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선한목자교회 추석 가정예배

2022년 선한목자교회 추석 가정예배

2022년 선한목자교회 추석 가정예배

2022년 선한목자교회 추석 가정예배

대표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모이기 어려운 이때에도 온 가족이 함께 모여 예배 드리게 하시니 참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들이 언제나 주의 사랑 안에 거할 수 있도록 은혜 내려 주시고 성령께서 늘 우리를 인도하셔서 평안과 사랑이 충만한 가정이 되게 하여 주옵소서. 부모 형제, 일가친척 모두가 예수님의 사랑으로 하나 되고 주님의 십자가로 화목하게 하시고 또 아웃에게 그 사랑을 나누고 베풀며 살 수 있도록 인도 하옵소서 많은 것이 변해가고, 이 세상의 삶이 쉽지 않지만 그럼에도 기쁨과 감사가 넘치게 하옵소서 세상을 능히 이 개별 주의 자녀로 세워 주옵소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성경봉독

시편 57:7~9

7 하나님이여 내 마음이 확정되었고 내 마음이 확정되었사오니 내가 노래하고 내가 찬송하리이다. 8 내 영광아 깰지어다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 9 주여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뭇 나라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

말씀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된 밀레의 그림 <만종> 한 점 가격이 1조 원이 넘는다는 기사가 뉴스에 보도된 적이 있습니다. 굳이 값을 따져본다면 그 값어치가 1조 원을 넘는다는 것이지 실제로 팔면 그 값은 얼마나 될지 모른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값으로 환산할 수 없는 (만종) 그림 속에는 하루 일을 끝낸 농부 부부가 기도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모습이 잘 담겨 있습니다. 부부는 하루 종일 밭에서 일한 탓에 피곤하고 많이 지쳐있습니다. 그때 교회에서 울리는 중소리를 듣고 그 자리에 서서 손을 모으고 고개를 숙여 하나님 앞에 감사 기도를 드립니다. 하지만 집으로 돌아가야 할 시간인데도 수확한 감자는 얼마 되지 않아 보입니다. 그 이유는 자신의 밭이 없어 밭 주인이 감자를 모두 수확하고 남아 있는 감자를 거두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기도하며 감사하는 부부의 모습에 불평과 불만, 괴로움, 고민, 욕심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며 세상이 주지 못하는 깊은 은혜를 입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밀레는 이 그림을 그리는 데 종이와 물감값을 다 합해 75달러밖에 들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금 이 그림은 계산할 수 없는 역사적인 작품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믿는 믿음은 감사로 증명됩니다. 특별히 어렵고 힘든 상황을 만났을 때 우리가 정말 주님을 믿고 의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성경 속에서도 어려운 상황 가운데 감사를 선택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인물은 다윗입니다. 다윗은 절체절명의 상황에서도 탄식하거나 불평하지 않고 오히려 감사하며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시편57은 다윗이 사울의 추격을 피해 도피 생활을 하던 중 굴에 피신해 있을 때 지은 시입니다.

다윗은 이 시에서 "하나님이여 내 마음이 확정되었고 내 마음이 확정되었사오니 내가 노래하고 내가 찬송하리이다 내 영광아 깰지어다 비파야, 수금아, 깰지어다 내가 새벽을 깨우리로다 주여 내가 만민 중에서 주께 감사하오며 뭇 나라 중에서 주를 찬송하리이다"라고 고백하였습니다. 다윗은 굴에 숨은 것이 사울에게 발각되면 당장 죽을지도 모르는 위기 상황에서도 환난이 끝난 이후 모든 삶을 하나님께 드리겠다고 고백하며 감사와 찬양을 드렸던 것입니다.

두 번째 인물은 다니엘입니다. 메대의 다리오 왕 때 다니엘은 총리 세 명 중의 한 사람이 되었는데 다른 총리들의 시기와 질투로 사자 굴 속에 들어갈 위기 상황에 처했습니다. 앞으로 30일 동안에 누구든지 왕 외에 어떤 신에게나 사람에게 무엇을 구하면 사자 굴에 던져 넣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니엘은 평상시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다니엘 6장 10절을 보면 "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라고 기록 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다니엘은 사자 굴 속에서도 살아 나오는 놀라운 기적을 체험하였습니다.

세상은 점점 악해지고 우리의 믿음을 흔드는 많은 문제가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감사를 잃지 말아야 합니다. 풍족한 물질을 허락하시고 안락한 삶을 허락하셔야지만 감사를 고백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주님 만으로 감사할 수 있는 가정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럴 때 주님께서 우리 가정을 통해 주님의 일을 놀랍게 이루실 것입니다.

기도

거룩하신 주님, 추석 명절을 맞이하며 우리 가정이 간절히 바라기는 우리 가족 모두의 마음 안에 주님이 항상 함께하여 주옵소서. 우리가 어떠한 상황에 처하든지 감사를 잃지 않게 하여 주셔서 주님께서 기쁨으로 쓰시는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기도문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