지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다룬 책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Mary Nell Wyatt, 리진만 역) 번역본을 주제별로 발췌해 소개한다. <편집자 주>
그의 연대기에서 투트모세 Ⅲ세는 군대 장교들이 좁은 접근로를 통과해 므깃도를 공격할 때와 같은, 그의 뛰어난 군사적 전문성에 관해 이야기한다.
“그때 폐하가 전군에게 [진군하라고] 명령했다 - [좁은] 그 길로 [행군] - [좁은] 그의 폐하가 맹세하며 말했다. 그의 군대 선두에 서서 그 자신의 발걸음으로 길을 보여주고, [말] 뒤에 말을, 그의 위엄이 그의 군대의 선두에 있었다.”(Breasted, p. 181)
전쟁 기간: “그때 그의 위엄이 그의 군대 앞에서 그들을 이기니 그들이 그의 위엄이 자기들을 치는 것을 보고 두려워하여 므깃도(-My-k-ty)로 도망하되 그들의 말과 금, 은, 병거를 버려두고, 백성이 옷을 잡고 끌어 이 성읍으로 끌어올리니 이 성읍 백성이 그들을 대적하여 옷을 내리고 그들을 이 성읍으로 끌어올리려 하더라. 그의 폐하가 적의 물건을 약탈하는 데 마음을 주지 않았더라면, 그들은 (Kd-J) 가데스의 비참한 원수와 이 도시의 비참한 원수가 이 순간에 므깃도를 [포획]했을 것이다. 그들을 이 도시로 데려오려고 급히 끌어올려졌다. 그의 위엄에 대한 두려움이 [그들의 마음]에 들어왔고, 그들의 팔은 무력했고, 그의 뱀 왕관이 그들 가운데서 승리를 거두었다.”(Breasted p. 184)
사람들이 그들을 도시로 끌어올리기 위해 옷을 내렸다는 언급은 나에게 여호수아가 두 명의 정탐꾼을 여리고로 보냈고, 라합이 그들을 그녀의 집으로 데려가 머물게 한 성경 이야기를 생각나게 했다.
그런데 그때 여리고 왕이 정탐꾼들의 소문을 듣고 라합에게 그들을 데려오라고 했다. 대신, 그녀는 아마 줄기 다발로 집 지붕에 그 사람들을 숨기고 마침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여호수아 2:15 라합은 성벽 위에 있는 집에 살고 있었기 때문에, 창문으로 밧줄을 늘어뜨려 그들을 달아내려 주었다.
이 패배로 얻은 전리품 목록에는 무엇보다도 924대의 병거가 있었다. 금으로 된 가데스 왕자의 병거가 나열되어 있다. 그런 다음 그는 “그들의 금과 은 병거가 전리품이 되었다”라고 언급한다.
그의 공적을 읽으면서 사실이기에는 너무 대단해 보인다면, 알렉산더 대왕은 알려진 대로 전 세계를 정복하고 32세에 사망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라.
핫셉수트의 아버지가 죽었다
비록 핫셉수트는 처음 임명되었던 그녀의 통치 22년을 시작으로 잠깐 그의 섭정 기간이었지만, 그녀가 그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말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것은 단지 왕좌를 위한 법적인 수단이었다. 그가 그녀를 얼마나 증오했는지에 대해 말하는 모든 책과 자료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녀와 매우 좋은 유대를 맺고 있는 것처럼 보였고, 그의 42년에 관한 기념물들에서 그녀의 기억을 제거하기 위한 출정을 시작했다. 나는 이것이 기념물들에 대한 변경 중 어떤 것에 대한 이유였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가 성인이 되었을 때, 핫셉수트의 이름은 그의 이름과 연관되지 않았다. 정확한 연도를 밝힐 수는 없지만 그가 21세 때 황제 즉위 25년 차가 되었을 때였다고 생각한다.(기억하시라, 그는 핫셉수트 시대에 흡수되어 4년 후까지 태어나지 않은 것으로 기록된다.) 그러나 그가 그녀와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는 징후가 있다.
그는 나중에 자신의 유산이 자신의 황제권을 아문 신에게 빚지고 있음을 보여주기를 원했다. 결국 그는 핫셉수트를 통해 왕좌에 오르는 과정을 고안한 핫셉수트의 양자가 아니었다. 그 결과 42세에 투트모세 III세는 카르나크 신전의 벽에 그가 어떻게 개인적으로 아문 신에 의해 왕으로 선택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새겼다. 이야기는 큰 잔치 때 젊은 미래의 투트모세 III세가 멤피스에서 아문 신의 다른 모든 젊은 ‘수련 중인 사제’를 제쳐두고 서 있었다고 한다. 그런 다음 신의 동상은 앞에서 멈출 때까지 운반되었다. 그리고 그는 어떻게 신이 자신을 왕좌에 앉히도록 선택했는지 계속해서 말한다.
