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pg하나님은 선교의 주인이시다. 하나님이 생각하시는 선교 대상자는 모든 나라, 모든 민족, 모든 종족, 모든 사람이다. 하나님은 이 땅의 모든 사람을 위해 최초의 선교사로 그의 외아들 예수그리스도를 보내셨다. 과연 그리스도인들이 이 하나님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 우리는 한 사람의 구원의 가치를 인식할 뿐 아니라 하나님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World View가 필요하다. 요한 복음 3장 16절이 하나님의 눈으로 보는 세상이다. 이 성취를 위해 우리는 부름을 받았다. 윌리암 부스는 “우리를 구원함이 곧 타인을 위함”이라고 했다. 하나님의 나라의 완벽한 회복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것의 성취를 위해 선교라는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다. 

세계복음화 현황

1982년 3월 시카고에서 열린 미전도종족회의(The Unreached People Meeting)에서 연구된 바로는 전 세계에 24,000종족집단이 있고 그 중에 12,000종족이 아직 미전도 종족으로 남아 있다는 보고가 나왔다. 이로 인하여 AD2000 and Beyond Movement 의 전략기구가 생겨나고 Joshua Project라는 미전도 종족 전문 기관이 만들어 졌다. 이로 인하여 2000년이 되기 전에 선교의 완성이 가능하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고 이의 성취를 위해서 Gecowe 89가 싱가포르에서 열리고 95년에 한국에서 열렸다. 97년에는 남아공의 프레토리아에서 열렸는데 그 어느 때보다 선교의 열정이 극에 달했고 2000년 12월 31일에 이스라엘의 예루살렘에서 만나기를 약속하고 회의는 마치게 되었다. 이 대회의 주제는 “ Mesianic Celebration”이었다. 물론 이스라엘의 사정으로 이 모임은 모이지 못했지만 실패한 것은 아니었다. 20세기를 위대한 선교의 세기로 문을 열게 하는 큰 역할을 감당하였다. 

종교별 인구수(2009년 통계)

총인구: 65억명
기독교: 25억명
이슬람: 15억 7천명
힌두교: 8억 9천만명
불교: 4억명
무종교: 8억 7천만
유대교: 1700만
미신 + 조상숭배 etc.: 3억정도

* 그리스도교 = 천주교 + 개신교(신교, 기독교) + 정교회 + 성공회 + 기타
* 이슬람교 = 수니파 + 시아파
* 힌두교 = 비슈누파 + 시바파 + 기타
* 불교 = 대승불교 + 소승불교 + 라마교

미전도종족

미전도 종족(the Unreached People Group)에 대한 개념은 1974년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복음주의 세계선교대회에서 랄프 윈터(Ralph D. Winter, 1924-2009)가 주창한 것으로서, 이는 도날드 맥가브란(Donald A. McGavran, 1897-1991)의 숨겨진 부족(hidden people group)의 개념과, 윌리암 카메룬 타운젠트(William C. Townsend, 1896-1982)가 주창한 숨겨진 언어 그룹(hidden linguistic group)의 개념을 종합하여, 감추어지고 전도되어지지 않은 종족들을 미전도 종족(the Unreached People Group)의 개념으로 정립하였다.

이어서 1997년에는 좀더 자세하게 정리하여 10,000명 이상의 부족 사람들 중에서 크리스챤이 5% 미만이거나, 혹은 복음주의적(evangelical)인 크리스챤이 2% 미만이며, 스스로 복음을 전할 수 없는 경우를 미전도 종족으로 정의 하였다. 이러한 미전도 종족의 숫자는 통계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FTT(Finishing the Task) 2008년 9월말의 통계에 의하면, 6,500여 종족을 미전도 종족 혹은 미개척 종족 (UUPG; Unengaged People Group)으로 보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인구 중 약 15억 인구로 보고 있다.

미래의 선교 전략과 기대

Call to All: 복음 전파하는 단체와 중보 기도운동을 하는 단체들의 협력 사역
Omega zone: 얼마 남지 않은 미대상 종족을 찾아서 복음 전파
Last Runner: 마지막 주자로서의 선교 21세기는 오지 않을 것을 기대하며 선교에 총력을 기울이는 전략구호이다.

하나님의 선교 전략

전세계 복음화를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최소한 46만 명의 선교사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16만명의 선교사가 사역하고 있다. 과연 이 선교사의 숫자로 세계복음화가 가능할 것인가? 아주 심각한 질문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결단코 이 일을 이루실 것이다. 어떻게 하나님이 그 일을 이룰 것인가? 그의 대답은 사도행전 2장 17이하에 있다. 모든 사람을 사역자로 사용하실 것이라는 것이다. Call to All 같은 적극적인 기도운동을 일으키시어 선교지의 견고한 진을 파할 것이며 더 많은 선교사들이 헌신하고 일어나게 하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