뿐만 아니라 9.11 이슬람 테러 9주년 기념일을 맞아 어떤 이가 코란을 소각하는 행사를 하겠다는 것에 대한 찬반 여론이 분분했다. 결국 그는 코란을 태우지 않았고 앞으로도 태우지 않겠다고 선언했으나 이슬람권에서는 그가 그런 말을 했다는 것 자체가 이슬람을 모독한 행위이기 때문에 죽여야 된다고 곳곳에서 성난 무리들의 폭동이 일어나고 있으며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의 카쉬미르 지역에서는 코란 소각자 타도를 외치던 시위대와 경찰 간의 충돌로 13명의 시위대와 1명의 경찰이 죽는 사건이 발생했다.(경향뉴스2010.10.14)
이란 대통령 아흐마디네자드는 코란 소각 운동의 배후에 이스라엘이 있기 때문에 이런 행동은 이스라엘의 파멸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으며(연합뉴스2010.9.11) 뒤늦게 이란에서는 2~3만명의 시위대들이 엥겔럽 광장에 모여 항의했다.(미국의 소리 이란 방송2010.9.17)
이 문제에 대해서 몇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니 쓸데없는 짓을 해서 이슬람을 자극했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그러나 9.11 사태로 사랑하는 이들을 갑자기 잃고 고아와 과부가 된 사람들을 생각해 보자. 총탄을 맞은 제 새끼가 사냥꾼의 어깨에서 피를 흘리면서 눈을 껌벅이면서 죽어가는 모습을 보며 울부짖는 어미 곰의 억울함을 상상해 보았는가? 눈에 보이는 대로 다 들이 받고 깨드리고 죽여 버리고 싶은 심정이었을 것이다. 짐작컨대 그 계획은, 테러 행위가 정당하다는 명분을 제공하고 있는 이슬람의 경전인 꾸란을 한 권 태움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기를 기원하는 한편 9.11테러로 희생당한 사람들의 가족들을 위로하기 위한 상징적인 의미를 보여주기 위함이었을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을 생각해 보자. 그들이 애굽에서 탈출하여 광야에 나왔을 때 그들에게는 법도 질서의식도 없었다. 그 때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서 그 무질서한 무리들을 다스리기 위해서 주신 율법 중에는 억울한 사람들의 한을 풀어주기 위해서 동해보복법(同害報復法)이라는 것이 있었다.
이것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는 이로 눈은 눈으로(레24:20) ”라는 법이다. 즉 누가 이를 하나 부러뜨렸으면 증인들을 통해서 사실로 입증되었을 때 법관 앞에서 가해자의 이를 하나 부러뜨리는 것으로 피해자의 억울함을 풀어 주는 것이다. 이는 그 당시 누가 봐도 공평하다고 인정이 되는 법이었는데 어떤 이들은 이를 하나님께서 복수를 허락하신 것이라고 잘못 해석하기도 한다. 문제는 이 법이 가장 무식하고 무질서하고 통제가 안 되는 무리들에게도 인정이 되는 원시적인 상태의 공평한 법이었다는 것이다.
만일 9.11 사태를 동해보복법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면 미국 뿐 아니라 온 세계 자본주의의 상징이었던 거대한 세계무역센터를 폭파시키고 수천명을 죽였는데, 이에 대한 공정한 재판은 그 일을 저지른 사람들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메카의 카바 신전으로 전투기를 보내 신전을 파괴하고 순례객들 수천 명을 죽이는 것 정도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당사자는 코란을 한 권 태움으로써 그 가슴 아픈 테러 사건의 부당함을 항변하고자 했는데 온 세계가 이 일 때문에 발칵 뒤집혔다.
특히 과격한 무슬림들이 “만일 꾸란을 태우면 이스라엘을 공격하겠다.”, “정말 꾸란을 태운다면 자기 나라에 있는 기독교인들에게 테러를 가하겠다.” 등 여러 가지 과격한 발언들이 쏟아졌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가장 원시적인 형태의 공평 의식도 없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책을 한 권 태운다고 사람을 죽이겠다니? 이것이 정당하다고 생각되는가? 이것이 상식적으로 공평한 행위라고 생각되는가?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9.11 테러에 직접 가담을 하지는 않았을지 모르지만 마음으로는 그 일을 잘했다고 지지하고 박수를 보냈을 것이다.
