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기도로 하나님께 가까이 가면 갈수록 하나님은 자신을 더욱더 많이 보여 주실 것이며,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뜻이 될 것이다. ⓒBen White on Unsplash
하나님의 뜻은 단숨에 아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알아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과 친밀해짐에 따라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 폭도 넓어진다. 이 세상에 사는 동안 하나님이나 하나님의 뜻에 관하여 모든 것을 알 수 있으리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을 완전히 알고 순종하신 분은 예수님뿐이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 안에서 영생을 얻었으며 하나님 성품의 부요함을 영원히 탐구하게 될 것이다. 지금은 단지 시작할 뿐이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를 알아가고 있는 아들이다. 우리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누리며 또한 앞으로 더욱 친해지기 위하여 그분이 어떤 분인지에 대해 우리가 알 수 있는 한 많이 알려고 노력한다. 기도로 하나님께 가까이 가면 갈수록 하나님은 자신을 더욱더 많이 보여 주실 것이며,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뜻이 될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순종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지만, 하나님의 뜻이 불분명해서 하나님의 특별한 인도를 구하고 기대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의 노예가 아니다. 율법은 성경에서 말하는 것처럼 학교 교사이다. 율법은 우리가 항상 하나님께 완벽하게 순종할 수 없음을 가르쳐 주기 때문에, 우리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한다. 우리는 인간이며 하나님의 은혜와 용서와 인도를 필요로 한다. 하나님을 얼마나 잘 알게 되었든, 자신의 삶을 얼마나 전적으로 헌신하였든 간에, 하나님이 우리에게 무엇을 원하시는지 확실히 알 수 없는 때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게 될 때,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인도를 분명히 알 권리가 있으므로, 하나님께서 인도하심을 항상 보여주실 것이다. 그러나 나는 한 그리스도인 남자가 "나는 다른 여성과 사랑에 빠졌기 때문에 그녀와 결혼하기 위해서 아내와 이혼할 생각입니다. 내가 그렇게 하는 것을 하나님이 원하지 않으신다면 나에게 신호를 보내주시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하나님은 이 사람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의 뜻은 이미 분명하며 그 뜻을 재확인해 주기 위한 음성은 필요하지 않다. 그 사람은 그 문제에 대한 하나님의 침묵을 자신의 죄에 대한 핑곗거리로 이용할 생각이며 하나님을 속이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여기 좋은 지침이 있다. 당신이 특별한 인도를 구하는데 얻지 못하고 있다면, 이미 해답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닌가를 확인해 보라. 당신이 이미 하나님의 뜻이라고 알고 있는 것들을 검토해 보면 된다. 그러나 무엇을 해야 할지 또는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진정으로 알 수 없는 상황도 있는데, 그런 때는 하나님께 특별한 도움을 구할 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 중심에 머물게 하기 위하여 우리가 따를 수 있는 지침을 알려주실 것이다. 성령은 특정한 상황에 있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보여주시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역사하실 것이다.

오픈도어 설립자 브라더 앤드류
▲오픈도어 설립자 브라더 앤드류
예를 들어, 한 여성이 직장을 바꾸는 것에 대하여 생각하고 있는데, 그렇게 되면 먼 곳으로 이사를 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자.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기 위해 기도하는데, 예상치 않았던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그들이 그녀에게 이사할 것을 격려하고 돕는다. 이것은 하나님이 상황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말씀하시는 것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만을 의지하여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된다. 모든 의심이 사라지도록 성령께서 특별한 방법으로 이 인도하심을 확신시켜 달라고 구할 수 있다.

브라더 앤드류(오픈도어 설립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