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김 씨 3대에 대한 강력한 우상화 정책을 펴고 있다.
▲북한은 김 씨 3대에 대한 강력한 우상화 정책을 펴고 있다. ⓒ한국오픈도어
11월 1일 (수) / 북한 (2023 WWL 1위)

관광객들에게 북한의 종교 자유를 ‘보여주기’ 위해 세운 평양의 공식 교회에서 열리는 예배를 제외하고 북한에서 모든 교회 활동은 불법입니다. 지하교회 단체가 발각되어 기독교인들이 강제수용소로 보내지거나 처형당한 사례들이 있었는데, 보안상의 이유로 세부 정보는 밝힐 수 없습니다. 정권은 특히 지도자를 찾아 처벌하고 관련된 연결망에 대해 심문하는데 관심이 있습니다. 기독교 자료의 반입 및 제작은 금지됩니다. 통일연구원의 2021년도 북한인권백서에 따르면, 성경을 소지했다는 이유만으로 공개처형이 더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성경을 배포하는 행위는 소지하는 행위보다 더 가혹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북한 주민들은 정부 허가 없이 북한을 떠날 수 없기에 회의에 참석하거나 해외에서 다른 기독교인들을 만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북한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11월 2일 (목) / 소말리아 (2023 WWL 2위)

기독교인들은 교회 재건축을 고려하는 것이 금지됩니다. 모가디슈에서 가톨릭 교회를 다시 열고자 시도했지만 성공적이지 않았습니다. 하르게이사에서도 가톨릭 교회를 다시 열고자 했지만 대중의 항의와 반감에 부딪혔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소말리아 내 비공식적인 장소에서 예배 드리는(가정교회) 것에 대한 감시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소말리아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11월 3일 (금) / 예멘 (2023 WWL 3위)

이주민 기독교인들 또는 난민들을(주로 에티오피아 사람) 섬겼던 (모두 예멘 남쪽 해안, 아덴에 위치한) 세 개의 공식 교회 건물들은 전쟁으로 피해를 입고 폐쇄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비밀 장소에서만 모일 수 있습니다. 종교 자료를 배부하는 것은 법으로 금지되고 처벌은 가혹합니다. 인도주의적 노력을 조직하는 교회들은 공격을 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예멘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11월 4일 (토) / 에리트레아 (2023 WWL 4위)

모든 교회들은 정부의 감시하에 있습니다. 그러나 인정되지 않은 교회들은 가장 많은 감시와 방해를 받습니다. 지도자들은 특별히 표적이 되어 체포, 고문, 굶주림, 그리고 중노동의 위험을 무릅씁니다. 정교회조차도 반정부 메시지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은 설교하지 말라는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또한 인정된 교회의 종교 지도자 선거에 개입합니다. 에리트레아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11월 5일 (일) / 리비아 (2023 WWL 5위)

지역에 따라 이주민들은 교회에 모일 수 있지만, 심각한 보안 위험에 직면합니다. 아랍어 기독교 문헌과 성경을 나라에 반입하는 것은 여전히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이슬람교도들 사이에서 전도를 하거나 선교 활동을 하는 것은 공식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리비아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11월 6일 (월) / 나이지리아 (2023 WWL 6위)

나이지리아 북부에서 교회는 파괴되고 교회 지도자는(때로 가족들도) 납치당하거나 처형당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기독교인들에게 이 같은 일이 일어납니다. 교회 활동은 감시되거나 막히거나 방해를 당합니다. 기독교인들은 교회를 짓기 위한 땅에 대해 제한을 당합니다. 공개적으로 통합하려는 이슬람교 개종자들이 교회와 소유에 대한 폭력을 유발할 수 있기에, 많은 개종자들은 나이지리아 내 안전한 타지역으로 옮겨 갑니다. 나이지리아 남부에도 불안이 퍼졌습니다. 나이지리아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11월 7일 (화) / 파키스탄 (2023 WWL 7위)

교회 활동은 감시됩니다. 당국으로부터 보안요원들이 제공되지만, 이들은 엿듣고 보고하고, 이슬람 극단주의 집단들에게 정보를 넘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가 교회들을 보호하겠다는 약속에도 불구하고 몇 번의 공격과 수십 명의 희생자들이 발생했습니다. 기독교 소수 집단에서 가장 잘 알아볼 수 있는 대표자들인 교회 지도자들은 괴롭힘의 주요 표적이 됩니다. 이슬람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하는 것은 강한 반대에 부딪히기 때문에 교회가 개종자들을 공개적으로 포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억압당하는 소수 집단들에 대한 옹호는 정부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됩니다. 파키스탄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11월 8일 (수) / 이란 (2023 WWL 8위)

대부분의 교회 예배는 경찰들에 의해 감시되고, 참석자들을 두려움에 이르게 합니다. 아르메니아와 아시리아 기독교인들은 이슬람교에서 개종한 기독교인들을 맞이하지 않는 경우에 자신들의 언어로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정부는 교회를 폐쇄하고, 지도자들을 체포하여 이란에서 페르시아어를 사용하는 기독교인들을 내보내기 위한 노력을 강화했습니다. 공식적으로 국가에는 페르시아어를 사용하는 교회들이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이란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11월 9일 (목) / 아프가니스탄 (2023 WWL 9위)

아프가니스탄에는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교회가 없습니다. 유일하게 기능하는 예배당은 카불에 있는 이탈리아 대사관 지하에 위치해 있고, 이는 도시에서 아직 일하고 있는 소수의 이주민들에게만 열려 있습니다. 기독교인 집단들은 어떻게 만날지 조심해야 합니다. 오픈도어 현장 전문가에 따르면, 교회는 지하에 있고 비밀리에 열립니다. 모든 기독교 관련 자료들은 숨겨져 있습니다. 성경과 다른 기독교 관련 자료를 배부하거나 판매할 수 없고, 심지어 전자식으로 나누는 것도 추적이 되면 생명을 위협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젊은이들 가운데서 개방된 사역을 하는 것은 불가능한데, 이는 그들이 탈레반 또는 이슬람국가(IS) 호라산의 각기 다른 분파들에 맞선 전쟁에서 싸우도록 소집될 위험을 무릅쓰기 때문입니다. 아프가니스탄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

11월 10일 (금) / 수단 (2023 WWL 10위)

수단에서 교회들은 당국과 더 넓은 사회에 의한 큰 압박 아래 있습니다. 가장 위에 있는 수단의 관리들은 종교 지도자들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끊임없이 개입합니다. 기독교인들은 당국과 군중으로부터 교회를 짓거나 유지하는 것이 방해를 당합니다. 정부의 허락 없이 상황을 바로잡고자 노력하는 것은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폭력을 당하기 쉽게 만듭니다. 많은 공격들은 지역사회 지도자들에 의해 선동되었고, 사람들로 하여금 기독교인들과 이들의 교회에 대한 폭동, 폭격, 그리고 공격을 부추깁니다. 수단 교회를 위해 기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