“당신이 꾸란을 한 권 태우면 나는 우리나라에서 당신이 믿는 성경책을 한 권 태우겠다.” 이정도라면 가장 원시적인 형태의 공평한 말로 여길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꾸란을 태우겠다고 했다가 취소한 사람은 온 세계의 지탄을 받고 있고 그런 행위 탓에 이슬람권의 선교에 먹구름이 끼었다는 등 이제 이슬람권에 살고 있는 기독교인들이 더욱 위태롭게 되었고 심한 공격을 받게 될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왜 이런 말을 통해서 무슬림들의 과격한 행위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힘을 실어 주는가? 오히려 수천 명의 생명을 희생시킨 이슬람의 폭력성을 꾸짖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과격한 무슬림들은 이 사건을 핑계 삼아 많은 무고한 생명들을 희생시킬 것이 예상되지만 여론은 오히려 그가 명분을 제공했기 때문에 무슬림들이 노했다고 질타할 것이다.
순진한 사람들은 우리가 그 사람들에게 그런 과격한 행동을 할 명분을 주지 않으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할 것이다. 그것은 매우 듣기 좋은 말이다. 그러나 당신이 이슬람을 받아들이지 않는 한 당신은 항상 그들에게 공격당할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슬람의 꾸란에는 살인하지 말라는 말이 없는가? 아니다. 분명히 살인하지 말라는 말이 존재한다. 그런데 조건이 있다. 이유 없이는 사람을 죽이지 말지니라(꾸란17:33) 이 말은 이유가 있으면 죽이라는 말이다. 그 이유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일까?
불신자(이슬람 외의 종교를 믿는 자)들은 발견하는 대로 살해하라(꾸란9:5)
꾸란에는 죽여야 할 다양한 이유들이 기록되어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이슬람을 믿지 않는 자(infidel)는 죽여야 한다는 말인데 그 불신자들을 죽이는 전쟁을 성전 즉 지하드(Jihad)라고 한다. 이 지하드는 지구상의 모든 종교가 알라의 이름으로 통일될 때까지 계속하라(꾸란8:39)는 것이다.
이슬람을 받아들이지 않은 사람을 죽이라는 명령을 신앙적으로 승화시켜서 이 명령을 실천하는 자들은 천국에 간다(꾸란9:111)고 외치는 성직자들의 설교가 이슬람권에서는 매일 울려 퍼지고 있다. 그들을 친구로 삼아서도 안 된다(꾸란4:144)고 하며 배신자들을 발견하는 대로 죽이라(꾸란4:89)고 명령할 뿐 아니라 너희들의 잔인함을 알 수 있도록 이웃들과 싸우라(꾸란9:123)고 명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나라 같은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무슬림 교수들이 방송과 매스컴을 통해서 “이슬람은 평화의 종교이며 어떤 종류의 폭력도 살인도 인정하지 않는다”고 많은 사람들을 속이고 있다는 현실이 안타깝다.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은 꾸란에 기록된 대로 실천하자는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누가 명분을 주었기 때문이 아니고 평화를 빙자하여 우리 곁에 들어와서 끊임없이 우리를 괴롭힐 명분을 찾아낼 것이며 혹시 못 찾으면 명분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의 경전인 꾸란이 믿지 않는 이웃과 싸우라고 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은 모든 무슬림들이 꾸란을 다 잘 아는 것은 아니다. 그저 아무 것도 모르고 어려서부터 그렇게 배웠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이 옳은 줄로 속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우리의 적이 아니지만 참 하나님의 진리와 사랑을 체험하기 전까지는 그 속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주변의 무슬림들이 참 사랑을 체험함으로 진리를 발견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사랑을 실천하자.
이만석 목사 (한국이란인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