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개발협력 기구들은 종교관련 NGO들을 FBO(Faith-Based Organization)라 하고 시민사회단체들 중의 하나로 규정하고 있다. 서구사회에서는 이미 활발한 활동을 벌이는 중요한 주체로 인정받는 FBO들은 종교적 사랑과 헌신의 자세로 가난하고 어려운 이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한국 기독교도 하나님의 은혜와 지혜로 일찍 NGO를 통한 선교전략을 채택하는데 많은 고전 속에서도 전진하고 있다. 이에 감사드리고 함께 고민하면서 바람직한 지구촌 NGO리더십을 간략히 정리해 본다.

1. 한국 기독교 개발 NGO의 리더십 현황

한국에는 기독교 개발NGO의 해외사업 책임자로 목사, 전도사 등 성직자를 임명하고 있다.
사업 책임자 중 선교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60%이며 그 중 목사, 전도사가 차지하는 비중이 73%이고 평신도가 차지하는 비중은 27%이다.
기독교기반 개발NGO는 KOICA의 지원을 받은 NGO 중 지원 대상단체 수나, 사업비규모를 볼 때 다수를 차지한다. 1995~2010년까지 16년간 진행된 KOICA의 민간단체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NGO의 다수인 62%가 기독교기반 개발NGO이며, 비기독교기반 개발NGO는 38%이다. 이를 사업비 규모로 본다면, 16년간 기독교기반 개발NGO에 대한 지원은 54%에 해당하고 비기독교기반 개발NGO는 46%이다.1)

2. 기독교 NGO 리더십 학습 훈련과 여유

1) 전문성과 관리 역량 강화 학습 훈련을 꾸준히 하되, 경제적 이유로 장기적인 신앙적 여유를 잃어서는 안 된다.
기독교 NGO는 리더십이 위에서 본바와 같이 목회자들일 경우가 많다. 일반 NGO에 비해서 전문성 그리고 관리적인 기술이 떨어질 수 있다. 규모가 커지다 보면 업무 중심에 빠져 사람 중심의 목표를 잃어버리고 순수성을 유지하는 여유를 잃어버릴 수 있다. 그러면서 한국의 각국 및 각 분야별 기독교NGO 활동에 대한 연구, 개별 사례 분석, 토론 등은 주요 연구 과제이다.
2) 글로벌 현장의 필요에 따라 풀뿌리 운동에 두고, 동원 리더십을 지속해야 한다.
NGO는 민간 차원에서 현장의 필요에 의해 다양하게 풀뿌리 운동으로 시작되었다. 다양한 분야로 발전되고 있다. 현장의 필요에 따라 환경, 인권, 여성, 평화, 개발, 난민, 범죄, 생명공학, 종교문명의 갈등, 글로벌 테러 등 국제사회가 직면한 현안을 다각적으로 고찰하여 지구촌 현실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한다. 즉 다양한 분야만큼 여유 있는 장기적인 플랜 속에 기독교 평신도를 모집, 학습 훈련, 파송으로 풀뿌리가 내려지게 한다. 한국 및 글로벌 현장에 있는 그 나라 청장년들 및 은퇴한 실버들을 동원하는 리더십이 요구되어 진다.

3. 기독교 NGO는 성경적 세계관에 기반을 둔 차별화된 글로벌 리더십 경영이어야 한다.
열악한 정치 경제 종교 문화 사회 환경 속으로 들어가서 봉사하는데 난관에 부딪쳐, 본래 기독교적 헌신과 사랑의 리더십 정신을 포기하게 될 수 있다. 실제로 복음의 궁극적 구원을 목표로 일하다가 알려지지 않게 순교한 형제자매들이 다수이다. 우리는 비둘기처럼 순결하고 뱀처럼 지혜로워야 한다는 교훈을 벌써 체험하고 있다.

1) 그럼에도 성경적 규범에 근접한 경영이론과 방법을 제시하여 경영의 탁월성과 윤리성을 실현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도록 한다.2)
개도국 사업장에 예배공간이나, 기도실과 같은 기독교적 특성을 알 수 있는 장소가 항상 존재하는 단체는 23.1%이며, 15.4%의 단체만이 개도국에서 시행하는 모든 개발 사업 내에 건물 설립예배, 행사시작 예배, 기도 및 성경공부 등 교육 프로그램 등의 기독교적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53.8%의 단체들이 교회, 선교 관련 센터, 기독교 유치원 및 미션스쿨 등 교육시설을 건립하는 경우가 있다. 소수의 기독교기반 개발 NGO들 만이 개발사업 복음을 전파하는 선교활동과 직접으로 연계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개발사업을 통해 복음. 구원 등 기독교의 핵심적 가치를 ‘항상’ 사업의 수혜자들에게 제공하는 단체는 7.7%이며, 개발사업을 통해 수혜자의 개종, 세례, 교회출석 등 수준의 영적인 변화까지 목표로 하는 질문에 11.6%가 ‘명확히 그러하다’고 밝히고 있다.3)
2) 기독교 사회봉사를 의미하는 ‘디아코니아’신학 차원에서 해석 될 수 있다. 통전적 선교적 접근법은 선교가 개인의 구원에서 시작되고 그와 함께 개인이 속해있는 사회를 위해서도 작동되어야 할 사명이 있음을 강조한다. 구체적으로는 주 선교대상지역인 개도국에서의 빈곤, 인권, 교육, 보건 즉 개발을 위해 활동해야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4. 기독교 NGO 리더십은 그리스도의 성육신 문화명령을 깊이 성찰해야 한다.
주로 저개발 도상 국가의 사회로 들어간다. 한국 내지 서구화된 문화 형태를 우월하게 보는 시각으로 프로젝트를 시행할 때, 복음의 속사람을 변화시키는 차원에서 멀어질 수 있다.

