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2024년 월드와치리스트 기독교 박해지도 ⓒ한국오픈도어선교회
2월 1일 (목) / 2024 월드와치리스트 발표

3억 6천 5백만 명의 기독교인들(전 세계 7명 중 1명)은 신앙을 이유로 높은 정도의 박해와 차별에 직면합니다. 이는 지난해 3억 6천만 명에서 늘어난 수입니다. 전 세계에서 기독교인 4998명이 신앙 관련 공격으로 죽임을 당했습니다. 수치는 더 고조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보고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독교인들이 구타를 당하거나 위협을 당한 사건이 29,411건(2023년 월드와치리스트)에서 42,849건으로 증가했습니다. 차별과 생명의 위협에 처한 지체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2월 2일 (금) / 2024 월드와치리스트 발표

교회, 기독교 학교, 그리고 병원에 대한 공격이 2,110건(2023년 월드와치리스트)에서 14,766건(2024년 월드와치리스트)으로 7배 증가했습니다. 가옥에 대한 공격은 (4,547에서 21,431건으로) 2023년 월드와치리스트 수치에서 371% 증가했습니다. 가옥에서 내쫓기거나 숨은 기독교인들은 124,310명에서 278,716명으로 두 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삶의 터전을 잃은 지체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2월 3일 (토) / 지호와 같은 북한의 성도들을 위해

북한에서 지호는 작은 라디오를 통해 예수님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주님께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지호와 같은 성도들이 혼자라고 느끼지 않도록 강화해 주시고 그들과 함께 해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이번 겨울, 굶주림에 직면한 북한의 성도들에게 오픈도어의 비밀 네트워크를 통해 도움이 닿을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용기 있게 자녀들에게 믿음의 유산을 넘겨주는 북한의 성도들에게 지혜와 용기를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2월 4일 (일) / 살레와 같은 예멘의 성도들을 위해

살레는 현재 다른 성도들을 제자화하고, 가르치고, 목회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예멘으로 여행합니다. 여러분의 선물과 기도 덕분에 살레는 예멘의 70 가정에게 의료지원, 수송, 식량 꾸러미, 그리고 훈련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멘의 교회들 가운데 희망과 기쁨이, 힘과 격려가 있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께서 살레와 다른 지도자들을 보호해 주시고 사역 가운데 지혜를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저희 형제자매들이 성령의 인도를 따라 준비 된 이들에게 구원의 메시지를 용감하게 나눌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2월 5일 (월) / 사가랴 목사와 같은 나이지리아의 성도들을 위해

2024년 오픈도어 월드와치리스트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신앙을 이유로 죽임을 당한 기독교인들 중 82% 이상이 나이지리아(6위)에서 발생했습니다. "저는 죽은 아내와 아들의 시신을 발견했습니다. 그날 저는 처음으로 그렇게 울었습니다." 사가랴 목사가 섬기는 교회의 신자들과 더 넓게는 망구 지역에서 트라우마를 당하고 쫓겨난 이들을 위해 기도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그들의 무거운 마음을 돌보고 성령이 마음이 상한 자들을 위로하고 상처를 보듬어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2월 6일 (화) /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월드와치리스트에 등재된 사하라 사막 이남 26개국 중 18개국에서 최소 4,606명의 기독교인들이 신앙을 이유로 죽임을 당했습니다. 해당 26개국 중 15개국은 종합적인 폭력 점수에서 가장 높음 정도를 기록했습니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이슬람 무장 단체들로부터의 위협은 해당 지역의 많은 기독교인들이 점점 더 걱정할 정도로 심해졌습니다. 기독교인들은 이슬람 극단주의 부류들 및 증가하는 독재 정권이 쌍을 이루는 문제로 시달리는 대륙에서 의도적으로 표적이 되거나 특히 취약합니다." 외부 영향으로 강화된 이슬람 극단주의 및 독재 정권이 공존하는 가운데서 기독교 공동체들과 각 개인들을 지켜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2월 7일 (수) / 인도

2024년 월드와치리스트 보고기간 동안 죽임을 당한 인도의 기독교인 수, 그리고 공격을 입은 교회, 기독교 학교, 가옥의 수가 상당히 증가했습니다. 2023년 월드와치리스트 이래 기독교인 사망자 수가 9배 증가했습니다. 교회와 기독교 학교에 대한 공격이 작년 67건에서 2,228건으로 극심하게 증가했습니다. 2022년 월드와치리스트 보고 기간 동안 공격을 입은 기독교인 가옥은 91채였습니다. 그다음 해에는 180채로 두 배가 되었습니다. 2024년 월드와치리스트 수치는 5,900채입니다. 인도의 폭력이 급격히 증가한 가운데서 형제자매들의 안전을 지켜 주시고 도움이 닿을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2월 8일 (목) / 중동과 북아프리카

2024년 월드와치리스트에서 알제리의 점수는 급격했고 튀니지는 독재의 길로 더 돌아갔습니다. 시리아의 점수는 1점 올랐고, 이는 그다지 크게 증가한 것이 아니지만 나라를 "극심한 박해" 단계로 밀어 넣기에는 충분했습니다. 리비아는 3위까지 올라갔습니다. 튀니지의 점수는 카이스 사이에드 대통령이 계속해서 독재로 빠지면서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심지어 다른 어떤 중동 국가보다 기독교인들이 인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월드와치리스트 상위 50개국에서 크게 동떨어진 레바논에서도 기독교인들은 특혜가 줄고 국가 생활에서의 영향을 목격했습니다. 중동과 북아프리카 본국에 있는 기독교인들이 점점 더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서 형제자매들이 믿음과 희망을 잃지 않도록 기도합니다.

2월 9일 (금) / 라틴 아메리카

라틴 아메리카에서 니카라과의 이야기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일 년 전 월드와치리스트 50위에서 20위 상승해 30위를 기록했습니다. 니카라과의 점수는 8.3% 증가한 5점 이상이 올랐고, 이는 라틴 아메리카 및 모든 월드와치리스트 국가들 가운데서 가장 급속한 증가입니다. 쿠바는 월드와치리스트 국가들 중 라틴 아메리카에서 최상위를 기록했고 니카라과의 예와 마찬가지로, 그 지역의 공산주의 독재는 기독교인의 자유에 맞서 캠페인을 강화하고 있다는 것이 이를 증명했습니다. 자유가 사라져 가는 가운데서 형제자매들의 신앙생활을 지켜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2월 10일 (토) / 오만의 교회를 위한 기도제목

교회는 자기 검열을 적용하고 대중 행사를 조직하거나 개종의 권유로 해석될 수 있는 기독교 자료를 대량 인쇄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정부는 개종자들을 통합시키는 모든 교회에 불리하게 행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종교 자료 발행, 수입, 배부에 대한 규제가 심합니다. 교회는 직접적인 통로로 성경을 수입하는 것이 더 이상 허용되지 않습니다. 오만의 교회를 위해 함께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