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허가 된 마을로 돌아온 시리아 소년.
▲폐허가 된 마을로 돌아온 시리아 소년. ⓒ한국오픈도어
10월 11일(화) / 시리아 SYRIA

코로나 사태에 이어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되면서 시리아-이라크에 대한 소식은 매스컴에서 완전히 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시리아와 이라크의 크리스천들과 오픈도어 현지 파트너들은 여전히 더 많은 도움과 사역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낍니다. 다마스쿠스에서 희망센터를 운영하는 에드워드(Edward) 목사는 “시리아-이라크의 위기가 아직 끝나지 않았음을 알아야 합니다. 이들은 여전히 도움이 필요하며 희망이 절실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시리아와 이라크 기독교인들을 깨워주시고 위기 속에서 건져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10월 12일(수) / 이라크 IRAQ

네다(Neda, 가명)자매와 그녀의 두 딸은 2014년 IS 침공 후, 이라크 모술(Mosul, 니느웨)에서 쫓겨났습니다. IS는 공식적으로 떠났지만 여전히 위험이 존재하고 안전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녀는 아이들을 데리고 고향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녀는 현재 에르빌(Erbil) 지역에 일하며 교회 공동체를 세우는 사역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녀가 하나님의 백성들을 섬기듯 교회 공동체를 섬기며 하나님의 사람으로 성장해갈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10월 13일(목) / 이라크 IRAQ

이라크 희망센터에서 진행하는 트라우마 케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30여 명의 참석자들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위삼(Wisam,가명)은 “하나의 훈련이나 프로그램으로 트라우마의 상처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며, 사람들 속에 의식을 심고 문제를 인식하도록 돕고 치료하는 과정은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몇 년, 몇 세대가 걸릴 수 있습니다.”라고 전합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랑과 평화를 심고 전할 수 있도록 참석자들과 프로그램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10월 14일(금) / 시리아 SYRIA

시리아의 대부분의 도시에서는 하루 중 특정된 짧은 시간 동안만 전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시리아의 어려운 경제 여건을 보여주며, 공부하는 학생들의 학업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오픈도어가 진행하고 있는 희망센터는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간구하고 있습니다. 그 중 '스터디 존'을 만들어 학생들이 노트북과 스텐드 등을 비롯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희망센터가 시리아 전역의 교회에 세워져 시리아를 다시 일으키는 희망의 등불이 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10월 15일(토) / 레바논 LEANON

레바논의 경제 정치적 위기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레바논 국민들의 국가 정치와 행정에 대한 신뢰를 완전히 잃었으며, 은행에 저축해둔 돈들은 한순간에 증발했고 사람들의 절망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국가가 직면한 경제적, 정치적 위기에도 불구하고 레바논의 교회는 희망을 잃지 않고 하나님을 신뢰하며 복음을 나누고 서로를 격려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해 레바논 지역 사회에 희망을 심어주시고 레바논 국가 경제와 정치를 회복시켜 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10월 16일(일) / 멕시코 MEXICO

맥시코는 국가부패지수가 전 세계 180개국 중 역대 최악인 124위를 기록할 정도로 부패가 극심합니다. 부패 정도가 높은 영역 또한 정부와 공공 에너지 분야로 사태가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폭력과 마약 밀매 또한 심각한 수준으로, 총기 폭력과 마약 유통은 국가 부패의 큰 축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언론탄압 또한 극심하여 부패 문제를 폭로한 기자 12명이 살행되기도 했습니다. 멕시코 땅에 하나님의 정의가 바로 세워지고 교회와 기독교인들이 복음의 말씀을 당당히 실천하며, 사회의 희망이 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10월 17일(월) / 아프가니스탄 AFGHANISTAN

탈레반 정권이 아프가니스탄을 집권한 후, 국제사회에 공개적으로 공헌했던 여성들의 자유와 인권, 교육과 사회활동에 대한 평등한 보장의 약속은 현재까지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탈레반 집권과 동시에 여성들은 일자리와 교육의 기회를 모두 잃었습니다. 특히 대학이나 사회적 영향력이 있는 직업군에서 여성은 전혀 찾아볼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여성과 소녀들을 위해 기도해 주세요. 사회에 공헌하고 역할을 감당하는 인격적 존재이자, 동등한 존재로 여성과 소녀들이 교육을 받고 사회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사회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도와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10월 18일(화) / 멕시코 MEXICO

연간 약 40만 명의 불법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가기 위해 멕시코 국경을 통과했다고 멕시코 시민단체들의 조사 결과는 말합니다. 이렇게 불법으로 이민한 사람들은 인신매매, 강도, 약탈, 권력남용, 납치, 살인 등의 범죄에 노출됩니다. 극단적인 상황으로 생존을 위해 타국의 국경을 넘는 기독교인들을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긍휼히 여겨주시고, 멕시코 교회가 소외된 이들을 돌보고 멕시코 땅에 평화를 가져오는 주체가 되게 해 달라고 기도해 주세요.

10월 19일(수) / DR콩고 DR CONGO

지난 7월부터 콩고 내 보가(Boga) 지역에서 기독교인들을 대상으로 한 이슬람 근본주의 무장세력에 의한 살인 및 방화 사건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오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만 최소 17명 이상의 기독교인들이 사망했으며, 여러 교회들이 불에 탔습니다. 기독교인들을 향한 공격이 주로 교회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교회를 향한 박해가 조직적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극심해지는 박해 속에서 기독교인들이 굳건하게 믿음을 지켜낼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보호해 주시도록 기도해 주세요.

10월 20일(목) / 오만 OMAN

오만에는 소수 부족들로 이루어진 작은 부족 마을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이들 부족 중에는 지금까지 한 번도 기독교인들을 만나본 적도 없는 부족도 많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 부족 언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번역된 성경조차 없어서 하나님에 대해 들어본 적도 없습니다. 이들 부족들 언어로 번역된 성경이 빨리 만들어져서 부족민들이 복음을 접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번역된 성경을 통해 부조민들이 예수님을 만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