1) 소수민족의 도시와 농촌에 뿌리 내리고 있는 미풍양속의 문화를 배우고 이해하고 존경하는 차원에서 그 지역의 성격, 사회개발 및 경제개발의 의의, 전략, 개발계획에 관한 사례를 검토하고 각 지역의 사회개발 및 경제개발의 문제점과 대책에 대하여 연구 개발한다.
2) 비영리조직인 기독교 NGO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인적, 물적 자원의 문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재정 관리의 투명성을 확보하면서도 안정적인 재원 조달과 효율적인 조직운영을 연구하되 끝까지 사랑하시는 그리스도의 제자도 기반위에 성육신 문화선교를 연구 개발한다.
3) 성육신의 근본은 십자가로 화해를 통한 평화 문화를 구현하는 리더십이다. 그러나 신변의 안전보장이 불확실하다는 측면에서, 국제분쟁의 경위에 대한 역사적인 고찰을 통해 평화와 안전 유지 방법을 강구한다. 글로벌 거버넌스로 국가, 기업, 종교단체, NGO 및 시민단체 등 다양한 행위자의 역할과 상호 관계에 초점을 두고 국제정치 및 국제정치경제 분야의 다양한 이슈를 분석한다. 국제 평화 협력을 위한 NGO의 활동 영역과 방향을 검토한다.

5. 기독교 NGO 리더십은 기독교 선교역사상 전통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선교모델인 의료와 교육 사업을 집중 개발할 필요가 있다.
개발 NGO는 이웃사랑 실천이라는 기독교 신앙운동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두고 자국 내에서 이루어진 여러 가지 활동들은 18세기에 일어난 기독교 선교 운동과 함께 비 서구지역으로 확대되었으며, 선교 지역에서 학교와 병원 설립 등 작은 단위로 행해졌던 선교사의 활동은 개발 NGO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4)

1) 의료NGO와 해외의료봉사에 대해 그 의미와 정책 및 전략을 역사적 및 현상적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향후 의료NGO의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2) 교육 NGO의 활동도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저개발도상 국가의 방치 되고 있는 어린이들에 대한 배워야 할 권리와 보호는 더욱 더 중요하게 대두 되고 있다.
3) 리더십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국내 및 해외의 NGO 기관에서 제공하는 의료 간호 및 교육 인턴십 과정을 통해 NGO활동을 현장에서 경험함으로써 NGO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국제협력 및 해외봉사의 소양과 역량을 강화한다.
구원 그 이후, 개인 및 사회 변혁을 이루기 위한 기독교 NGO 지도력 개발은 급변하는 시대와 포스터 모더니즘의 도전 속에 당연하게 따라오는 시대적 요구일 것이다. 한국 NGO 단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마무리 하면서 제안하고 싶은 것은 글로벌 다문화 리더십이다. NGO 리더십은 그 사역 면에서 글로벌 상호문화사회(Inter-cultural society)와 더 연관성이 깊다.

KWMA의 한국문화진흥교류원에서 2015년 10월 19일(월) - 29일(목) (총 10일/ 75시간)에 깊이 있는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문화상호주의에 입각한 문화교류를 활성화 과정이 세종대학에서 있었다. 이 전문가 과정이 글로벌 리더십 퍼스펙티브 확장에 큰 도움이 되었다. 우리의 민족 언어, 역사, 문화, 사회에 대한 개괄적이고 총체적인 이해는 한국 NGO 리더십에 정체성과 국제무대 활동에 자신감을 줄 것이다.

우리 주님, 타인 섬김의 리더이시다. 카운슬링, 코칭, 멘토링, 디사이플링, 어파슬링, 프렌드십으로 우리를 사랑으로 치유하시고, 챔피언이 되게 하시고, 인격자가 되게 하시고, 하나님나라 대사로 임명하시고 세상 끝 날까지 친구가 되시는 리더십을 친히 보여주셨다. 지금도 이 시대를 걷고 계신다. 한국 기독교NGO와 선교운동은 예수님의 풀뿌리운동을 닮아야 한다. 풀뿌리 운동은 수동적인 지구촌 시민을 능동적인 글로벌 리더십 주체로 성장시키려는 목적을 가진다!(끝)

1) 세계기독교정보연구원, ‘한국 기독교기반 개발NGO의 현황과 특징’-한국해외원조단체협의회회원단체
를 중심으로- 2012년 1월, p.9.
2) 김규호씨는 '한국기독교개발NGO와 한국기독교선교와의관계개선에 관한 소고' 경희대학교 NGO 대학
원 석사논문, 2003 에서 목회자로서 두 개념의 관계를 기술하였다.
3) op.cit., p.10.
4) 김규호, 2003:14.
5) 출처) 한국해외원조단체협의회사무국을 통해 확인

NGO와 선교 미션 포럼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