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1_11.jpg
좋은 교육은 한 사람을 변화시키고, 한 나라를 변화시킬 뿐 아니라 시대와 인류의 변화를 이끄는 핵심 요소다. 특히 하나님의 주권과 통치를 인정하며, 성경의 진리 위에서 이뤄지는 기독교 교육은 인간과 세상을 가장 복되고 풍요롭게 만드는 지름길이다. 지난 2세기 동안 세계 질서를 주도한 미국의 힘 역시 기독교 세계관에서 이뤄진 교육에서 비롯됐고,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약소국이었던 한국이 놀라운 경제 성장과 문화 발전을 이룬 이면에도 기독교 교육이 기여한 바가 크다. 사회와 교회의 밀접도가 높아지고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21세기를 맞아 새로운 기독교 교육 패러다임이 요청되는 이때,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미국 명문 베일러 크리스천 국제학교(VCSI)가 한국에 ‘상륙’했다.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VCSI의 한국캠퍼스 ‘베일러 인터내셔널 스칼라(VIS)’는 오는 9월 개원을 앞두고 학생들을 맞이할 준비가 한창이다.
v11.jpg
철저한 신앙교육과 글로벌 리더 육성 현실화

T.I.E.(Transform International Education) 국제교육재단은 ‘시대를 앞서는 학습 방법과 철저한 신앙교육으로 크리스천 글로벌 리더 육성’이라는 교육 이념 아래 미국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서 미국캠퍼스(교장 앤지 테일러)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두 번째 캠퍼스이자 미국 밖 첫 번째 분교인 한국캠퍼스(교장 제프리 안)를 개원하게 되었다. 국내에서 1백여 곳의 기독교 대안학교와 수십여 곳의 기독교 국제학교가 운영 중인 가운데 VIS는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있을까.

◈두 캠퍼스, 한 학교 방식 운영=T.I.E.가 운영하는 미국과 한국의 캠퍼스는 하나의 시스템,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운영한다. 해외 교육의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커리큘럼 로열티 지불, 수료 후 별도 학위 취득 시험을 보는 대부분 국제학교와는 다르다. 한국캠퍼스 재학생들은 자유롭게 학기를 선택해 미국과 한국의 캠퍼스를 오갈 수 있다. 졸업생 전원 미국 학위를 수여하므로 국내에서도 미국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세계 일류 교육프로그램 접목=급변하는 교육 트렌드를 반영하고 세계 일류 대학의 교육과정을 적용해 최신의 가장 좋은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글로벌 리더로서 학생들의 역량을 키울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한국 최초로 하버드 교육대학원의 ‘월드 코스(World Course)’를 도입했으며, 텍사스 오스틴 대학교 엔지니어링의 ‘엔지니어 유어 월드(Engineer Your World)’, 스탠포드 대학교 D스쿨의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을 중고등학교 과정에 맞게 적용했다.

◈아이비리그 전문 컨설팅팀과 철저한 대학입시 준비=수년간 미국 대학입시 컨설팅 경험과 특급 노하우를 가진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해 대학준비를 돕는다. VIS에서는 9학년부터 목표대학을 설정하고 학년별 학습, 활동, 테스트 플랜을 전문가들과 함께 설계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나간다.
v44.jpg
◈독창적 프로젝트 공간 ‘러닝팟’ 운영=러닝팟(Learning Pods)은 수업하고 공부하는 공간과 프로젝트 진행 공간을 분리해 학생들의 학습과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VIS의 독창적인 시스템이다. 이곳에서는 수업시간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실험 및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자신만의 연구를 진행해 교육선교활동에 적용하거나 논문 발표를 할 수 있다.

◈데이터 기반 학습성취 평가 MAP Test= 맵 테스트(MAP Test)는 미국 사립, 공립 학교들이 채택하여 사용하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테스트로, VIS는 이 테스트를 통해 학생 개개인을 이해하고 각 학생이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연계하도록 한다. MAP Test는 단순히 표준 시스템으로 학생을 판단하는 것이 아닌 학생 중심에서 학생의 필요를 파악하기 위한 데이터로 활용된다.

◈ 1:1 글로벌 이니셔티브 제도와 교육선교활동=VCSI, VIS에 입학하게 되면 자동으로 개발 도상국 학생이 현지 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후원하게 된다. 아울러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선교지의 개선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학생들 스스로 연구하고 개발하여 매해 비영리단체와 협력하는 선교여행을 통해 적용하게 된다.
v22.jpg
혁신적 글로벌 커리큘럼 도입

VIS는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3학기(1학기 12주) 시스템으로 운영하며, 이를 활용해 미국캠퍼스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하는 크리스천 인재 육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커리큘럼의 특성을 갖췄다.

◈유학보다 더 확실한 영어실력 향상 지원=VIS는 대학 수준 과정에 입문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영어, 수학, 과학, 사회 중심의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무엇보다 영어는 정규 수업으로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 마스터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다. 미국 명문 대학 입학에 필요한 토플, SAT/ACT를 수업 기준으로 설정해 학생들이 목표 점수에 도달할 수 있도록 기초와 함께 테스트 준비를 위한 효율적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v55.jpg
◈4차 산업혁명에 맞춘 STEM 교육=오스틴 대학교 엔지니어(UT Austin)의 최첨단 엔지니어링 커리큘럼인 ‘엔지니어 유어 월드’를 통해 학생들이 핵심 개념과 여러 분야의 관점을 결합해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가도록 한다. 다양한 배경, 능력,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의 협력 기회를 제공하고 엔지니어로서 생각하는 훈련을 하는 본 코스를 2년간 수료할 경우 대학 학점을 인정받게 된다. 또 정규 수업 내 코딩교육(Coding)을 포함시켜 21세기 리더의 필수 역량을 갖추도록 했다.

◈방과후 프로그램=학생별 맞춤 입시전략과 학업 스트레스 극복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아이비리그 대학 입시 전문 컨설턴트와의 상담을 통해 개인의 학업능력에 따른 학습전략을 설정하고 진로를 함께 고민해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VIS에서 제공하는 방과후 스포츠, 미술, 음악, 봉사활동은 다양한 분야를 향한 시야를 넓히고 재능 발견 및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게 될 전망이다.
v66.jpg
깨끗한 자연환경, 최고급 리조트형 캠퍼스 갖춰

VIS는 T.I.E.가 설립한 혁신적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기관인 글로벌교육혁신센터(GEIC)와 파트너십을 맺어 서울에서 90분 거리인 경기도 안성에 4천여 평 규모의 최상급의 캠퍼스를 갖췄다. 전망 좋고 깨끗한 자연환경 속에서 학생들은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며 최상의 교육을 받게 된다. 12개의 강의실, 엔지니어링 랩, 디자인 러닝팟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요구되는 인재 육성을 위한 시설을 준비했다.

VIS는 향후 세계 유수의 교회와 기독교 기관들과 국제 행사 및 기독교적 컨텐츠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한국교회 및 기관과 다양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컨텐츠 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6~11학년 신입생을 모집 중이며 내국인, 외국인 모두 입학이 가능하다.(문의 02-541-9177/031-677-7761, www.valorschool.co.kr, 카카오톡 @베일러국제교육)
v77.jpg
이지희 기자 jhlee@ch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