그의 보좌, 내가 그의 보금자리에 거하는 동안 그는 거짓이 없는 정직한 마음으로 나를 낳으셨다. 내 폐하께서는 소년이셨고, 내 폐하께서 선지자로 임명되기 전에 내가 그의 성전에 있을 때에, 나는 케미스의 젊은 호루스와 같은 ‘그의 어머니의 기둥’의 능력에 있었다. 나는 북부 하이포스타일에 서 있었다-----------
---------[신]은 그 양쪽에서 위선의 순회를 만들었고, 앞선 사람들의 마음은 그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모든 곳에서 내 폐하를 찾았다. 저를 알아보시자, 보라, 그는 걸음을 멈추었다. -------[나는 길 위에 몸을 던졌다], 나는 그의 면전에서 엎드렸다. 그는 나를 그의 폐하 앞에 세웠고, 나는 ‘왕의 보좌’에 앉게 되었다. 그는 나에게 놀랐다---------- 거짓 없이 그런 다음 그들은 사람들 앞에서 비밀을 [공개했다]
그의 -------를 아는 신들의 마음속에; 그것들을 아는 사람도 없었고 [그 옆에] 그것들을 드러내는 사람도 없었다.
그는 나에게 천국의 문을 열어 주셨다. 그는 Re의 지평선의 문을 열었다. 나는 신성한 매가 되어 천국으로 날아갔고, 천국; 나는 그의 폐하를 숭배했다------------- 잔치
수평선-하늘에서 그의 신비한 길 위에 계신 신. 레(Re) 자신이 나를 세웠고, 나는 [우리]의 왕관으로 위엄을 느꼈다.
그의 머리 위에 그의 뱀 왕관이 “[내 이마]에 얹혀 있었다-------------[그는] 그의 모든 영광으로 나를 만족시켰다. 나는 마치 호루스, 그가 나의 아버지 아몬-레의 집에서 그의 시신을 세었을 때 나는 [내 왕관과 함께 신의 위엄을 선물 받았다.]”(Breasted pp. 59-61)
이 이야기는 신의 개인적 선택에 의해 그 자신의 권리로 파라오로서 역사상 지울 수 없는 그를 정립했다. 그가 법정 상속인이고 파라오 가문과 관련이 있었다면 그런 이야기가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다.
투트모세 III세는 멤피스 출신이었고 군인으로서 멤피스는 그의 전쟁 노력을 기반으로 할 논리적 위치였다. 남쪽으로 가려면 배를 타고 나일강을 오르기가 쉬웠다. 그가 많은 캠페인에 집중한 북쪽으로 가려면 그는 북부 수도에 있어야 했다. 자루의 주요 국경 요새는 그가 군대를 소집하고 가나안과 그 너머로 갈 준비를 하는 곳이었다.
핫셉수트의 아버지인 투트모세 Ⅰ세 치세에 이집트는 그가 정복한 시리아와 가나안 국가들뿐만 아니라 정복하고 평정한 누비아와 남부 국가들의 조공으로 막대한 부를 얻었다. 금은보석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풍부했다. 힉소스족이 가나안과 시리아로 추방된 후 상대적인 평화가 있었고 이집트인이 그 지역 전체에 주둔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투트모세 Ill세가 전쟁을 시작했을 때, 투트모세 Ⅰ세가 죽기 3년 전인 투트모세 Ⅱ세의 11년 동안 반란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투트모세 Ill세의 통치가 끝나기 전에 그는 북쪽의 유프라테스에서 남쪽의 수단에 이르기까지 이집트 제국의 지배권을 확장했다. 그는 위대한 전사이자 위대한 왕이었고 기록에 거의 정보를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개인적인 삶에 대해 침묵을 지켰다. 그러나 그의 연대기는 22년부터 42년까지의 그의 군사적 업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이집트 역사상 파라오의 군사 경력에 대한 가장 상세한 설명이다.
고대 역사의 인물과 사건에서 신성의 개입을 볼 수 있는 것은 성경 기록을 고려할 때뿐이다. 아브라함의 하나님은 앞에 놓인 사건에 대비하여 이집트를 상상할 수 없는 지위와 부로 키우고 계셨던 것이 분명해 보인다.
투트모세 III세가 아멘호테프 II세 황제가 됨
투트모세 Ill세의 통치 아래에서 나라는 정복의 전리품과 기존 관계의 조공 형태로 부가 국가에 쏟아져 들어옴에 따라 성장했다. 지금까지 이집트의 막대한 부는 이해할 수 없을 정도였다. 이집트는 투트모세 Ill세 치하에서 그 어느 국가와도 비교할 수 없는 세계 강국이 되었다. 그는 군사적 천재였으며 알려진 세계의 많은 나라를 이집트의 예속 아래 두었다.
그는 자신의 힘과 능력을 홍보하는 석비와 조각상을 남겼다. 가나안은 속국으로 전락했다. 군대는 모든 속국의 주요 도시에 주둔했다. 그가 파라오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완벽한 그림이었다. 수줍음이 없고 은근히 물러서지 않는 그는 자신의 신체적 기량을 뽐냈다.
투트모세 III세와 아멘호테프 II세가 같은 왕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같은 장면에서 두 위치에 있는 왕을 보여주는 위의 아마다(Amada) 구호에서 제시할 수 있다. 기념물이나 조각상에 다른 왕을 포함하는 것은 파라오의 관행이 아니었다. 특히 이 왕의 자아를 고려할 때, 나는 그가 여기에서 그의 투트모세 칭호와 아멘호테프 칭호로 자신을 홍보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계속>
※이 글은 『이스라엘의 출애굽과 투탕카멘의 죽음』에서 발췌해 소개합니다.
글: 메리 넬 와이엇(Mary Nell Wyatt) 번역: 리진만 선교사(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