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부모되기 프로젝트 엄마는 커서 뭐 될거야?
자녀의 행복을 위해 모든 시간과 돈, 열정, 인생을 쏟아부으며 부모들이 하는 말이 있다. "내 자식만큼은 잘 키우고 싶다." 다른 의미로는 "내 자식만큼은 성공했으면 좋겠다" "내 자식만큼은 행복하게 살았으면 좋겠다" "내 자식만큼은 고생시키고 싶지 않다"일지도 모르겠다. 육아와 교육에 쉴 틈 없이 치이다 보면 성공과 행복의 기준과 정의에 대해서는 더 진지하게 생각할 겨를이 없다.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다. 아이의 보호자이며 인도자이고, 첫 스승이자 평생 스승이다. 완벽한 엄마 혹은 아빠가 아니라 '나 다운 나'로 '행복한 부모 되기 프로젝트'를 시작한 마중물교육연구소 강효정 소장은 "'자식의 성공이 나의 성공'이라는 공식을 가지고서는 자녀도 물론, 부모도 행복해질 수 없다"고 강조한다. '어쩌다, 부부'가 '어쩌다, 부모'가 되어서는 눈에 집어넣어도 아프지 않을 사랑스러운 자녀의 행복을 위해 온 힘을 쏟지만, 어쩐지 순탄하게 뜻대로만 되진 않는다.

부모교육 전문 강사인 강효정 소장도 다른 부모처럼 '어쩌다 부모'가 되어선 호된 부모 신고식을 치렀다. 생명의 존귀함과 하나님의 계획하심을 믿고 위험을 감수한 네 번째 개복수술로 셋째 딸을 얻은 지 한 달도 안 돼, 초등학교 2학년인 큰딸이 등교를 거부했다. 비로소 부모 공부를 시작했고, 평생교육에 입문해선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영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다.

최근 강효정 소장이 펴낸 '엄마는 커서 뭐 될 거야? - 행복한 부모 되기 프로젝트'(마중물교육, 223쪽, 1만4천 원)는 부모 인생의 소중함과 자녀 양육의 가이드를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일곱 살이 된 막내딸의 질문이 또 하나의 인생의 화두가 되어 이 책 제목이 되었다.

저자가 자신의 경험과 많은 학부모를 만나면서 깨달은 결론은 단순 명쾌하다. "행복한 부모는 행복한 가정을 만든다. 부모가 행복할 때 자녀도 행복할 수 있다." 자녀를 위해 모든 힘을 쏟아붓기만 할 것이 아니라, 일정 시간은 자기 돌봄과 성장을 위해 노력할 때 행복한 부모가 될 수 있다는 말이다.

부모는 삶으로써 자녀에게 가장 생생하고 영향력 있는 가르침을 준다. 꿈꾸는 부모는 꿈꾸는 아이를 만든다. '돌봄 전문가'에서 자신의 소리에 집중해 '나다운 삶'을 만들어가고, 나다운 행복한 부모가 될 때 비로소 행복한 부모, 행복한 가정에 한 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공병호경영연구소 소장 공병호 경제학 박사는 "이 책은 부모 역할로 힘겨운 이들에게 위로와 행복한 부모가 될 수 있는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시한다"며 "육아는 부부의 공통 과제이므로, 엄마뿐 아니라 부부가 함께 읽으면 더욱 좋다"고 추천했고, 부모자녀리더십세미나 김형환 교수는 "이 시대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나침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화배우 엄앵란 씨는 "알뜰하게 살림하던 효정이가 세 딸을 키운 이야기와 부모교육 강사로서 경험을 진솔하게 이야기한다. 선배 엄마로서 엄마의 행복을 응원한다"고 추천했다.

한 독자는 "막 출산한 후 자존감이 바닥인 저를 다시 원래 모습으로 회복시켜주었다. 교육계에서 일하는 제가 아이들 교육을 깊이 생각하게 해 준 고마운 책"이라고 말했고, 60대 여성은 "엄마만 보는 책이 아니다. 누구나 읽어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부모자녀리더십세미나 강효정 마중물교육연구소
한편, 강효정 소장은 오는 9일 오전 10시~오후 2시 30분 디마크타워 9층(한티역 3번 출구)에서 서울연합교회 사회봉사부가 주최하는 145회 부모자녀리더십 세미나에서 오전 특강을 한다. 주제는 '우리 자녀의 성장형 소통과 실행'이다. 오후 특강은 주영희 강사가 초중등 리더클래스 '집중의 힘', 김나연 강사가 고등부 워크숍 '나의 감정 사용설명서', 김형환 강사가 부모 워크숍 '자녀들을 위한 독서경영'을 주제로 진행한다. 초 4학년~고 3학년 자녀와 부모가 함께 참석할 수 있다.(참가비 1만 원, 신청서 작성 https://goo.gl/yriA7J, 010-8410-2199 / 010-2162-6451 이경미 실장)

강효정 소장=성격 공부인 에니어그램, 교류분석(TA), MBTI 등으로 객관적 자기 이해로 타인과 소통하며 성장하도록 강의와 상담을 하고 있다. 평생교육사, 직업상담사, 보육교사, 에니어그램 전문 강사, 심리상담사 등 다수의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저서로 시집 「커피 한잔할까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