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좀 더 깊고 폭 넓게 이해하고
학습과 업무량을 늘리는 의식 확대
틀을 깨고 문제 해결 가능성 키워
안전 장치나 교통 상황판 같은 역할

l11.jpg
의식 확대란?
우리 인간의 의식은 초당 40비트를 처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비하여 우리의 무의식은 4,000만 비트를 처리하여 의식의 100만 배 많은 양을 처리합니다.

코칭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을 때 의식의 세계에 있는 기존의 패턴에만 머무른다면 문제 해결은 어렵게 됩니다. 문제로 된 것은 지금까지의 의식의 세계에 맴도는 익숙한 방법으로는 해결이 안 되고 있기에 문제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철학, 인생관, 관점, 시각, 사고, 습관, 행동의 깊이와 폭을 무의식 세계로 넓혀야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커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틀을 깨고 상자 밖으로 나와 새로운 관점과 철학, 시각, 사고, 습관, 행동 등을 넓히는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의식 확대라고 합니다. 코칭은 그 자체가 의식 확대입니다. 그러기에 코칭 세션을 의식의 씨앗을 심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ICF핵심역량 #8. 의식 확대하기
국제코칭연맹(ICF)에서 정하는 11가지 코칭 핵심 역량의 8번째인 의식 확대하기는 정보의 다양한 원천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통합하는 능력, 고객이 자각을 얻고 그로 인해 동의한 결과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능력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의식 확대하기는 고객이 자신을 좀 더 깊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코칭 역량입니다. 비행에 비유해 보면 의식 확대는 ‘알지 못하는 것’에 의해 우리가 납치되는 것을 막아 주는 안전 장치를 확보해두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 교통 표지판처럼 교통상황의 변화를 보여주며 교통 패턴의 변화가 생겼을 때 이를 알려주거나 이런 변화가 일어날 것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의식 확대하기의 효용성
의식 확대가 되면 아래와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깊이가 깊어진다.
- 인식의 범위와 속도가 향상된다.
- 학습과 성장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 행동의 패턴이 개선된다.
- 종합적으로 사고와 관점이 확대되어 개인의 덕목이 발현되고 성찰하는 삶을 살게 된다.
- 인간관계와 리더십이 고양되고, 문제해결과 목표달성의 창의성을 확대 발휘하고, 쉽게 목표 달성한다.
- 코칭이 행동중심이라는 점을 볼 때, 자기 자신을 더욱 이해하게 하여 새로운 행동으로 나아가는 디딤돌 역할을 하게 해준다.
- 늘 깨어 있어 매 순간 알아차린다.
-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 우리들의 언행이 다듬어진다.
- 우리들은 주변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 않는다.
- 의식을 확대시키면 지금까지 한 일에 비하여 두 배, 세 배, 열 배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의식 확대의 내용
의식 확대의 내용은 다음 사항들을 포함합니다.
- 고객의 관심사를 판단할 때 고객의 표현에만 국한되지 않고, 말한 것의 이면으로 들어간다.
- 더 큰 이해, 자각, 명확함을 위해 질문한다.
- 고객이 자신의 드러나지 않은 관심사, 자신과 세계를 인식하는 방식, 사실과 해석의 차이점, 사고, 감정, 행동 간의 불일치를 확인하게 한다.
- 고객이 행동하고 고객에게 중요한 것을 성취하는 능력을 강화 시키는 새로운 생각, 신념, 인식, 감정, 분위기 등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돕는다.
- 고객에게 다른 시각들을 보여주고, 그가 시각을 바꾸고 새로운 행동 가능성을 찾게 한다.
- 고객이 자신과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 연관된 요소들(예를 들면 사고, 감정, 신체, 배경)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고객에게 유익하고 의미 있는 통찰을 보여준다.
- 학습과 성장을 위한 고객의 주요 강점 대비 주요 분야를 분명히 하고, 코칭 중에 다뤄야 할 중요한 것을 확인하게 해준다.
- 고객에게서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 발견될 때, 사소한 문제와 중요한 문제, 상황적 행동과 반복적 행동을 구분해 줄 것을 요청한다.

