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11.jpg
g22.jpg
37명의 신임 군종목사가 군선교 현장으로 첫발을 내디뎠다. 이들 군종목사와 신임 군종사관 총 75명은 지난달 30일 육군종합행정학교에서 임관식을 가졌다.

이날 △국방부장관상에 박태환 대위(해군/불교) △육군참모총장상에 백영철 중위(육군/기독교) △해군참모총장상에 신원섭 중위(해군/기독교) △공군참모총장상에 이경태 대위(공군/불교)가 각각 수상했다. △교육사령관상은 최민성 대위(육군/천주교) △학교장상은 정명석 대위(육군/기독교) △군종병과장상은 이병기 대위(육군/기독교)가 각각 받았다.

임관한 군종사관들의 이야기도 흥미롭다. 우경윤 중위(기독교)는 아버지가 공군군종목사단장을 지낸 우기식 군종목사로, 2대에 걸쳐 군종장교로 복무한다. 할아버지인 우영상 (예)대령은 6․25전쟁 참전 군인 출신이며, 큰아버지 우갑식 육군대령과 사촌(육군 중위)도 군 복무 중이라 군인 집안으로 주목을 받았다.
g33.jpg
임관식 후 감사예배에서 단체사진. 사진=한국기독교군선교연합회
형제 군종목사도 탄생했다. 지난해 임관한 정명철 대위(기독교)를 이어 동생 정명석 대위(기독교)가 이번 75기에 임관하면서 형과 함께 군종장교가 됐다.

박태환 대위(불교) 등 군종장교 42명은 이미 군 복무를 마쳤지만 전역 후 다시 임관해 두 개의 군번을 갖기도 했다. 박 대위를 비롯한 신정호 대위, 이성호 대위(기독교)는 군종장교로 전역 후 다시 군종장교로 임관했고, 김윤수 중위와 박정수 중위, 백영철 중위, 정진수 중위, 한아람 중위(기독교)는 전투병과 장교로 전역 후 군종장교로 다시 임관했다.

최초의 해군 여성 군종장교도 탄생했다. 이예림 중위(기독교)가 해군 최초의 여성 군종장교라는 명예를 얻었다. 이 밖에도 강한빛 중위(기독교)와 김은경 중위(기독교)가 육군 군종장교로 임관했고, 홍순영 중위(불교)도 공군 군종장교로 임관했다.
g44.jpg
감사예배 특송으로 군종목사 37명이 나섰다. 사진=한국기독교군선교연합회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이날 축사에서 “오늘 임관하는 75명의 신임 군종장교는 최일선 부대로 배치돼 장병이 있는 곳마다 함께해 가장 인간다운 삶의 모범이 될 뿐만 아니라, 신앙심을 통해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전투형 강군 육성에 밑거름이 되는 최정예 군종장교가 돼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신임 군종장교는 육군 46명, 해군 14명, 공군 15명(기독교 37명, 천주교 19명, 불교 19명)으로 전·후방 각지에서 군 신앙 전력화를 위해 고군분투하게 된다.

이지희 기자 jsowue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