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 단계에서 베트남 당국의 건축 중단 명령을 받은 교회.
▲완성 단계에서 베트남 당국의 건축 중단 명령을 받은 교회. ⓒ한국오픈도어
3월 21일(화) / 우즈베키스탄

우즈베키스탄은 인구의 96%가 무슬림이지만 정부는 철저하게 세속적이고 국영 및 국가 통제 기관 이외의 종교활동을 금지합니다. 외국인 기독교인들과 러시아 정교회를 제외한 기독교인은 압박을 받는데 전통적이지 않은 교단의 교회는 많은 박해를 받습니다. 이슬람교에서 개종한 기독교인들은 심한 박해를 받으며 자신의 신앙을 드러내지 않게 됩니다. 이들이 박해로 인해 신앙을 숨겨야 하는 상황 속에서도 믿음을 잃지 않고 안전하도록 기도해 주세요.

3월 22일(수) / 콜롬비아

콜롬비아 시골 지역의 기독교인들은 범죄 집단의 표적이 되어 원주민 공동체로부터 박해를 받고 있습니다. 무장 게릴라 단체와 갱단은 여전히 국토의 많은 부분을 장악하고 싸우고 있으며 교회를 그들의 권력과 인정에 대한 위협으로 보고 심하게 박해합니다. 전통적인 믿음을 버리고 기독교인이 된 콜롬비아 원주민은 폭력, 투옥, 권리 거부, 난민의 어려움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들을 폭력 단체로부터 보호해주시고 어려움 속에서도 믿음을 잃지 않도록 기도해 주세요.

3월 23일(목) / 부르키나파소

부르키나파소의 기독교인들은 지하디스트 단체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마을, 교회, 일터에서 표적이 되어 살해당하고 수백 개의 교회가 강제로 폐쇄되고 많은 교회가 파괴되었습니다. 이들의 폭력을 피해 도망친 기독교인은 100만 명이 넘는 국내 실향민이 되었습니다. 이슬람교에서 개종한 기독교인들은 신앙을 포기하도록 엄청난 압박을 받습니다. 심한 박해로 몸과 마음의 고통을 겪고 있는 성도들의 회복과 믿음을 위해서, 그리고 닫힌 교회들을 위해서 기도해 주세요.

3월 24일(금) /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은 계속되는 분쟁으로 기독교인들이 집과 생계수단을 잃고 천막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목회자들은 특히 위험에 처해 있고 일부는 교회 예배 중에 공격을 받기도 합니다. 이슬람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도 박해를 받을 위험에 처해 있는데, 특히 여성이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 평화가 오고 성도와 교회에 대한 보호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3월 25일(토) / 베트남

베트남은 공산당이 통치하는 국가로서 정부는 기독교 활동을 감시하고 높은 수준의 압박을 가합니다. 대부분 가정교회에 모이는 복음주의 및 오순절 교회는 정부와 사회로부터 감시당하고 차별당합니다. 불교 또는 민족 애니미즘에서 개종한 기독교인들은 가까운 사람들에게도 가장 심한 박해를 받습니다. 소수민족에 속하는 기독교인들은 박해를 받지만 그들의 수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박해 가운데 있는 이들을 위로해주시고 힘주시도록, 그리고 인신매매의 위협 가운데 있는 북부 지역의 여성들을 보호해 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3월 26일(일) / 투르크메니스탄

투르크메니스탄은 종교의 자유가 없고 독재 정부는 모든 종교활동을 면밀히 감시합니다. 교회의 참석자들은 체포되거나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이외에도 불법 집회 개최, 종교 서적 소지, 기독교 노래 다운로드에 대해서 벌금이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슬람교에서 개종한 기독교인들은 심한 박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들에게 종교의 자유가 주어지고 신앙생활의 풍성함과 기쁨을 온전히 누릴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해 주세요.

3월 27일(월) / 쿠바

쿠바는 공산주의 국가로서 역사적으로 종교를 억압하고 교회의 영향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오늘날은 새로운 교회의 등록을 거부하거나 합법적으로 모이기 위한 건물 마련을 거부합니다. 성도들이 등록되지 않은 가정교회에서 불법으로 모이다가 적발되면 벌금을 부과하거나 재산을 몰수하고 교회를 폐쇄할 수 있습니다. 이들이 합법적으로 모여 예배할 수 있도록, 그리고 국제교류가 더 잘 이뤄져서 신앙 성장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3월 28일(화) / 니제르

니제르에는 무슬림이 다수이고 어떤 종교로든 개종하는 것은 배신으로 간주되는데,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은 적대감과 박해를 겪습니다.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들의 공격은 정부와 기독교인들에게 계속되는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슬람이 통제하는 국경 지역에서 기독교인 집회는 은밀하게 진행되고 공적 영역에서 기독교인들은 차별과 적대감을 직면합니다. 기독교인들에 대한 차별과 적대감이 줄어들고 기독교인들의 모임이 안전하게 지속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3월 29일(수) / 모로코

모로코에서 기독교인들은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폭력적인 공격과 정부의 심문, 구타, 투옥으로 위험하게 살아갑니다. 이슬람교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사람들은 신앙에 대한 강한 압박과 박해를 받습니다. 기독교 자료 배포, 성경 소지, 온라인 신앙 표현 등도 자유롭지 않습니다. 압박과 고립 속에서 믿음을 지켜가는 모로코 기독교인들에게 위로와 평안을 주시도록, 그리고 필요한 자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지혜와 힘을 주시도록 함께 기도해 주세요.

3월 30일(목) /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는 이슬람교, 힌두교, 불교, 부족에서 개종한 기독교인들에게 가장 심하게 박해를 가합니다. 다른 기독교인들과의 모임은 비밀리에 이루어지고 무슬림 공동체들 사이에서 전도 활동을 하는 개신교 교회는 박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박해를 덜 받은 로마 가톨릭 교회와 같은 다른 교파들도 점점 더 많은 박해를 직면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선택한 성도들과 교회들을 끝까지 보호해주시고 모임과 예배가 지속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3월 31일(금) / 라오스

라오스는 대부분의 교회 모임을 불법 집회로 간주하고 기독교인들을 철저하게 감시합니다. 일부 교회는 등록되어 감시를 받지만 다른 교회는 집회 허가를 받지 못하고 비밀리에 운영됩니다. 등록되지 않은 교회의 지도자들은 구금되고 석방을 위해서는 막대한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기독교인들은 사회에서도 차별과 불이익을 당하고 이것은 기독교인 소년과 남성을 마약 중독으로 이끌기도 합니다. 기독교인 소녀들은 점점 더 중국으로 인신매매되고 있습니다. 기독교인들이 등록된 교회에서 예배드릴 수 있도록, 그리고 사회에서 차별과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함께 기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