일반적인 의식 확대 질문의 예
의식 확대 질문은 코칭의 여건에 따라 다양하고 수없이 많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질문의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표현되는 말 이상의 사고>
- 그 일을 멋지게 성공시키면 그다음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 그런 상태가 되면 고객님은 어떻게 될까요?
<명확화 사고>
- 그 일을 긍정적인 면을 골라서 다시 정리해본다면 어떤 내용이 될까요?
- 그것을 확실하게 해낸다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요?
<관련된 요소의 인식>
- 지금 관련된 몇 가지를 말씀해 주셨는데 그걸 하나의 문장으로 정리하면 어떻게 됩니까?
- 그 일을 멋지게 성공시키면 그다음에는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인식>
- 지난번 성공 경험에서 얻은 교훈을 이번 문제에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 그 일을 멋지게 성공시키셨고 다음 단계는 어떻게 됩니까?
<새로운 생각, 믿음, 감정, 인식>
- 그 일을 멋지게 성공시키면 고객님의 어떤 부분을 만족시켜 줍니까?
- 그런 상태가 되면 고객님은 어떻게 될까요?
<다양한 시각 관점>
- 아드님은 고객님의 이런 계획을 알면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요?
- 사모님은 그 문제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자아관, 세계관>
- 지금 말씀하시는 일이 당신의 세계관과는 어떻게 연결됩니까?
- 그걸 하시게 되면 근본적으로 고객님의 무엇이 해결됩니까?
<학습과 성장 요소 파악>
- 장점을 발휘하시면 어떻게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 어떤 재능을 활용하면 될까요?
<특정상황 행동, 반복적 행동 패턴>
- 그것에 관련된 중요한 문제는 무엇이 있을까요?
- 큰 것을 생각해 본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의식 확대시키는 중요한 기술은
지금 행동서 다음 단계로 질문하기
일상 기초 환경 요소로도 질문 가능
셀프 코칭으로 스스로 질문하며 훈련
l22.jpg
특별한 의식 확대 기술
고객의 의식 확대를 시키는 방법 중의 중요한 방법은 지금 하고 있는 행동으로부터 다음 단계이거나 그 위의 수준으로 청크업(Chunk up) 하며 질문하는 것입니다. 이는 그 행동 다음의 높은 가치를 질문하면서 가치를 찾기 위하여 그 너머를 물어봅니다.

예: 그 일을 마무리 지으면 기분이 어떨까요?  (답을 경청하고) 그러시구나! 그런 기분이 오래 지속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 (답을 경청하고) 그렇게 기분이 좋고 또 이어서 그런 변화가 생기면 고객님은 무슨 일을 하게 될까요?  (답을 경청하고) 아! 그런 변화가 지속되어 내 것으로 정착된다면 또 어떤 일을 몰입해서 하게 될까요? 대체로 여기까지 질문하고 에너지가 올라가게 되면 고객은 답을 통해서 자기의 추구하는 가치를 코치에게 말해주거나, 노출 시키게 됩니다. 코치는 그 대화에서 고객이 언급하는 내용의 키워드를 정리해서 고객에게 들려주면 고객이 에너지를 불러일으키고 의식이 확장되어 자기 정체성이나 가치체계를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존재에 대하여 존귀성과 탁월성을 떠올리며, 스스로 동기부여 된 상태로 되어 문제를 잘 해결하게 됩니다.

일상 기초 환경 요소를 통한 의식 확대 기술
또 다른 의식 확대를 만들어 내는 쉬운 방법은 우리의 삶과 밀접하게 붙어 다니는 환경 요소이거나 생활에서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기본 지식의 기초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것을 나열하면, 다양한 목록을 펼칠 수 있지만, 자주 쓰이는 몇 가지만 언급하면, 계절(춘하추동), 방위(동서남북), 전치사(in, out, on, below, center, into, over, front, rear 등), 연산(가감승제) 등을 활용하여 질문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 당신은 인생의 어느 계절에 와 있습니까?
- 당신은 지금 어느 방향을 향해서 걸어가고 있습니까?
– 말씀하시는 그 문제 안에는 어떤 것이 들어 있습니까?
- 그 일을 하는데 한 가지 노력을 더해 본다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등과 같이 사용하면서 상대방에게 물을 때는 그가 의식 확장이 일어날 수 있고, 셀프 코칭으로 자신에게 그런 질문을 하면 자신의 의식 확대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의식 확대 훈련
코칭 클래스에서만이 아니고 일상생활에서도 주변에 누군가가 어떤 말을 하면 훈련 당사자 혼자서 위에 언급한 방법의 내용들을 사용해보는 것입니다.

정리
나 자신은 일상의 대화에서 어느 정도로 직접대화를 자주 사용하는지 자문해 보고, 직접대화 기술을 어떻게 자주 활용해야 할지 행동설계를 하고 실행하는 행동목표를 정한다면 어떻게 정할지 음미하고 정하여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e Gunmo.jpg이근모 코치(CMOE Korea 경영자 전문코치)는
서울대학교에서 물리학을 전공했으며, Netherland Delft 공과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CMOE, Korea 경영자 전문코치 및 퍼실리테이터, 한국사회적코칭협회 명예회장, 연세대학교 및 성산효대학원대학교 협력코치 및 강사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농촌공사 부사장, ㈜한국종합기술 고문, 행정안전부 생애경력 전문코치, 경복대학교 전산학과 강사 등을 역임했다.